[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1인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 17
제1절 1인 미디어 개념과 범위 17
1. 1인 미디어의 발전과 개념 17
2. 1인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 20
제2절 산업실태자료 현황분석 33
1. 산업실태분석을 위한 산업범위 정의 33
2. 산업실태현황 자료 33
제3장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 체계 설계 36
제1절 유사 산업의 산업 실태조사 벤치마킹 36
1. 유사 산업의 실태조사 현황 36
2. 산업별 실태조사 체계 분석 37
3.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를 위한 벤치마킹 54
제2절 실태조사 체계 설계 60
1. 1인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연구문제 60
2. 1인 미디어 산업규모 조사 전략 62
3.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 조사 전략 71
제3절 실태조사 체계(안) 구축 80
1. 조사체계 실현성 평가 80
2. 실태조사 체계개선(안) 도출 및 제안 107
제4장 정부정책반영현황 123
참고문헌 124
부록 125
판권기 145
〈표 2-1〉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19
〈표 2-2〉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유형 25
〈표 2-3〉 각 플랫폼별 시청자의 후원 수익 유형 26
〈표 2-4〉 이용료/가입료 기반 유형 30
〈표 2-5〉 유튜브의 광고입찰유형과 사용가능한 형식 31
〈표 2-6〉 네이버 동영상 광고 판매 유형 및 판매가 32
〈표 3-1〉 미디어 및 콘텐츠 부문 주요 실태조사 36
〈표 3-2〉 방송산업실태조사 조사항목 38
〈표 3-3〉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조사 항목 40
〈표 3-4〉 경기도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조사항목 43
〈표 3-5〉 예술인 실태조사 조사항목 46
〈표 3-6〉 대중문화예술산업 사업체 분야 조사표 48
〈표 3-7〉 대중문화예술산업 종사자 분야 조사표 50
〈표 3-8〉 콘텐츠산업 창의인력 실태조사 사업체 조사항목 52
〈표 3-9〉 콘텐츠산업 창의인력 실태조사 종사자 조사항목 53
〈표 3-10〉 타산업 부분 조사대상 및 표집 방법 56
〈표 3-11〉 1인 미디어와 MCN 현황 조사대상 및 표집 방법(안) 57
〈표 3-12〉 타 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방법 비교 58
〈표 3-13〉 연구문제와 조사 전략 60
〈표 3-14〉 수익모델별 조사 대상 63
〈표 3-15〉 플랫폼 배분 광고 수익 추정을 위한 조사대안 비교 64
〈표 3-16〉 디지털 광고 산업부문 주요 사업자 65
〈표 3-17〉 기존 디지털광고 산업 조사 방법 65
〈표 3-18〉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와 1인 미디어 산업 연계 비교표 69
〈표 3-19〉 유튜브 공개 API의 리소스 유형과 내용 71
〈표 3-20〉 유튜브 창작자의 구독자수에 따른 등급 분류와 혜택 74
〈표 3-21〉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조사의 조사항목(안) 75
〈표 3-22〉 콘텐츠 장르별 주요 수익모델 분류 79
〈표 3-23〉 1인 미디어 플랫폼 이용량 및 가중치 81
〈표 3-24〉 1인 미디어 산업 성장 평가의 요인(긍정/부정) 항목 85
〈표 3-25〉 델파이 조사를 위해 제공한 국내 및 글로벌 관련 산업 중장기 전망치 86
〈표 3-26〉 국내 유튜브 창작 채널의 파트너 등급에 따른 분포 92
〈표 3-27〉 시범실태조사의 응답자 할당표본 비율 93
〈표 3-28〉 크리에이터 표집을 위한 분류기준 및 시범조사 할당표집 결과 93
〈표 3-29〉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기본정보 95
〈표 3-30〉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전업인식여부와 사업자 등록 비중 95
〈표 3-31〉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전업인식여부와 MCN 소속 여부 97
〈표 3-32〉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구독자 등급에 따른 MCN 소속 여부 97
〈표 3-33〉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플랫폼 채택여부 98
〈표 3-34〉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플랫폼 선택이유 99
〈표 3-35〉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동영상제작 및 공유 주기 99
〈표 3-36〉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전업인식여부와 제작활동 100
〈표 3-37〉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장르별 평균 제작비 101
〈표 3-38〉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장르별 월평균 소득 102
〈표 3-39〉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구독자 등급에 따른 월 평균 소득 103
〈표 3-40〉 조사 모집단 목록 111
〈표 3-41〉 1인 미디어 사업체 실태조사 조사항목 112
〈표 3-42〉 1인 미디어 사업체 실태조사의 조사항목별 자료 처리 및 조사결과 분석 계획 113
〈표 3-43〉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조사를 위한 모집단 정의 116
〈표 3-44〉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조사의 표집 및 층화 방법 117
〈표 3-45〉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조사의 조사항목별 자료 처리 및 조사결과 분석 계획 119
〈표 3-46〉 1인 미디어 창작자 실태조사의 조사절차 122
[그림 2-1] 1인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개념적 비교 18
[그림 2-2] 1인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21
[그림 2-3] 1인 미디어 산업의 수익모델에 따른 산업구조 및 수익률 23
[그림 3-1] 1인 미디어산업의 가치사슬과 수익모델 61
[그림 3-2] 기계적 조사방식을 병행한 1인 미디어 창작자 모집단 목록 구성 절차 73
[그림 3-3] 1인 미디어 산업 전망에 대한 수치적 델파이 조사의 절차도 83
[그림 3-4] 1인 미디어 산업전망에 대한 전문가 대상 1차 조사 설문지 83
[그림 3-5] 1인 미디어 산업 성장전망 84
[그림 3-6] 가중합산 공식 85
[그림 3-7] 조회수당 평균 광고단가 인식 89
[그림 3-8]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전업 인식 여부 및 사업자 등록 여부 현황 94
[그림 3-9]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소속 현황 96
[그림 3-10]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시범실태조사 분석 결과 - 제작비, 제작시간, 업로드 건수 100
[그림 3-11] 1인 미디어 창작자 대상 FGI를 통한 설문지 개선 절차 103
[그림 3-12] 이용량 기반 1인 미디어플랫폼 매출추정 및 전망치 추정 절차도 107
[그림 3-13] 규모비례 추정 가중치공식 108
[그림 3-14] 수치적 델파이 조사의 절차도 109
[그림 3-15]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응답자 연락처 표집방법(예시)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