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코로나19 에방수칙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생활수칙
초등특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나 그리고 우리, 소통을 통한 행복한 공동체 만들기 / 김승수 22
Ⅰ. 화려한 대학의 기술보다 중요한 소통의 태도 25
Ⅱ. 소통에 대한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실험과 실천 27
Ⅲ. 변화는 참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것이 문화가 됩니다. 28
참고자료 31
참고문헌 33
특수교육 정책과 법령의 이해 / 김병식 34
Ⅰ. 들어가는 말 36
Ⅱ.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 및 정책 비전 36
1. 특수교육 제5차 5개년 계획의 비전과 목표 36
Ⅲ. 2021 전북 특수교육 핵심 과제 37
Ⅳ. 특수교육 법령의 이해 38
1. 제3조(의무교육) 38
2. 제4조(차별의 금지) 39
3. 제13조의2(인권침해 사건 신고시스템의 구축·운영 등) 39
4. 제17조(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및 교육) 39
5. 제18조(장애영아의 교육지원) 39
6. 제27조(특수학교의 학급 및 각급학교의 특수학급 설치 기준) 40
7. 제37조(벌칙) 40
Ⅴ. 건강장애와 보호필요학생 지원 41
1. 건강장애 41
2. 보호필요학생(요보호학생) 41
3. 병원학교 41
4. 원격수업 41
Ⅵ.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및 선정 배치 42
1. 제16조(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절차 및 교육지원 내용의 결정) 42
2.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절차 42
Ⅶ. 공문서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43
1. 공문서 작성법(전라북도교육청 누리집-행정정보-자료방-공문서로 검색) 43
2. 개인정보 보호법 43
Ⅷ. 끝나는 말 44
참고문헌 44
교원인사와 복무 / 이승현 46
Ⅰ. 교원인사(敎員人事) 48
1. '교사(敎師)','교원(敎員)','교직원(敎職員)','교육공무원(敎育公務員)'이란? 48
2. '인사(人事)'란 무엇인가요? 49
3. '교원인사(敎員人事)'란? 49
Ⅱ. 교원의 복무 49
1. 복무관련 용어 49
2. 출장 50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과 장애이해교육 / 최혜진 56
Ⅰ. 통합교육의 첫걸음 - 통합교육 환경 구축 59
Ⅱ.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문화 조성 - 사회적 통합 61
1. 교과를 통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적용 61
2. 교육과정 내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적용 62
Ⅲ.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교육과정적 통합 63
1. 협력교수의 필요성과 장점 64
2. 협력교수의 유형 64
3. 교육과정 재구성(주제통합교육)을 적용한 교육과정적 통합 65
4. 보편적 학습설계(UDL)를 적용한 교육과정적 통합 65
참고문헌 69
생각을 그리는 비주얼씽킹 수업 / 김차명 70
Ⅰ. 비주얼씽킹? 72
1. 이미지의 시대 72
2. 비주얼씽킹의 정의 73
Ⅱ. 비주얼씽킹의 장점 73
1. 내용을 전달하기 쉽다. 73
2. 내용을 정리하기 쉽다(정보의 압축성). 75
3. 공감대를 형성하기 좋다. 78
참고문헌 80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82
특수 교육과정 세우기 / 한경화 86
Ⅰ.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이해하기 88
Ⅱ. 특수교육 교육과정 변천과정으로 이해하기 90
1. 2008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90
2.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91
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93
