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제1부 존재론과 인식론 9제1장 철학사의 징검다리 111-1. 존재에 대한 물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13〈플라톤의 이데아론〉 13〈아리스토텔레스의 우시아(ousia)〉 151-2. 고ㆍ중세의 존재와 사유의 일치 171-3. 존재론: 전통 존재론과 현대 존재론 21〈전통 존재론〉 22〈현대 존재론〉 241-4. 근대철학의 인식론적 사유 271-5. 현대철학: 생성의 철학 32〈현대철학 그 이후: 이성으로부터의 탈출〉 33제2장 의미론: 실증주의와 구성주의 37〈인식 방법 세 가지: 객관적, 주관적, 현상학적 인식〉 382-1. 실증주의의 지시이론: 분석철학 402-2. 칸트의 구성주의: 주관적 의미론 46제2부 언어철학과 기호해석 57〈현대철학의 언어적 전회: 세계-언어-주체〉 58제1장 니체의 진리관: 사물과 언어 611-1. 힘에의 의지 621-2. 신-죽음 이후의 영원회귀 641-3. 관점주의 681-4. 은유로서의 진리 72제2장 퍼스의 기호작용 772-1. 퍼스의 화행론 802-2. 퍼스의 귀추법과 기호작용 87제3장 툴민의 논증모델 933-1. 논증과 논증행위: 논리학과 수사학 933-2. 툴민의 논증모델 1003-3. 툴민 논증모델과 퍼스 귀추법의 유사성 1033-4. 생략삼단논법, 퍼스의 귀추법, 툴민 논증구조 등의 유사성 107제4장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과 가족유사성 1114-1. 언어그림이론에서 언어게임으로의 전회 1114-2.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116제5장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119제6장 라캉의 기표와 기의의 미끄러짐, 라캉의 기표: 의미화 연쇄 123제7장 피아제와 비고츠키, 그리고 촘스키의 언어 학습관 1277-1.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 1287-2. 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 1317-3. 촘스키의 구조주의 언어학 135제3부 현상학과 해석학 139제1장 현상학적 의미론 1411-1. 현상학: 과학적 객관주의에 저항 1421-2. 현상학적 방법 1451-3. 생활세계 현상학 152〈메를로-퐁티의 후설 현상학 비판〉 156〈현상학에서 실존주의로〉 159〈오수벨의 현상학적 의미〉 160제2장 해석학적 의미론 1652-1.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의식의 현상학에서 존재의 현상학으로 166〈현존재(Dasein)와 기초존재론〉 1682-2. 현존재의 마음씀(Sorge) 172〈마음씀의 세 계기와 시간성〉 1752-3. 죽음을 향한 존재로서의 현존재의 불안 181〈죽음에로의 선구를 통한 본래적인 자기회복 가능성〉 1842-4. 현존재의 존재방식인 이해 186제4부 구조주의 191제1장 구조주의 의미론 1931-1. 구조주의 언어학: 소쉬르의 기호학 1951-2. 실존주의와 구조주의 사상 비교 2011-3. 헤겔의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2051-4. 샤르트르의 존재와 무: 타인은 지옥이다 210제2장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 2172-1. 구조주의 언어학이 밝힌 무의식의 법칙 2172-2. 인류학, 실존주의에서 구조주의로, 구조주의 인류학 2202-3. 지옥은 우리 안에 있다 222제3장 라캉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2273-1. 구조주의와 정신분석학: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그리고 실재계 227〈홀바인 「대사들」에 드러난 실재계〉 2353-2. 상징계,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기표시스템 2383-3. 언어와 무의식: 소쉬르의 기호이론과 라캉의 이론적 수정 2413-4.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 2453-5. 주이상스와 죽음충동 2503-6. 라캉의 욕망의 윤리 253제4장 크리스테바의 기호계와 상징계 259제5부 후기구조주의 275제1장 데리다의 해체: 후기구조주의 방법론 2811-1. 이항대립과 음성중심주의 비판 2821-2. 흔적과 대리보충의 논리 2841-3. 데리다의 글쓰기(e’criture)와 윤리적 주체 2891-4. 데리다와 원효의 차연 292〈원효의 차연법: 화쟁〉 293제2장 딜타이의 객관주의적 해석학 295제3장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301제4장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 309제5장 리쾨르의 해석: 이해와 설명의 변증법 3155-1. 리쾨르의 상징의 해석학 3175-2. 기호가 의미작용을 하는 과정 3205-3. 후설 현상학에서 리쾨르 해석학으로 3215-4. 리쾨르의 구조주의 비판, 리쾨르의 텍스트 해석 3235-5. 리쾨르의 의미론: 담화의 언어학 3245-6. 설명과 이해의 변증법을 통한 텍스트 해석 3295-7. 텍스트 앞에서의 자기이해 337제6부 패러다임과 에피스테메 343제1장 세상을 보는 패러다임 3451-1. 연구의 틀: 패러다임 3461-2. 과학철학: 실증주의 그 이후 349〈관찰의 이론의존성〉 350〈경험자료에 의한 이론의 미결정성〉 351〈과학지식에 대한 사회학(SSK)〉 351제2장 푸코의 에피스테메 3532-1. 푸코의 담론의 질서 354〈담론적 실천〉 3562-2. 에피스테메: 인식론적 단절 358〈르네상스 시대의 에피스테메〉 361〈고전주의 시대 표상의 에피스테메〉 363〈근대의 인간중심주의 에피스테메〉 366〈20세기 구조주의 에피스테메〉 3682-3. 타자의 담론 3692-4. 지식의 고고학에서 권력의 계보학으로 3732-5. 지식-권력과 주체화 378〈실존의 미학〉 380제3장 쿤의 패러다임 383제4장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행동주의에서 구성주의로 389〈구성주의 학습이론: 피아제 vs. 비고츠키〉 393〈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 397제7부 구성철학과 해체철학 401제1장 정초주의에 반대하며: 구성에서 해체로 4031-1. 인간중심적 vs. 생태론적 패러다임 407〈소유론 vs. 존재론〉 410〈이항대립 vs. 상관적 차이〉 4111-2. 구성철학과 해체철학의 대대법적 상관성 416〈동일성의 철학 vs. 차이의 철학〉 417제2장 바르트의 기호론 421〈의미작용 vs. 의미생성〉 422〈바르트(R. Barthes)의 가르침의 단계: 해석에서 해체로〉 427제3장 들뢰즈의 사건의 의미론 431〈욕망하는 기계와 기관없는 신체〉 432〈되기의 윤리학〉 439제4장 후기구조주의 차이생성과 글쓰기 441〈되기(becoming)의 과학 글쓰기〉 442〈써지는(writerly)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446〈과학논술: 차이나는 반복〉 448〈리좀(rhizome)적 과학지식 추구하기〉 453〈현대철학의 핵심: 차이생성〉 456제5장 반성적 판단력으로 아름다운 과학교육 공동체 만들기 463제6장 사이에-있음(틈)으로 함께-있음(공동체) 만들기 475참고문헌 480찾아보기 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