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읽고 쓰는 만드는 그림책 수업 / 이현아 3
I. 온작품 읽기와 창작 3
1. 2015 교육과정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3
2. 들숨과 날숨, 읽기와 쓰기 4
3. 창작 선순환 독서교육 5
II. 읽고 쓰고 만드는 그림책 수업 7
1. '자기 표현'으로 시작하기 7
2. '은유 거울'을 통해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9
3. '여섯 조각 이야기'를 통한 스토리 메이킹 10
III. 그림책 창작 수업의 실제 13
1. 인성·창의·감성 기반 그림책 창작 프로그램 구안 13
2. 교실 속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 15
참고문헌 22
2. 책벌레 선생님의 독서 수업 / 권일한 25
I. 독서 수업하는 까닭 25
1. 아이들과 책 한 권을 깊이 만나기까지 25
2. 아이들과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까닭 27
3. 독서 캠프, 한 학기 한 권 읽기 과정 27
4. 한 학기 한 권 읽기 사례 28
II. 독서수업 과정 실습 32
1. 모둠 만들기 32
2. 거꾸로 퀴즈-책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35
3. 책을 읽는 과정 37
4. 내용을 알아보기 37
5. 즐겁게 내용을 알아보는 놀이 42
III. 독서 토론 지도 44
1. 토론 대상 도서 정하기 44
2. 토론의 종류 45
3. 토론을 위한 읽기 45
4. 토론 질문 만들기 48
5. 두뇌싸움 문제 만들기 실습 50
6. 이야기 독서토론 질문 만드는 방법(대상도서 선정이 중요하다. 발문은 더 중요하다.) 51
7. 이야기 독서토론 질문 예시(토끼와 거북이) 52
8. 이야기 독서토론 발문 연습 53
9. 이야기 독서토론 실습 55
10. 교차질의식 독서 토론(찬반토론의 기본 형태) 55
IV. 독서 감상문, 독서 논술 쓰기 57
1. 독서토론을 하지 않았을 때 독서감상문 쓰기 57
2. 독서 토론을 했을 때 독서감상문 쓰기 59
V. 부록 63
1. 거꾸로 퀴즈 줄거리 63
2. 문장으로 모둠 만들기 64
3. 초성퀴즈 정답 65
4. 기타 정답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