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후와 환경 위기의 대처 - 코로나바이러스19와 환경 위기 - / 김종만 18
I. 기후위기·환경재난 20
1.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시대로 20
2. 기후변화의 원인 20
3. 지구온난화 21
4. 기후변화가 불러올 광범위한 비극 22
5. 기후변화로 인해 동식물이 사라지고 있다 22
6. 지구온난화로 인해 가장 먼저 멸종할 수 있는 동물 - 양서류 22
II. 기후위기와 바이러스, 미세먼지 23
1. 기후변화와 감염병 23
2. 기후변화로 인해 코로나바이러스19가 발생했다 24
3.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24
III. 환경문제 - 미세플라스틱 25
1. 미세플라스틱이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25
2.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하거냐 줄여야 한다 25
IV. 환경재난의 극복 - 환경교육의 필요성 26
1. 환경교육의 목표 26
2. 국내 환경교육의 주요한 흐름 26
3. 코로나바이러스19 대유행 이후 환경교육의 방향 26
V.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활 속 환경실천 활동 26
1. 코로나19 이후 지구에서 일어난 변화 26
2.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어떤 환경실천 활동이 필요한가? 27
특수교육 법령과 정책 이해 / 김병식 28
I. 시작하는 말 30
II.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이해 30
1. 특수교육법의 시작 30
2. 특수교육법의 구성 30
3. 특수교육이란? 31
4.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32
5. 특수교육의 교육과정(개별화교육과정)의 운영 32
6. 특수교육관련 서비스의 운영 33
III. 전북 특수교육의 현황 및 추진 과제 34
1. 최근 특수교육 동향(특수교육법 개정을 통해서) 34
2. 전라북도 특수교육 현황 34
3. 전라북도 특수교육 추진 과제 35
4. 건강장애 및 보호필요 학생 교육에 대한 지침 35
5. 공문서 작성 및 개인정보보호 36
6. 전북 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기 37
IV. 끝나는 말 37
참고문헌 37
즐거운 음악놀이 / 권미나 38
I.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40
1. 교육과정에서 살펴보는 음악의 역할 40
2. 음악 통해 길러지는 아이들의 능력 41
3. 초등학교 음악의 목표 41
4. 초등학교 음악에서 배우는 내용 41
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과에서 학생들의 성쥐기준은? 42
II. 이렇게 지도해요 45
1. 표현과 전달 지도 45
2. 음악의 요소 지도 45
3. 음악적 특성 감상 47
4. 음악 분위기 알아차림 47
5. 음악과 소통하기 48
6. 음악의 쓰임 48
III. 오(五)감(感)oh!(五)락(樂) 신나는 음악놀이 48
IV. 즐거운 음악 수업을 상상하며 49
장애학생 진단과 평가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단·평가 - / 김주석 52
I. 서론 54
II.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의 개요 55
III.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검사도구 66
1. 지능검사 66
2. 적응행동검사 75
IV. 요약 및 제언 84
참고문헌 85
교원인사와 복무 / 조성훈 86
I. 교원인사(敎員人事) 88
1. '교사(敎師)', '교원(敎員)', '교직원(敎職員)', '교육공무원(敎育公務員)'이란? 88
2. '인사(人事)'란 무엇인가요? 89
3. '교원인사(敎員人事)'란? 89
II. 교원의 복무 89
1. 복무관련 용어 89
2. 출장 90
3. 휴가 91
장애학생 의사소통 지원 / 방명애 96
1. 초기 의사소통 발달 98
2. 의사소통의 이해와 표현 99
3. 비연속개별시도교수(DTT)의 활용 101
4. 환경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102
5.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활용 103
6. 발달적-사회 화용론적 접근 105
7. 중심반응훈련 105
어려움(중도중복장애)을 겪는 학생 교육지원 - 중도중복장애 학생 수업 및 생활교육 - / 이민영 108
I. 중도중복장애의 정의와 지원체계 110
1. 중도중복장애의 정의 110
2. 중도중복장애의 배치 및 학급편성 113
II.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118
1.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118
2.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 119
3. 특수교육대상자 추가를 통한 법적 근거 강화 121
4. 중도중복장애 학생 진단.평가 도구 개발 연구 121
III. 맺는말 122
1. 그럼에도 불구하고 122
2.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서.. 122
참고문헌 125
어려움(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장애)을 겪는 학생 교육지원 -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 장애 수업 및 생활교육 - / 김완숙 126
I. 들어가며 128
II. 정서·행동장애 교육의 실제 129
1.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이해 129
2.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중재 132
