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신규 임용 예정 교육전문직원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에 대한 사유 / 박숙자 17
I. 꿈을 꾸다 19
1. 교직생활을 돌아보는 시간 19
II. 응답하라, 교육전문직 21
1. 장학이가 온단다 21
2. 뭐, 어쩔 수 없지 22
III. 감사가 흐르는 삶 23
2. 공적인 말하기와 민원 응대 / 정옥희[내용없음] 27
3. 지방교육재정의 이해 / 이선호 33
I. 재정의 개념 및 구조 35
1. 재정의 개념 및 기능 35
2. 재정 구조 37
II. 지방교육재정의 이해 38
1. 국가재정 및 지방재정 구조 속에서의 지방교육재정 38
2.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의 이해 39
3. 지방교육재정(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과 세출 구조 41
참고문헌 47
4. 교육비 특별회계와 예산 이해 / 김영아 49
I. 교육재정과 지방교육 재정의 이해 51
1. 교육재정 51
2. 지방교육재정교부금 52
II. 예산 편성 개요 53
1. 예산의 개념 53
2. 예산 세입 구조 53
3. 예산편성 절차 54
4. 예산안 작성 구조 54
III. 예산의 관리 및 운용 59
1. 예산배정 59
2. 예산의 이용(移用) 60
3. 예산의 전용(轉用) 60
4. 원가통계목의 변경사용 61
5. 추가경정예산의 성립전 사용 61
6. 예산의 이월 61
5. 전라북도교육청 정책 바로알기 - 2021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 / 이강자 63
I. 전북교육 기본 방향 65
II. 전라북도 주요정책 66
1. 공약과 주요정책 66
2. 조직과 주요업무 67
3. 법의 단계와 정책의 이해 67
4. 예산 68
5. 지방의회(도의회)와 교육정책 68
6. 2021 주요정책 및 과제 69
7. 사진으로 보는 교육정책 74
6. K-에듀파인 활용방법 / 채정배 77
I. 업무관리 시스템 활용 79
1. 기본정보수정 79
2. 나의 결재선 관리 79
3. 개인 수신그룹 관리 79
4. 아크로뱃 에디터로 [PDF] 첨부파일 용량 줄이기 81
5. 업무에 카카오톡 메신저 활용하기(스마트폰 데이터 케이블 활용) 82
6. PDF파일처럼 한글문서 한꺼번에 병합하기 83
II. 엑셀 활용(저녁이 있는 엑셀) 84
7. 교육감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91
8.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컨설팅 - 학교 교육 권한배분 시범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 / 남궁상운 97
1. 학교 교육 권한배분 시범교육지원청 개요 99
2. 추진내용 100
가. 보고공문 없는 학교 100
나. 공모사업 없는 학교 101
다. 업무부담없는 민주적인 학교 102
3.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103
가. 교육과정운영 지원 및 상시컨설팅 103
나.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기능 기능 강화 105
9. 정책 기획과 실행 1 - 학교(교사)를 빛나게 하는 교육 정책 기획-실행-평가 - / 정태식 107
I. 전북교육 10년의 성장을 통해 되돌아보는 교육정책 109
1. 변화와 성장의 출발점은... 109
2. 운동과 정책, 사람과 사람이 만나다 110
3. 추진 동력은... 111
4. 전북교육 10년의 성과 112
II. 교육정책 기획 및 실행 과정(Big what Small how) 113
III. 더 좋은 정책 기획과 실행을 위한 제안 116
1. 사유해야... 116
2. 끊임없이 배우며 성장해야... 117
3. 네트워크와 연대의 경험을 키워야... 117
4. 프레임을 넘어 플랫폼을 만들어야... 118
5. 정책에 대한 평가를 탄탄하게 설계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118
참고문헌 119
10. 정책 기획과 실행 2 / 최한성 121
I. '장학사'의 길을 가다 123
1. 왜 장학사가 되려고 했나? 123
2. 현실은? 123
II. 좋은 정책 기획하기 124
1. 기획 보고서 124
2. 세부계획을 세울 때 고려할 사항 124
III. 정책 기획의 설제-지역의 학교혁신을 지원하다 125
1. 역량 키우기, 문화 만들기 126
1. 배움과 성장의 학교문화 만들기 127
2. 나누고, 확산하기 128
IV. 정책 기획의 실제-전북 혁신교육 한마당 129
I. 목적 129
II. 방침 129
III. 행사 개요 129
IV. 프로그램 안내 130
V. 행사별 일정표 131
VI. 기대효과 132
V. 배움을 장려하는 '장학사'로 살아가기 132
1. 참모에게 소신 따위는 필요 없다? 132
2. 변방의 역동성 132
3. 사람의 마음에 이름을 새겨라 133
4. 가장 안전한 배는 부두에 정착해 있는 배이다 133
5. 잇다. 있다. 잊다 133
11. 함께 어울어지기[내용없음] 135
12. 교육법규의 이해 / 남경국 141
I. 헌법이란 무엇인가? 143
1. 헌법의 개념 143
2. 자유권 심사방법-과잉금지원칙(=비례원칙) 143
3. 평등권 심사방법-자의금지원칙과 비례원칙 144
II. 사회적 기본권으로서의 교육을 받을 권리 145
1. 교육을 받을 권리의 헌법적 의의 145
2. 교육을 받을 권리의 내용 145
III. 지방자치와 조례 147
1.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의 범위 147
2. 자치입법권의 보장 147
IV. 보충 : 헌법의 요구-적극적 교육행정 148
13.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학교교육 / 강수돌 151
14.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도교육청 / 김종인 외 6명[내용없음] 179
15. 학교와 지역의 성장을 돕는 교육지원청 / 박경옥 외 3명[내용없음] 185
자유 기록지 191
신규임용 예정 교육전문직원 연수대상자 명단 195
판권기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