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1. 듀이십진분류법(DDC)의 주제 분류 및 MARC 600번 대의 주제명부출표목 필드를 활용한 국회전자도서관의 브라우징 장치 강화 방안 / 김민정 ; 김태연 5
초록 7
Ⅰ.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1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0
1. 이용자의 정보탐색행태 10
2. 선행 연구 13
3. 서비스 사례 15
Ⅲ. 듀이십진분류법(DDC)의 주제 분류 및 MARC 600번 대의 주제명부출표목 필드를 활용한 브라우징 장치 설계 24
1. 조사 및 분석 24
2. 콘셉트 설정 27
3. 구조 설계 28
Ⅳ. 프로토타입 및 서비스 시나리오 38
1. 홈 화면 38
2. 주제 분류 39
3. 시소러스 탐색 40
4. 외국법률 분류 41
5. 추가 제어 장치 42
Ⅴ.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2. 의정활동기록물의 법률적 쟁점과 개선 방안 / 이재범 49
초록 51
Ⅰ. 서론 5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2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54
3. 선행연구 분석 54
Ⅱ. 의정활동기록물의 개념과 현행 법령 57
1. 의정활동기록물의 개념과 특징 57
2. 국회규칙과 의정활동기록물관계법령 68
Ⅲ. 의정활동기록물 관리 관련 법률적 쟁점 71
1. 의정활동기록물 관리의 법적 근거 71
2. 의정활동기록물의 관리 주체 79
3. 소결 82
Ⅳ. 의정활동기록물 공개 관련 법률적 쟁점 83
1. 의정활동기록물의 정보공개법 적용 여부 83
2.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와 의정활동기록물 87
3. 소결 89
Ⅴ. 의정활동기록물 관계법령 개선 방안 90
1. 의정활동기록물관리법의 필요성 90
2. 의정활동기록물관리법 관련 쟁점 94
Ⅵ. 결론 104
참고문헌 106
3.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도서관서비스 연구 / 최현숙 ; 서동신 ; 김나영 110
초록 112
Ⅰ. 들어가며 11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3
2. 연구범위와 방법 115
Ⅱ. 이론적 배경 115
1.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 115
2.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 117
3. 게이미피케이션의 전망 119
4. 도서관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적용 120
Ⅲ. 국·내외 사례 연구 121
1. 미국 121
2. 영국 129
3. 중국 131
4. 핀란드 132
5. 우리나라 134
Ⅳ. 분석 및 검토 137
1.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138
2. 비콘(beacon)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140
3. 메타버스 형태의 게이미피케이션 144
4. 온라인 상호작용형 게이미피케이션 146
Ⅴ. 맺음말 152
참고문헌 154
4.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위한 메일링 통합서비스 방안 연구 / 남미리 ; 박창욱 ; 이희은 158
초록 160
Ⅰ. 서론 16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1
2. 연구 구성 및 방법 16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64
1. 이메일 마케팅 164
2. 콘텐츠 큐레이션 167
Ⅲ. 국회도서관 메일링 서비스 분석 169
1. 국회도서관 메일링 서비스 현황 169
2. 국회도서관 메일링 서비스의 문제점 171
Ⅳ. 맞춤형 콘텐츠 및 큐레이션 제공 사례 175
1. 디비피아(DBpia) 175
2. 서울연구원 178
Ⅴ. 맞춤형 통합 메일링 서비스 제안 180
1. 국회도서관 메일링 서비스의 개선 방향 180
2.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위한 시스템 모델 184
3. 맞춤형 통합 메일링 서비스 화면 구성 186
Ⅵ. 결론 191
참고문헌 193
5. 입법정보지원을 위한 국회도서관 메타버스 전략 연구 / 오승선 197
초록 199
Ⅰ. 서론 200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0
2. 연구 방법 201
Ⅱ. 본론 201
1. 메타버스란? 201
2. 메타버스 사례 206
3. 메타버스 활용 사례 분석 219
Ⅲ. 제안 219
Ⅳ. 결론 221
참고문헌 223
판권기 225
[뒷표지]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