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신규 혁신학교 역량강화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신규 혁신학교 14
혁신 교육의 상수는 기본이다 / 이영환 16
혁신교육의 주요 흐름과 전망 / 추창훈 28
전북혁신교육 정책 이해 / 최한성 44
I. 전북혁신교육의 이해 46
II. 전북혁신학교의 이해 48
III.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이해 52
(함께 가자, 혁신학교) 혁신학교 VS 혁신학교 / 소미라 60
I. 혁신학교 1. 전주완산초 62
II. 혁신학교 2. 전주장동초 68
III. 혁신학교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70
(함께 가자, 혁신학교) 혁신학교 실천사례 / 한상균 72
I. 혁신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74
II. 구체적인 실천 사례(회현중) 77
혁신더하기학교 84
(행안초) 천천히, 함께, 오래도록 깊어지는 부송초 / 이민경 86
0. 들어가며 88
1. 부송초의 근간이 된 공동체성 88
2. 2017년 부송초의 방향 찾기 89
3. 2018년 혁신 더하기 학교의 시작 89
4. 2019년 혁신 더하기 학교로의 또 다른 시작 90
5. 2020년은 더 부송답게 92
6. 부송초를 움직이는 핵심은 바로 공동체성 98
7. 모든 것을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우리 답게 98
8. 다시 천천히, 함께, 오래도록. 99
(덕천초) 혁신더하기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 이동성 100
I. 서론 102
II. 이론적 배경 106
III. 연구방법 107
IV. 연구결과 108
V.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4
(백석초) 부부리 마을교육과정 / 배미옥 126
1. 마을교육과정의 배경 129
2. 마을교육과정, 해볼까? 132
3. 부부리 마을교육과정 134
4. 마을교육과정의 성과 143
5. 마을 교육과정, 어려움은? 144
(마령초) 교사, 학교철학-교육과정-문화 그리고 교사공동체 / 이은정 146
I. 돌아보기 148
II. 친숙한 것을 낯설게 150
III. 낯선것을 친숙하게 164
IV. 다시 우리로부터 168
(마령초) 기후위기시대 학교 텃밭 / 배이슬 170
내용 172
목적/배경 175
2020년 진행 사항 175
학교 그리고 텃밭 181
(마령초) 먹거리 정의와 먹거리의 인문예술학적 교육 / 박진희 188
I. 정의로운 먹거리 190
II. 농업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94
III. 교육의 예시 195
(오산남초) 글에는 아이들 삶이 있어요 / 윤일호 200
1. 무엇을 쓸까요? 202
(삼우초) 학교교과목을 통한 교사교육과정 세우기 / 이윤미 214
I. 서론 216
II. 교과, 과목, 교과목의 의미 구분과 개발 근거 탐색 217
III. 이리동산초등학교의 학교교과목 개발 및 실행 사례 기술 220
IV. 논의 229
참고 문헌 233
(장승초) 교사교육과정 만들기 / 윤일호 236
I. 들어가며 238
II. 교사 교육과정 세우기 239
III. 나오며 247
(옥구중) 사회극을 활용한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 권주혁 250
I. 들어가기 252
II. 사회극과 심리극의 차이점 253
III. 사회극의 구조 254
IV. 사회극의 목표 255
V. 행위 구조화를 위한 기법 256
VI. 사회극의 적용 260
(황등중) 혁신더하기학교에서 살아가기 / 민선애 262
I. 들어가며 264
II. 혁신더하기 학교 운영 사례 265
III. 맺으며 278
(황등중) 학교교과목과 교사교육과정 / 이윤미 280
I. 교육과정 재구성 다시보기 282
II. 아비투스로 교육과정 실행 이해하기 284
III. 교사교육과정을 담는 학교교과목(school subject) 290
참고 문헌 304
(동계중고) 마령고 혁신학교 이야기 / 이상훈 308
I. 혁신학교 이전 마령고 310
II. 마령고 혁신학교 1기 시작 317
III. 2021 학년 혁신학교 2기 운영 미래상 329
(동계중고)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풀뿌리 지역교육 / 추창훈 338
코로나19, 지역을 소환하다 340
교육, 지역, 삶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341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교육으로 342
가. 국가중심 교육에서 지역중심 교육으로 343
나. 국민을 키우는 교육에서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교육으로 344
다. 국가교육과정에서 지역교육과정으로 345
라. 학교 자치에서 지역교육 자치로 346
학교, 마을 지역의 전면적인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 354
(한들고) 미술 심리상담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 및 자아존중감 함양 / 김유경 358
(고산고) 중핵 교육과정과 실천사례 그리고 블랜디드 러닝 / 이상찬 368
(고산고) 미래학교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 이병곤 384
자유 기록지 414
연수생 명단 416
판권기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