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사도헌장
연수안내
2021년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교육과정 일정표
목차
Ⅰ. 기본소양 및 역량 강화 영역 10
특강 / 김승환 11
유치원 교사 날개 달기 / 김유미 13
즐거움과 꿈이 자라는 놀이 활동 / 김성현 15
1. 놀이학습 15
2. 유아 동작놀이의 교수·학습방법 15
3. 유아 안정 동작 활동 및 동작 놀이 실제 16
4. Weikart의 리듬적 동작 교수법 17
교사의 경험 나누기, 행복 더하기 21
교원단체의 이해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오준영 23
Ⅰ. 교원단체 23
Ⅱ.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24
Ⅲ. 선택은 교총! 26
교원노조의 이해 〈선생님 곁에는 항상 전교조가 있습니다〉 - 전교조 30년 학교·교육민주화 30년 / 김혜영 27
1. 전교조가 걸어온 길 27
2.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28
3.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29
4.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29
5. 가만히 있지 않을 '용기' 29
6.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하여 30
7.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30
8. 왜 전교조인가? 30
9.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33
10. 전교조는? 아시나요? 33
11. 함께하는 전교조전북지부 상설 및 특별위원회 34
12. 교권, 꼭~ 챙기세요! 35
12. 나오며 37
모험놀이터 들여다보기 / 유경미 39
청렴한 전북 인사 정책 이해 / 최미숙 41
Ⅰ. 전라북도 교원인사 행정의 이해 41
Ⅱ. 유치원 교원과 인사행정 43
Ⅲ. 청렴한 전라북도 인사정책 추진 48
전라북도 유아교육 발자취 따라가기 / 김영실 49
Ⅰ. 해방 전 한국 유아교육의 실정 49
Ⅱ. 전라북도 유치원의 연혁 51
청렴한 전북 유아교육 정책 바로 알기 / 김정희 59
소통과 협력의 행복한 유치원 / 강은미 67
Ⅰ. 행복한 교직문화를 위한 인간관계 67
Ⅱ. 행복한 조직을 위한 소통과 협력 71
영화로 만나는 심리학 / 곽효민 77
Ⅰ. 영화 속 캐릭터 심리로 사람을 보다! 77
Ⅱ. 영화 속 사건을 통해 성격을 보다! 82
유아교육진흥원 100% 활용하기 / 변효남 87
교육 가족을 위한 청탁금지법 이해하기[내용없음] 8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내용없음] 8
영상의 시대 교육크리에이터를 꿈꾸다[내용없음] 8
영화로 보는 교사의 삶[내용없음] 8
Ⅱ. 전문 영역 89
놀이로 즐거운 아이 / 박장미 91
Ⅰ. 유아 놀이 중심 교실 속에서 교사의 놀이지원 91
Ⅱ. 유아의 놀이 지원 방법 함께 고민하기 92
Ⅲ. 마치며 97
참고문헌 97
따뜻한 보금자리, 방과후 과정 / 송경희 99
Ⅰ.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의 비교 99
Ⅱ. 유치원 방과후 과정 100
부모와 손 잡고 가는 유아생활지도 / 김희정 105
Ⅰ. 학부모와 소통하는 교사 105
Ⅱ. 부적응 유아의 이해와 지원 109
참고문헌 112
감영병 예방 및 응급처치 / 김은희 113
아동학대 예방교육 / 조자영 119
Ⅰ. 아동학대 대응 체계 따른 주요 내용 변화 119
Ⅱ. 아동학대의 이해 120
Ⅲ. 신고의무자의 자세 127
Ⅳ. 민감성 있는 유치원 조직문화 만들기 129
〈부록〉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용 자가 점검표 132
교사가 꼭 알아아 할 행정업무 / 김종성 133
놀이 꽃이 피었습니다 / 곽희숙 155
Ⅰ. 사례집을 발간하면서 155
Ⅱ. '놀이 꽃이 피었습니다' 자료의 구성 155
Ⅲ. '놀이 꽃이 피었습니다' 자료의 활용 162
Ⅳ. 사례집 발간을 마치면서 163
인권감수성 증진으로 꿈꾸는 행복 유치원 / 염건령 165
Ⅰ. 들어가는 말 165
Ⅱ. 기본적 인권의 유형 166
Ⅲ. 교권보호 167
Ⅳ. 학생인권과 교직원인권 169
놀면서 신나는 아이들, 놀면서 행복한 선생님 / 이인경 171
Ⅰ. 들어가며 171
Ⅱ. 놀이 지원 사례 171
Ⅲ. 마치며 179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그림책 감성교육 / 김숙영 181
Ⅰ. 그림책 181
Ⅱ. 그림책의 구성 183
Ⅲ. 인성과 감성 185
참고문헌 186
유아 마음 들여다보기를 통한 행복 나누기 / 하지민 187
Ⅰ. 유아 부적응 187
Ⅱ. 부적응 유아를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90
유아의 눈으로 유아·놀이중심교육 바라보기 / 고유진 195
Ⅰ. 활동을 놀이로, 놀이를 활동으로 195
Ⅱ. 유아의 놀이로부터 배우는 교사들 203
참고문헌 204
함께 알아가고 실천하는 환경교육 〈언제나 지구와 함께 !〉 / 엄요정 205
Ⅰ. 서론 205
Ⅱ. 본론 206
Ⅲ. 결론 212
참고문헌 214
연극놀이로 즐거운 유치원 교실 만들기 / 이지은 215
1. 유아와 함께 하기 좋은 게임 215
2. 연극놀이 217
3. 프로그램 실제 219
같이 만들어가는 놀이로 누리의 가치를 더하다 / 문소연 225
Ⅰ. 놀이중심 교육과정 225
Ⅱ. 함께 가치를 더하는 놀이 227
놀이와 배움을 잇는 유아평가 / 윤민아 233
Ⅰ. 2019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233
Ⅱ. 놀이와 배움을 이어주는 유아관찰 및 평가에 대한 이해 236
Ⅲ. 놀이와 배움을 이어주는 유아관찰 및 평가의 실제 238
참고문헌 244
유아의 생각을 자라게 하는 상호작용 / 허미애 245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 최경희 259
Ⅰ. 들어 가며 259
Ⅱ. 놀이 지원 사례 259
Ⅲ. 마치며 267
유아가 주인공이 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 펼치기 / 김호 269
Ⅰ. 누리과정 주요 개정 내용 및 운영 269
Ⅱ. 교사의 실천 이야기에 나타난 놀이중심교육의 특성 273
Ⅲ.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를 신뢰하기 279
참고문헌 280
학교 혁신을 이끄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내용없음] 9
학교안전사고 및 재해안전1[내용없음] 9
앎에서 삶으로, 손에 잡히는 세계시민교육[내용없음] 9
다르게, 그러나 똑같이 행복한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기초[내용없음] 9
미세먼지 대응교육[내용없음] 9
유치원 새내기 교사 승승장구 역량강화 프로젝트[내용없음] 9
선생님의 자존감 up! 소통에 날개를 달자(유치원)[내용없음] 9
2021 년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대상자 명단 281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 10가지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