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1부 인성교육의 현주소1장.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성교육 방법의 모색 _ 윤인선, 이원봉들어가며: 인성교육과 인간 이해자유주의 윤리와 덕 윤리의 인간 이해다양한 경계 상황과 새로운 인간 이해근대적 인간 이해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과 해체새로운 인성교육 모델의 방향성: 경계-모듈형 인성교육의 가능성2장. 대학 교양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_ 차봉준대학 인성교육, 그 첫걸음인성교육의 개념과 덕목 설정대학 인성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상관성대학생 세계시민교육의 한 사례: 환경담론 교육을 중심으로나가며3장. 실천적 인성교육의 두 원칙 _ 박일태, 백민정인성교육 방법으로서의 ‘실천’정약용의 인성 수양론: 다산을 통해 본 유교 지식인의 삶과 인성 공부장 폴 사르트르의 실존적 인성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제언2부 모듈식 교육의 실험4장. 모듈식 교육과 현대적 의의 _ 우정원모듈식 교육의 정의와 특징모듈식 교육의 교수-학습 단계모듈식 교육의 설계 및 개발모듈식 교육의 현대적 적용 사례모듈식 교육의 효과성모듈식 교육에 대한 종합논의5장. 모듈식 교육 플랫폼과 비교과 프로그램 _ 김은주모듈식 교육의 이해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전략E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모듈식 교육플랫폼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3부 모듈식 인성교육의 가능성6장. 인성교육의 역설과 모듈식 인성교육 _ 최복희, 홍우람들어가며인성교육 종합계획과 인성 개념타율과 자율의 역설: 인성교육의 본질적 문제자기주도적 인성교육으로서 모듈식 인성교육나가며7장. 모듈식 인성교육 사례분석: 경계-모듈형 CUK 인성교육과정 _ 김진아, 백소연, 이소영, 정은기들어가며경계-모듈형 수업목표 및 수업모형 개발과정인간학 수업에 적용한 모듈식 수업 소개 및 결과 분석범주선택형과 키워드선택형 종합 분석 및 향후 개선사항나가며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