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사회 변화와 역사 교육과정1. 머리말2. 사회 변화와 교육과정 이론3. 역사의식, 역사교육 이론, 디지털 원주민, 수업4. 맺음말2장 | 이주와 네트워크 시대 초등 사회과 역사1. 머리말2. 환경확대법과 역사의 분산 혹은 집중 배치, 역사 융합3. 과도한 자긍심보다는 복합 정체성4. 맺음말3장 | 문화재·문화유산 교육과 역사교육1. 머리말2. 한국사와 문화재의 연합을 통한 국민 만들기3. 문화유산과 역사교육의 서로 다른 길 찾기와 유산화4. 맺음말4장 | 학생의 역사 정체성과 역사교육의 내용1. 머리말2. 민족·종교 정체성, 초국적·복합적 정체성, 겉도는 국가 서사3. 학생의 복합적 다양성과 역사교육의 내용4. 맺음말5장 | 다중시각의 역사 수업과 윤리적 문제1. 머리말2. 다중시각의 역사 수업3. 다중시각의 역사 수업에서 가치 판단 충돌 문제의 해결 유형4. 맺음말6장 | 디지털 공공역사와 박물관 전시를 통한 역사교육1. 머리말2. 공공역사와 공공역사가3. 한국에서 공공역사 주체의 변화와 집단기억4. 소셜미디어와 역사하기5. 박물관 역사 전시의 방향: 결과로서가 아니라 과정으로서의 역사6. 맺음말7장 | 학교연계 박물관 역사교육1. 머리말2. 학교 역사, 교과서의 유물 사진 한번 보기3. 박물관 전시물, 편견 깨기와 한계 넘기4. 박물관에서 큰 문화 읽기, 새로 탐구하기, 되돌아보기, 복수로 해석하기, 시공간 연결하기5. 맺음말8장 | 역사와 유산, 이성과 감정의 복합 전시: 역사교육의 시각에서 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역사관1. 머리말2. 디지털 시대의 풍성한 디지털 ‘핸즈온’, ‘하트온’, 그러나 아날로그적 체험의 부족3. 다중시각의 역사 재현, 그러나 역사 생성 체험의 부재4. 논쟁적 역사의 재현 가능성과 민감한 역사·유산에 대한 교육적·사회심리적 접근의 필요성5. 맺음말: 전시에서 감정의 문제9장 | 사회적 불평등과 ‘모두’를 위한 역사교육1. 머리말2. 형평성과 공정성의 의미3. 형평성과 교육과정 이론4. 모두를 위한 역사교육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