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02. 경기ㆍ울산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일반 현황 검토 15
1. 소상공인 부문 기초현황 비교분석 16
2. 소상공인 지원정책 일반 현황 26
1) 중앙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정책 개요 26
2) 경기도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일반 현황 34
3)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일반 현황 40
03. 경기ㆍ울산 소상공인 지원 우수사업 조사분석 49
1. 소상공인 경영지원 분야 우수사업 50
1) 경기도 소상공인 경영지원 분야 우수사업 50
2)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경영지원 분야 우수사업 57
2. 지역상권 매력증대 분야 우수사업 63
1) 경기도 지역상권 매력증대 분야 우수사업 63
2) 울산광역시 지역상권 매력증대 분야 우수사업 81
3. 지역주민 소비촉진 분야 우수사업 88
1) 경기도 지역주민 소비촉진 분야 우수사업 88
2) 울산광역시 지역주민 소비촉진 분야 우수사업 100
04. 경기ㆍ울산 지역간 소상공인 지원정책 연계ㆍ협력 방안 105
1. 우수사업 성공요인 분석 및 협력형태 검토 106
1) 우수사업 성공요인 분석 106
2) 협력사업의 형태 검토 107
2. 지역간 연계ㆍ협력 사업 기본구상 109
3. 사업별 연계ㆍ협력 여건분석 및 추진방안 110
1) 정책협력 분야 연계ㆍ협력 사업 110
2) 연구협력 분야 연계ㆍ협력 사업 117
05. 요약 및 결론 120
1. 요약 121
2.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2
[부록] 134
1. 현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정책 개요 134
2. 경기도의 소상공인 지원사업 분야별 세부추진계획(2021년 기준) 140
3.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사업 분야별 세부추진계획(2021년 기준) 149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 14
[표 2-1]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의 연도별 소상공인 사업체 수 및 증가율 추이 17
[표 2-2] 2019년 기준 전체 소상공인 사업체 수 대비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 18
[표 2-3] 2019년 기준 전체 소상공인 고용인원 대비 산업별 고용비 중 19
[표 2-4]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의 연도별 소상공인 매출액 추이 20
[표 2-5]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의 연도별 사업체당 고용인원 추이 21
[표 2-6]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의 연도별 창업률 및 폐업률 추이 22
[표 2-7] 2019년 기준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산업별 평균 매출액 24
[표 2-8] 2019년 기준 경기도 및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산업별 평균 근로자 수 25
[표 2-9] 소상공인 재난지원 항목 26
[표 2-10] 2021년 정부 소상공인 지원 시행계획의 세부사업 및 예산 28
[표 2-11] 2020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내역 30
[표 2-12] 2021년 경기도 시장상권 사업예산 36
[표 2-13] 소상공인 범위 40
[표 2-14]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현황 41
[표 2-15] 2020년 시설현대화 사업 42
[표 2-16] 2020년 주차환경개선사업 42
[표 2-17]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43
[표 2-18] 2021년도 울산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사업 현황 45
[표 3-1] 경기도 소상공인 판로개척지원 사업 지원내용 51
[표 3-2] 경기도 소상공인 판로개척지원 사업 추진 절차(2021년 기준) 52
[표 3-3] 경기도 혁신형 마케팅 지원내용 53
[표 3-4] 경기도 혁신형 마케팅 선정과 사업 추진 내역 55
[표 3-5] 경기도 혁신형 마케팅 지원사업 추진 체계 56
[표 3-6]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지원내용 57
[표 3-7] 2020년도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지원사업 신청 및 지원 현황 58
[표 3-8] 2020년도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지원사업 매체 광고 실적 59
[표 3-9]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지원 대상 60
[표 3-10]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지원내용 61
[표 3-11]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지원내용 61
[표 3-12] 경기도 희망상권 프로젝트 사업개요 63
