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6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연구 방법 8
02.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 관련 개념 정립 10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전제 조건 10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11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관계 13
03.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역할 탐색 17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방향 탐색 17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방향 탐색 19
04. 시사점 30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 30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특성(안)(〈표 15〉)'과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지원 방안(안)(〈표 16〉)'의 활용 방안 31
추후 연구 계획 33
참고문헌 34
판권기 2
〈표 1〉 지역 수준 교육과정의 설계 실태 분석을 위한 자문 요청 항목 8
〈표 2〉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파악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대상 학교 선정 결과 8
〈표 3〉 델파이 조사 대상 9
〈표 4〉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전제 조건 탐색) 10
〈표 5〉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의 전제 조건 11
〈표 6〉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탐색) 12
〈표 7〉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13
〈표 8〉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관계 탐색) 14
〈표 9〉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화 및 지역화의 구현 방향 및 관계 16
〈표 10〉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사례의 타당성 분석 17
〈표 11〉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사례의 타당성 분석 결과 18
〈표 12〉 자율학교 또는 혁신학교 지원의 효과와 한계 19
〈표 13〉 델파이 조사 결과: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특징 및 단계별 지원 방안 항목 구성의 타당성 21
〈표 14〉 델파이 조사 결과: 학교 교육과정 설계 단계별 특징 및 지원 방안의 항목별 내용의 타당성 22
〈표 15〉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특성(안) 24
〈표 16〉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지원 방안(안) 27
〈표 17〉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개선을 위한 일반적인 지원 방안(안) 31
[그림 1] 학교 수준의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특징(안)과 단계별 지원 방안(안)의 도출 절차 20
[그림 2]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