특수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와 실제 / 한경화 98
Ⅰ. 재구성 카드를 활용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100
1. 주제카드를 이용해서 수업 주제망을 구성해 보자 100
2. 수업설계 카드로 수업을 계획해보자 101
Ⅱ. 동료교사와 함께 수업을 설계해 보자. 103
1. 공동수업 설계하기 103
2. 시리즈 수업 설계하기 104
3. 교과 특성을 살려 월별 계기교육과 연계한 시리즈 수업 기획하기 106
4. 인성과 인권교육을 국어, 사회교과와 연계하여 시리즈 수업 설계하기 106
5. 안전교육을 과학과 실과와 연계하여 시리즈 수업 설계하기 106
부록 107
부록 1.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설계도(국어) 107
부록 2.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설계도(과학) 113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전민지 116
Ⅰ. 노동자와 노동조합 118
1. 교사와 노동자 118
2. 교사와 노동조합 119
Ⅱ. 전교조와 관련한 오해와 진실 120
1. 언론에서 보이는 전교조 모습이 거부감이 들어요. 120
2. 투쟁 말고 좋은 말로 합시다. 120
3. 전교조라서 그래? 라는 말 120
4. 가입하지 않아도 교직은 많이 좋아지고 있어요. 120
Ⅲ. 전교조가 거쳐온, 그리고 나아갈 방향 121
1. 수업에 집중할 권리 찾기 121
2. 민주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 121
3. 노동자로서 권리 찾기 121
4. 참교육의 가치 세우기 122
5. 학교 밖 사회 문제에 참여하기 122
Ⅳ. 2021 전교조 사업 소개 122
행복한 교실을 위한 학급 운영 / 유선경 124
Ⅰ.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126
1. 특수학급 담임으로서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126
2. 특수교육 교사로서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128
Ⅱ. 특수학급의 학급운영 계획 131
Ⅲ. 통합교육 운영 133
1. 학교계획 및 규정에 통합교육 관련요소 반영하기 133
2. 통합교육 관련 행정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133
3. 연간지원계획 134
Ⅳ. 특수교육 보조인력 운영 135
1. 지원 대상학생의 선정 135
2. 특수교육지도사의 주요업무 135
3. 특수교육지도사의 복무 136
4. 특수교육지도사 근무일 136
5. 기타사항 136
Ⅴ. 특수학급 관련 예산편성 137
1. 예산 편성 137
2. 특수학급 관련 예산 138
참고문헌 139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지원과 적용 / 백종남 140
Ⅰ. 중도·중복 장애의 개념 142
Ⅱ.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143
Ⅲ.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형성 및 행동 지원 전략 146
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146
2. 촉진(Prompting) 149
3. 용암(Fading) 150
Ⅳ. 나가기 151
참고문헌 152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서영배 154
Ⅰ. 교사노동조합연맹의 창설 156
Ⅱ. 전북교사노조의 탄생과 활동 목표 157
Ⅲ. 전북교사노조의 활동 내역 158
Ⅳ. 언론에 비친 전북교사노조 160
Ⅳ. 전북교사노조의 열린 소통의 장 마련 161
Ⅴ. 전북교사노조의 조합원이 되어주세요 162
국어과 수업의 이해와 실제 / 채봉윤 164
Ⅰ. 국어과 수업을 위한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 알아보기 166
1. 국어과 내용 영역의 이해 및 그림책 활용 수업이 필요한 이유 166
2. 학년군별 성취기준 살펴보기 167
Ⅱ. 그림책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이야기 168
1. 첫 번째 그림책 수업 이야기 168
2. 두 번째 그림책 수업 이야기 169
3. 세 번째 그림책 수업 이야기 171
4. 네 번째 그림책 수업 이아기 172
