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7
연구 배경 7
관련 연구 동향 8
연구의 필요성 9
02. 연구 방법 10
연구 자료 수집 10
결과 분석 방법 11
03. 과학 관련 역량에 대한 인식 12
과학 관련 역량에 대한 인식 12
과학자들과 학생들의 과학 관련 역량에 대한 인식 비교 14
04. 과학 관련 경험의 분석 16
과학 관련 경험 16
과학자들과 학생들의 과학 관련 경험 비교 19
05. 과학교과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 및 제언 21
교수ㆍ학습 운영 방안에의 시사점 및 제언 21
과학과 평가 체제 변화에의 시사점 및 제언 22
참고문헌 23
판권기 3
〈표 1〉 성공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학자) 12
〈표 2〉 과학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학생) 14
〈표 3〉 과학자들의 과학 관련 긍정 경험 17
〈표 4〉 과학자들의 과학 관련 부정 경험 17
〈표 5〉 학생들의 과학 관련 긍정 경험 18
〈표 6〉 학생들의 과학 관련 부정 경험 18
[그림 1] 활동 체계 모형(Engestrom, 1987) 11
[그림 2] 과학자들의 연구 활동 체계 15
[그림 3] 학생들의 과학 학습 활동 체계 15
[그림 4] 고등학교까지의 과학자들의 과학 관련 경험 19
[그림 5] 대학교부터의 과학자들의 과학 관련 경험 20
[그림 6] 학생들의 과학 관련 경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