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가. 연구의 필요성 27
나. 연구의 목적 29
2. 연구내용 30
3. 연구방법 30
가. 전통놀이 목록화 관련 연구방법 30
나. 전통놀이 활용방안 도출 관련 연구방법 36
4. 개념의 조작적 정의 44
가. 유아놀이문화 44
나. 전통놀이 45
Ⅱ. 연구의 배경 46
1. 정책동향 47
가. 놀이문화 관련 정책 47
나. 전통놀이 관련 정책 56
다. 놀이문화 및 전통놀이 관련 사업 61
라. 정책동향 관련 시사점 67
2. 선행연구 67
가. 유아놀이문화 67
나. 전통놀이의 개념 68
다. 전통놀이의 특성 69
라.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71
마.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 72
바. 전통놀이의 활성화 및 현대화 73
사. 선행연구 관련 시사점 75
Ⅲ. 전통놀이 현황 및 활용실태 77
1. 전통놀이 현황 78
가. 지역별 전통놀이 78
나.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81
2. 지역사회 기반시설별 전통놀이 활용실태 86
가. 전통놀이 전용공간 87
나. 박물관 88
다. 민속촌/한옥마을 91
라. 지방문화원 92
마. 기타 기반시설 95
바. 시사점 97
3.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실태 98
가.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 98
나. 전통놀이 활용 100
다. 전통놀이 활성화 방안 111
라. 시사점 115
4.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실태 116
가. 가정에서 전통놀이 활용 정도 116
나. 놀이 경험 비교 117
다. 시사점 118
Ⅳ. 전통놀이 활용 사례 120
1.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121
가. 김포아트빌리지 한옥놀이터 121
나. 전주 우리놀이터 마루달 124
다. 대전목재문화체험장 나무상상놀이터 128
라. 시사점 131
2.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132
가. 날아라 잎새반 똥제기! 132
나. 얘들아~ 우리 함께 재미있는 옛날 놀이하자! 137
다. 알록달록 산가지놀이 144
라. 시사점 150
3.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151
가. 지역사회 놀이 활동가 가정 사례 151
나. 유아교육기관-가정 연계/세대 간 연계 사례 155
다. 육아지원기관-가정 연계 사례 160
라. 시사점 163
Ⅴ. 전통놀이 활용 관련 요구 165
1.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66
가. 지역사회 내 정보 및 인적 교류의 중심이 되는 거점기관 구축 168
나. 인력 양성 지원 169
다. 지역사회 공간에 전통놀이 활동 접목 169
2.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73
가. 교사의 전통놀이 체험 기회 강화 174
나. 유아가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소개 및 활동자료 보급 177
3.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77
가. 유아 대상 미디어 프로그램에서 전통놀이 소개 및 활용 178
나. 전통놀이 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등 홍보 활동 179
다. 기관-가정 연계 활동 지원 180
라. 다양한 부모교육 활동에 전통놀이 포함 181
4. 소결 183
Ⅵ. 유아놀이문화 확산과 전통놀이 활용방안 184
1. 기본방향 185
2. 활용방안 188
가. 전통놀이 방식의 다양화 188
나.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191
다.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196
라.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200
참고문헌 204
Abstract 218
[부록 1]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관련 설문조사지 222
[부록 2] 사례조사지 227
[부록 3] 전통놀이운영사례 공모전 관련 자료(안내문, 양식, 심사표) 229
[부록 4]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및 의견조사지 234
[부록 5] 전통놀이 목록 238
[부록 6]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전통놀이 예시: 얼음땡 놀이 316
판권기 3
〈표 Ⅰ-3-1〉 전통놀이 수집을 위한 참고자료 31
〈표 Ⅰ-3-2〉 전통놀이 분류 방식 및 내용 33
〈표 Ⅰ-3-3〉 협의회 개최 현황 34
〈표 Ⅰ-3-4〉 조사 대상자 수 37
〈표 Ⅰ-3-5〉 설문조사 내용 37
〈표 Ⅰ-3-6〉 지역사회 사례조사 기반시설 및 담당자 특성 38
〈표 Ⅰ-3-7〉 유아교육ㆍ보육기관 사례조사를 위한 공모전 내용 39
〈표 Ⅰ-3-8〉 유아교육ㆍ보육기관 사례조사 교사 특성 39
〈표 Ⅰ-3-9〉 가정 사례조사 내용 39
〈표 Ⅰ-3-10〉 가정 사례조사 참여자(어머니) 특성 40
〈표 Ⅰ-3-11〉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견조사 대상자 특성 및 인터뷰 진행일 41
〈표 Ⅰ-3-12〉 전문가 자문회의 안건 및 추진 일정 43
〈표 Ⅱ-1-1〉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소개 64
〈표 Ⅱ-1-2〉 지방자체단체 전통놀이 관련 사업 66
〈표 Ⅱ-2-1〉 전통놀이 활성화 및 현대화 관련 선행연구 74
〈표 Ⅲ-1-1〉 서울ㆍ경기권 전통놀이 특성 79
〈표 Ⅲ-1-2〉 강원ㆍ충청권 전통놀이 특성 79
〈표 Ⅲ-1-3〉 경상권 전통놀이 특성 80