수학과 수업의 이해와 실제 / 이연희 174
Ⅰ. 들어가는 말 176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 176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수학 176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78
3.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계통도 178
4. 수학 프로젝트 학습 지도에서 유의할 사항: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179
Ⅲ. 학년별 교육 중점 180
1. 단원명 180
2. 체험형 수학 수업 과정 180
3. 창의적 수학 수업의 실재-기다려지는 수학수업 구상하기 181
Ⅳ. 개념형 체험 중심 수학 프로젝트(3-4학년) 수업 183
1. 수와 연산 프로젝트 183
2. 도형과 측정(각도) 187
3. 학생 지도 사례 191
Ⅴ. 나가기 195
참고도서 195
즐거운 수학 수업 / 한혜리 196
Ⅰ. 수 감각 198
1. 수감각 정의 198
2. 연령에 따른 수 개념의 발달(von Aster & Shalev, 2007) 199
3. 수감각 하위 구성요소 199
4. 수감각의 특징 199
Ⅱ. 수 감각 향상 지도 방안 200
1. 직산(subitizing)의 정의 200
2. 직산(subitizing)의 유형 200
3. 직산의 주요 특성 200
4. 직산 지도 방법(정재석, 김유원, 『계산자신감1권』(2017)) 201
5. 직산 능력과 기초 연산 201
Ⅲ. 수 구슬판(Rekenrek)을 활용한 수감각 및 수세기 능력 향상 202
Ⅳ. 수세기 (정재석, 이희천, 정가희 『계산자신감2권』(2017)) 202
1. 1부터 20이하 수세기 202
2. 20부터 100까지의 수세기 203
Ⅴ. 수감각 카드를 활용한 수감각 향상 204
참고문헌 206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박지웅 208
Ⅰ. 한국교총 교권예방 뉴스 210
1. 교권뉴스 1호 : 음주운전 예방편 211
2. 교권뉴스 3호 : 아동복지법 위반 예방편 212
3. 교권뉴스 8호 : 교원지위법 시행령 213
4. 교권뉴스 9호 : 교총 교권사건 소송비 지원 213
5. 교권뉴스 11호 : 고소 및 고발 당했을 때 대처법 214
6. 교권뉴스 23호 : 교원이 조심해야 할 4대 법률 위반 안내 214
7. 교권뉴스 2호 : 성희롱 및 성폭력 대응 매뉴얼 216
Ⅱ.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217
Ⅲ. 함께하는 교총 217
1. 샘TV 채널 운영 218
2. 다양한 이야기 카드뉴스 제작 218
Ⅳ. 교원 복지와 2030 219
공감토크, 존중과 공감의 행복한 교육대화 1 / 이용철 ; 진정윤 220
1.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특수교사가 하는 일 223
2.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단점 223
3. 나만의 힐링 방법 227
4.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바라는 점 228
공감토크, 존중과 공감의 행복한 교육대화 2 / 주효림 ; 홍지혜 230
공감토크, 존중과 공감의 행복한 교육대학 3 / 정송화 ; 김나연 240
버츄프로젝트 워크숍 / 김희정 250
Ⅰ. 버츄프로젝트의 이해 252
1. 버츄프로젝트란? 252
2. 미덕의 4가지 힘 253
3. 미덕의 보석함, 버츄카드 253
4. 버츄프로젝트의 구성 254
5. 버츄프로젝트의 다섯 가지 전략 254
Ⅱ. 미덕의 언어를 통해 긍정적 관계 형성하기 (1전략) 257
Ⅲ. 버츄 프로그램 적용 사례 260
공감과 소통의 교실을 위한 상담의 실제 / 이용희 264
Ⅱ. 게슈탈트 심리치료 266
가. 전경과 배경 266
나. 미해결 과제 267
다. 접촉과 자각(알아차림) 267
2. 인형을 활용한 마음 다루기 270
3. 인형을 활용한 가족조각 세우기 273
가. 가족문제는 1+1이다 273
나. 부모의 불행을 반복하다 274
다. 가족상담에 활용하기 275
라. 가족조각 기법의 사용목적 276
마. 가족조각 기법의 실제 277
참고문헌 278
장애학생 인권보호와 학교폭력예방 / 박찬동 280
장애학생 성폭력 예방 / 김은희 296
교실 속 음악이야기 / 권미나 312
Ⅰ.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314
1. 교육과정에서 살펴보는 음악의 역할 314
