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
연구 배경 6
연구의 필요성 8
연구 목적 11
연구 방법과 절차 11
02. 학교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 13
학교교육의 성과 13
학교교육의 역할 23
03. 학교교육의 목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의 개념화 32
학교교육으로서 전인교육의 의미 32
학교교육의 목표로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대한 이해 35
'학생의 전인적 성장'의 개념화 37
04. KICE 교육지표 구성 방안 탐색 42
교육지표의 역할과 기능 42
전인적 성장에 관한 교육지표 선행연구 49
KICE 교육지표의 구성 55
KICE 교육지표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종합 계획안 60
참고문헌 64
[부록] 67
판권기 2
〈표 1〉 델파이 조사 방법과 절차 11
〈표 2〉 개인, 학교, 국가 차원에서의 학교교육 성과 제 관점 14
〈표 3〉 학교교육의 성과: 학생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16
〈표 4〉 학교교육의 성과: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9
〈표 5〉 학교교육의 부정적 결과와 영향의 발생 원인 22
〈표 6〉 학교교육의 역할: 학생이 전인적 성장 도모 및 교육 환경과 사회의 변화 26
〈표 7〉 학교교육 활동의 구성 29
〈표 8〉 '학생의 전인적 성장' 재개념화 필요성 38
〈표 9〉 '학생의 전인적 성장' 개념 39
〈표 10〉 교육지표의 역할 43
〈표 11〉 단위별 교육지표 산출 필요 이유와 역할에 따른 상대적 중요도 45
〈표 12〉 시도 및 학교 단위의 교육지표 산출 불필요 이유 46
〈표 13〉 개별 지표 산출 필요 이유 47
〈표 14〉 개별 지표 산출 불필요 이유 48
〈표 15〉 WCD 주제별 평가 요소 50
〈표 16〉 '참여'와 '지원'의 요인 조합에 따른 지표 예시 51
〈표 17〉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의 전인교육 항목의 평가지표 52
〈표 18〉 전인적 성장과 관련된 교육정책 모니터링과 이행을 위한 국가교육지표 52
〈표 19〉 학생역량지수체계의 영역과 지표 53
〈표 20〉 KCYPS 2018 아동ㆍ청소년 조사 영역과 항목 54
〈표 21〉 교육지표의 영역 구성 56
〈표 22〉 KICE 교육지표의 하위요소 구성 58
[그림 1]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KICE 교육지표 구성 방안」 연구 과정 10
[그림 2] 학교교육 성과의 명(明)과 암(暗) 20
[그림 3] 전인교육에 대한 학자별 개념 33
[그림 4] 우리나라 전인교육에 대한 학자별 개념 34
[그림 5]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 실행 방향 41
[그림 6] KICE 교육지표 구성(안) 59
[그림 7] KICE 교육지표 개발 및 활용의 비전, 목표 및 전략 60
[그림 8] KICE 교육지표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로드맵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