〈표 Ⅲ-1-4〉 전라권 전통놀이 특성 80
〈표 Ⅲ-1-5〉 제주도 전통놀이 특성 81
〈표 Ⅲ-1-6〉 수집한 전통놀이 목록에서 추출한 유아에게 적합한 전통놀이 83
〈표 Ⅲ-2-1〉 전통놀이 전용공간 행사/프로그램 예시 87
〈표 Ⅲ-2-2〉 전통놀이 관련 박물관 행사/프로그램 예시 89
〈표 Ⅲ-2-3〉 전통놀이 관련 민속촌/한옥마을 행사/프로그램 예시 91
〈표 Ⅲ-2-4〉 전통놀이 관련 문화원 행사 예시 92
〈표 Ⅲ-2-5〉 전통놀이 관련 기타 기반시설 행사/프로그램 예시 95
〈표 Ⅲ-3-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99
〈표 Ⅲ-3-2〉 유아학급/반에서 연간 전체 놀이시간 중 전통놀이 시간 비중 100
〈표 Ⅲ-3-3〉 전통놀이를 하는 유아학급/반(복수응답) 101
〈표 Ⅲ-3-4〉 전통놀이를 하는 시기 102
〈표 Ⅲ-3-5〉 전통놀이를 집중적으로 하는 시기 103
〈표 Ⅲ-3-6〉 전통놀이를 주로 하는 장소 103
〈표 Ⅲ-3-7〉 전통놀이를 할 때 참고하는 자료 104
〈표 Ⅲ-3-8〉 전통놀이를 환경을 마련해 주는 방법 105
〈표 Ⅲ-3-9〉 전통놀이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06
〈표 Ⅲ-3-10〉 수시로 하는 전통놀이 106
〈표 Ⅲ-3-11〉 집중 실시 기간에 하는 전통놀이 109
〈표 Ⅲ-3-12〉 전통놀이 실시에 미친 코로나19의 영향 111
〈표 Ⅲ-3-13〉 연간 전체 놀이시간 중 적절한 전통놀이 시간 비중 111
〈표 Ⅲ-3-14〉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 전통놀이가 필요한 이유 112
〈표 Ⅲ-3-15〉 전통놀이 활용에 적합한 방식 112
〈표 Ⅲ-3-16〉 교구 및 자료 지원 113
〈표 Ⅲ-3-17〉 교사 지원 114
〈표 Ⅲ-3-18〉 환경 지원 114
〈표 Ⅲ-3-19〉 유아의 전통놀이 활동을 증진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 115
〈표 Ⅲ-4-1〉 가정에서의 주요 놀이 활동(1순위, 1+2순위) 117
〈표 Ⅲ-4-2〉 놀이참여자: 보드게임, 전통놀이 117
〈표 Ⅲ-4-3〉 어머니 자신의 놀이 경험과 자녀의 놀이 경험 비교 118
〈표 Ⅳ-1-1〉 김포아트빌리지 한옥놀이터 사업개요(2019~2021) 122
〈표 Ⅳ-1-2〉 우리놀이터 마루달 기본정보 126
〈표 Ⅳ-1-3〉 2020년 우리놀이터 마루달 사업내용 126
〈표 Ⅳ-1-4〉 2019년, 2020년 나무상상놀이터 운영 프로그램 130
〈표 Ⅳ-2-1〉 「날아라 잎새반 똥제기!」 놀이 과정 및 놀이 경험 135
〈표 Ⅳ-2-2〉 「얘들아~ 우리 함께 재미있는 옛날 놀이하자!」 놀이 과정 및 놀이 경험 140
〈표 Ⅳ-2-3〉 「알록달록 산가지놀이」 놀이 과정 및 놀이 경험 145
〈표 Ⅴ-1-1〉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67
〈표 Ⅴ-2-1〉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73
〈표 Ⅴ-3-1〉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을 위한 요구 178
〈표 Ⅵ-2-1〉 놀이방식을 다양화하기 좋은 전통놀이 목록 190
〈표 Ⅵ-2-2〉 생태놀이터 프로그램 예시 194
[그림 Ⅰ-3-1] 전통놀이 수집 및 선정을 위한 협동연구체계 35
[그림 Ⅰ-3-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구성 44
[그림 Ⅱ-1-1] 포용국가 아동정책 주요 추진과제 49
[그림 Ⅱ-1-2]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51
[그림 Ⅱ-1-3]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20~'24) 53
[그림 Ⅱ-1-4] 제4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 정책체계도 55
[그림 Ⅱ-1-5]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2015~2019) 목표 및 추진과제 57
[그림 Ⅱ-1-6]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2020~2024) 가치ㆍ목표 및 전략과 핵심과제 60
[그림 Ⅲ-1-1] 유아가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선정 협동작업 82
[그림 Ⅳ-1-1] 옛 이야기가 있는 한옥놀이터 2020년 사업 전통놀이 교구 123
[그림 Ⅳ-1-2] 마루달 공간안내 125
[그림 Ⅳ-1-3] 우리놀이터 마루달 운영체계 125
[그림 IV-1-4]/[그림 Ⅳ-1-1] 대전목재문화체험장 나무상상놀이터(실내) 및 자연물 놀이터 128
[그림 IV-1-5]/[그림 Ⅳ-1-2] 두꺼비집놀이와 내 손으로 만든 팽이 130
[그림 Ⅴ-1-1]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요구 관련 단어 시각화 172
[그림 Ⅴ-2-1]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요구 관련 단어 시각화 176
[그림 Ⅴ-3-1]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 요구 관련 단어 시각화 182
[그림 Ⅵ-1-1] 기본방향 187
[그림 Ⅵ-2-1] 전통놀이 의의 및 현대화 관련 단어 시각화 188
[그림 Ⅵ-2-2] 지역사회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192
[그림 Ⅵ-2-3]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생태놀이터 조감도 194
[그림 Ⅵ-2-4] 지역사회 놀이혁신 추진전략 196
[그림 Ⅵ-2-5]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197
[그림 Ⅵ-2-6] 유아교육기관의 바닥그림 200
[그림 Ⅵ-2-7] 가정에서의 전통놀이 활용방안 201
〈부록 표 5-1〉 전통놀이 목록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