2. 음악을 통한 역량 기르기 315
3. 초등학교 음악의 목표 315
4. 초등학교 음악에서 배우는 내용 315
Ⅱ. 이럴 땐 이런 음악놀이 316
1. 표현과 전달 지도 316
2. 음악의 요소 지도 317
3. 음악적 특성 감상 319
4. 음악 분위기 알아차림 319
5. 음악과 소통하기 319
6. 음악의 쓰임 320
Ⅲ. 오(五)감(感)oh!(五)락(樂) 신나는 음악놀이 320
Ⅳ. 음악놀이의 교육적 효과 321
1. 음악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여 지적인 발달을 가져온다. 321
2. 사회성 발달을 가져온다. 321
3. 아동의 정서를 발달시킨다. 321
4.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321
5. 신체의 발달을 가져온다 322
Ⅴ. 즐거운 음악 수업을 상상하며 322
마음을 읽어주는 그림책 수업 / 김준호 324
Ⅰ. 교실 속 아이들 326
Ⅱ. 마음을 읽어주는 그림책 수업 328
1. 수업을 임하는 교사의 마음 328
2. 그림책이란? 328
3. 그림책 선정하기 329
4. 그림책 읽기 329
5. 생각 열기 331
6. 생각 나누기 331
7. 생각 정리하기 332
나를 위한 마음처방, 푸드아트테라피 / 배자영 334
발달 단계에 맞는 읽고 쓰기 / 백순이 346
Ⅰ. 안개속에서 느낀 행복 예감 348
Ⅱ. 감각통합 적용을 위한 밑그림 348
1. 감각통합이란 348
2. 감각통합은 교통정리와 같다 349
3. 두뇌의 발달은 감각통합에 의지한다 349
4. 감각통합은 두뇌가 감각을 조직화할 때 일어난다 349
5. 감각통합의 가장 큰 발달은 적응반응을 하는 동안 일어난다 350
6. 감각통합이 잘 되면 만족감을 갖는다 350
7. 학습은 신체의 감각통합으로부터 시작된다 350
8. 감각통합훈련(치료)이란? 351
Ⅲ. 줄탁동시의 기쁨이 된 아이들 352
1. 시행착오를 겪었던 지도 방법들 352
2. 감각통합 적용과 단서를 병행한 지도 353
Ⅳ. 소중한 결실이 함께한 교육의 희망 356
부록 - 지도사례 357
장애학생 진단과 평가 / 양지현 362
Ⅰ. 서론 364
Ⅱ.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도구 367
1. 지능검사 영역 진단도구 368
2. 적응행동검사 영역 진단도구 372
3. 기초학력 및 기초학습기능검사 영역 진단도구 376
Ⅲ. 요약 및 제언 377
참고문헌 378
스마트한 화상수업 / 주효림 380
Ⅰ. 새로운 시대의 도래 382
1. 온라인 시대가 왔다. 382
2.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게 된 계기 382
3. 스마로그 교육을 해보자 383
4. 그럼에도 불구하고 383
5. 드디어 온라인 수업을 하다 384
Ⅱ. 영상 쉽고 빠르게 만들기 385
1. 파워포인트로 영상 만들기 385
2. 느낌있는 인트로 영상 만들기 (멸치 어플 활용) 385
3. vrew 프로그램으로 자막 넣기 386
4. 클로바 더빙으로 음성 넣기 386
Ⅲ. 학습 활동지 저작권 걱정 없이 만들기 387
1. 미리 캔버스를 활용한 학습 안내문 제작 387
2.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학습 활동지 제작 387
Ⅳ. 파워포인트 백방 활용하기 388
1. 실행 취소 횟수 늘리기 388
2. 그림 및 글자 배열을 위한 가이드 선 388
3. 파워포인트 크기 변경 388
4. 글꼴 한 번에 바꾸기 389
5. 글자 정렬 단축키 389
6. 그룹화 및 도형 그리기 389
Ⅴ. 기타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390
아동·장애학생 응급조치와 안전교육 / 이종복 392
Ⅰ. 장애와 재난 394
Ⅱ. 안전사고 사례 및 응급처치 396
1. 안전사고 사례 및 예방 대책 396
2. 응급상황 발생 시 처치 및 대처법 399
Ⅲ. 교통안전 401
1. 교통 안전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401
2. 안전한 보행 안전 예방 및 교육 402
즐겁고 안전한 교실놀이 / 김지만 404
Ⅰ. 왜 놀아야 하나? 406
Ⅱ. 즐겁고 안전한 놀이 407
1. 비접촉 놀이 407
2. 교실 놀이 411
참고 및 추천도서 412
부록 414
소통의 시간 416
성찰의 시간 418
자유 기록지 420
초등특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424
교육시설 안내 426
건강관리 기록지 430
판권기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