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교실에서 꽃 피우는 민주시민교육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민주시민교육의 이해와 실제 / 김성천 19
I. 민주시민교육 개념의 다양성 19
II. 민주시민은 저절로 길러지지 않는다 20
III. 총론과 실제의 괴리 21
IV. 학교 패러다임의 전환 23
V. 미디어 리터리시와 민주시민교육 25
VI.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26
참고문헌 31
2. 학교 교육과정 속 시민교육(초등) : (학교, 시민이 탄생하는 곳) / 정유숙 35
I. 왜 민주시민교육인가 35
1. ○○○○년 교육부가 바란 민주시민교육의 모습은? 35
2. 2022년, 학교는 무엇을 위한 공간인가? 36
II. 소담의 시민들을 소개합니다 37
1. 시민 주체는 어떻게 홀로 서는가 37
2. 시민 주체는 어떻게 만나고 함께 하는가 41
III. 민주시민교육, 소담이 전하는 확장과 전망 43
1. 아이들은 어떻게 생활과 배움에서 주인이 되는가 43
2. 학습자 주도성이란 45
3. 교사 전문성이란 46
4. 소담마을인생학교 47
IV. 생각하는 사람, 참여하는 시민 48
참고문헌 49
3. 학교 교육과정 속 시민교육(중등) / 강정훈 53
I. 시민교육의 이해 53
1. 시민교육의 정의 53
2. 디지털 시민교육으로의 전환 53
II. 시민교육의 사례 55
1. 다시 주목받는 디지털 시민교육 55
2. 우리나라의 디지털 시민교육 55
III. 시민교육의 실제 57
1. 세상을 바르게 보는 교육 : 미디어교육 57
2. 더불어 살아가는 교육 : 공동체교육 59
3.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교육 60
4. 디지털 시민교육 방법 62
IV. 마무리 63
1. 코로나19가 가져온 학교와 사회의 변화 63
2. 학교 교사가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 63
4. 교실 속 혐오이야기 / 이혜정 67
혐오, 교실에 들어오다 : "한국사회는 학교교육을 통해 어떤 시민을 길러내고 있는가?" 67
코로나19와 혐오·차별 67
'혐오'와 소수자 69
여학생의 외모에 대한 혐오 현상 71
"얼굴이 예쁘면 그냥 끝이에요" 72
여성혐오의 극단 : 엄마 혐오 72
성적이 낮은 학생에 대한 차별과 혐오 73
'튀는' 행동을 하거나 다르게 행동하는 학생에 대한 혐오표현 73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멸시, 모욕으로써의 혐오표현 74
혐오에 대한 대응 74
친한 사이에서, 장난으로 75
교실로 들어온 혐오 현상은 '일탈' 행위인가? 75
알파걸과 학급문화 76
학업성취 중심의 학교 질서와 남학생의 반감 77
능력주의와 공정성 그리고 혐오 77
지금, 학생들은 학교에서 어떤 시민으로 존재하고 있는가? 79
혐오 현상 극복을 위해 학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80
학교 밖 한국 사회... 80
혐오·차별의 역설 : 연결의 감각, 차별의 민감성 81
5. 지역과 함께하는 시민교육(초등) - 어울누리 - / 노석민 85
I. 시민교육과 청소년 자치실험 85
II. 청소년 자치문화 공간 어울누리 85
1. 개관과정 85
2. 세부 운영 내용 87
4. 청소년, '선택'과 '결정'의 주체로 89
III. 2020년 어울누리 연간운영 내용 90
IV. 개별 사례 나눔 및 토의 95
6. 지역과 함께하는 시민교육(중등) / 김진배 99
자유 기록지(분임 토의) 109
교실에서 꽃 피우는 민주시민교육 직무 연수대상자 명단 113
판권기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