[표 3-13] 경기도 노후상가거리 활성화 지원사업 지원내용 69
[표 3-14] 경기공유마켓 지원 현황 73
[표 3-15] 상권단위 지원사업의 구역지정 요건 비교 77
[표 3-16]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선정, 추진현황 79
[표 3-17]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소요예산 현황 79
[표 3-18] 문화관광형시장 및 특성화 첫걸음시장 사업개요 81
[표 3-19] 울산광역시 문화관광형시장 세부내역 82
[표 3-20] 울산광역시 특성화시장 육성 추진현황 83
[표 3-21] 울산광역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추진성과 84
[표 3-22] 울산광역시 특성화 첫걸음시장 추진성과 84
[표 3-23] 전통시장 야시장 : 울산큰애기야시장(중앙전통시장) 86
[표 3-24] 전통시장 야시장 : 수암한우야시장(수암상가시장) 87
[표 3-25] 경기도 내 시ㆍ군의 지역화폐 특징 비교 90
[표 3-26] 경기지역화폐 소비 촉진 마케팅 지원 소요 예산 현황 95
[표 3-27] 경기지역화폐 도입성과 조사결과 99
[표 3-28] 울산페이 가맹점 현황(2021. 6. 30.) 102
[표 3-29] 울산페이 결제건수 추이 103
[표 3-30] 울산페이 결제금액 추이 103
[표 4-1] 협력사업의 기능별 분류 107
[표 5-1] 경기-울산 소상공인 지원 우수사업의 고성과 요인과 연계ㆍ협력 가능성 요약 124
[그림 2-1] 울산광역시 울산페이 블로그 48
[그림 3-1] 2020년도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지원사업 수행 전ㆍ후 사진 58
[그림 3-2]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현장 사례 61
[그림 3-3] 경기도 희망상권 프로젝트 활성화 사업내용 구성 64
[그림 3-4] 경기도 희망상권 프로젝트 사업 추진 체계 66
[그림 3-5]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 홍보물 72
[그림 3-6]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 추진 체계 75
[그림 3-7] 전통시장 및 상권단위 지원방식 비교 78
[그림 3-8] 경기도 상권진흥구역 지원사업 추진체계 80
[그림 3-9] 울산광역시 울산페이 소개 101
[그림 4-1] 협력사업의 주체와 협력형태 108
[표 12-1] 경기소상공인 통합교육 지원 140
[표 12-2] 소상공인 청년사관학교 140
[표 12-3]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141
[표 12-4] 소상공인 판로개척 지원 141
[표 12-5] 혁신 소공인 육성 141
[표 12-6] 푸드트럭 활성화 지원 사업 142
[표 12-7] 경기도 소상공인 재창업 지원사업 142
[표 12-8] 소상공인 사업정리 지원 142
[표 12-9]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 143
[표 12-10]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143
[표 12-11] 노후 상가거리 활성화 사업 144
[표 12-12] 경기도 희망상권 프로젝트 144
[표 12-13]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 145
[표 12-14] 청년상인 육성 지원 145
[표 12-15] 경기도 명품점포 육성 146
[표 12-16] 경기도 혁신형 마케팅 공모사업 146
[표 12-17] 경기도 상인동아리 지원 147
[표 12-18] 전통시장 안전 확충 147
[표 12-19] 경기 전통시장매니저 육성사업 147
[표 12-20] 경기도 청년푸드 창업 허브 148
[표 12-21] 경기지역화폐 소비촉진 마케팅 지원사업 148
[표 12-22] 소상공인 창업ㆍ경영 아카데미 운영 사업 149
[표 12-23] 생애주기별 맞춤형 컨설팅 사업 149
[표 12-24]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사업 150
[표 12-25]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지원 사업(2021년 신규사업) 150
[표 12-26] 노란우산 희망장려금 지원사업 151
[표 12-27]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사업 151
[표 12-28] 청년몰 활성화 및 확장사업 152
[표 12-29] 신산업창업사관학교 운영 152
[표 12-30]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입점 지원 152
[표 12-31] 전통시장 상인연합회 운영 지원 153
[표 12-32] 지역민방 활용 전통시장 홍보 153
[표 12-33] 2020년 지역민방 활용 전통시장 홍보 실적 153
[표 12-34]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원사업 154
[표 12-35] 전통시장 화재공제 지원사업 154
[표 12-36]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 154
[표 12-37]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국가직접지원사업) 155
[표 12-38]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155
[표 12-39] 전통시장 야시장 조성사업 155
[표 12-40]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