III. 자폐성 장애 교육의 실제 135
1.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 135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중재 136
참고문헌 140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1 / 박지웅 142
I.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144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144
2. 전북교육청 - 전북교총 2010~2019 교섭, 협의 합의서 주요 안내 144
II. 함께하는 교총 147
1. 샘TV 채널 운영 148
2. 다양한 이야기 카드뉴스 제작 148
3. 현장의 목소리를 모으고 행동하는 교총 - 설문조사 149
III. 교원 복지와 2030 151
1. 교원복지의 선구자 151
2. 전북교총 체휴 협약기관 151
3. 2030만의 BONUS 152
아하! 읽고 쓸 수 있어요 - 감각통합과 단서를 이용한 문자지도 - / 백순이 154
I. 안개속에서 느낀 행복 예감 156
II. 감각통합 적용을 위한 밑그림 156
1. 감각통합이란 156
2. 감각통합은 교통정리와 같다 157
3. 두뇌의 발달은 감각통합에 의지 한다 157
4. 감각통합은 두뇌가 감각을 조직화 할 때 일어난다 157
5. 감각통합의 가장 큰 발달은 적응반응을 하는 동안 일어난다 158
6. 감각통합이 잘 되면 만족감을 갖는다 158
7. 학습은 신체의 감각통합으로부터 시작된다 158
8. 감각통합훈련(치료)0|란? 159
III. 줄탁동시의 기쁨이 된 아이들 160
1. 시행착오를 겪었던 지도 방법들 160
2. 감각통합 적용과 단서를 병행한 지도 161
IV. 소중한 결실이 함께 한 교육의 희망 168
신나는 몸놀이 / 김지만 170
I. 왜 놀야야 하나? 172
1. 놀이의 특징 172
2. 놀이의 기능 173
3. 놀이의 교육적 가치 173
II. 신나는 몸놀이 174
1. 우물넣기 174
2. 까치까마귀(콩쥐, 팥쥐) 174
3. 진주와 조개 불가사리 174
4. 과일바구니: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짜장-짬뽕-탕수육 174
5. 하늘-땅(상대방(3인도 가능)과 주먹을 교차로 쌓기) 174
6. 텔레파시(등 마주대고 텔레파시 구호에 고개돌리기-잘했다! 아쉽다!) 175
7. 스타가위바위보(한줄 만들기 가위바위보) 175
8. 미인만들기(스티커 붙이기 가위바위보, 인증샷) 175
9. 손님모셔오기 175
10. 텔레파시 다운업 176
11. 풍선지키기: 모둠원끼리 손 잡고, 돌아가며 터치, 도전 기네스 176
12. 풍선 아이스크림 176
13. 신의 선택 176
14. 의자가 사라진다면 176
15. 고리풀기 177
16. 거울놀이 177
17. 한 걸음 술래잡기 177
18. 좀비 술래 잡기 177
19. 안대놀이 운전하기 178
20. 다리찢기 가위바위보 178
21. 콘 넘어 가위바위보 178
22. 솥뚜껑-바가지(접시콘 뒤집기) 178
23. 콩주머니 나르기 179
24. 콩주머니 모으기 179
25. ○○ 꽃이 피었습니다 179
참고 및 추천도서 179
재미있는 과학놀이 / 최은영 180
I. 특수학급의 수업 182
1. 개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 182
II. 2015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184
1.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핵심역량, 목표 184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85
III.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 적용 가능한 과학과 수업 186
1. STEAM 교육 186
2. STEAM 교육 학습준거의 틀 186
3. STEAM 교육을 배경으로 한 과학과 수업의 예 187
IV.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연구 190
1. 과학 수업 아이디어 190
2. 재미있는 과학 실험 활동 191
V. 세상에 하나 뿐인 '당신의 수업' 192
참고문헌 192
온라인 화상교육은 이렇게 / 염길중 194
I. 온라인 학습지도의 실제 196
1. 원격수업의 개념 196
2. 학생평가 및 학생부 기재 198
3. 원격수업 플랫폼별 차이 199
II. 'ZOOM'을 활용한 화상수업 방법 199
1. 준비하기 199
2. Zoom 회원가입 및 프로그램 설치 200
3. 노트북 또는 PC에서 Zoom 사용하기 203
4. 스마트폰에서 화상회의 시작하기 208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2 - 교육희망 전교조, 선생님이 희망입니다 - / 배영진 212
1. 전교조는 항상'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214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214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215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215
5. 왜 전교조인가? 215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218
7. 전교조는? 아시나요? 218
8. 함께하는 전교조전북지부 초등위원회 219
9. 교권, 꼭~ 챙기세요! 220
10. 나오며 223
특수교육 교육과정 세우기 / 한경화 224
I.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충분히 활용하자 226
1.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자 226
2. 2015 교육과정을 충분히 활용하자 228
II.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석에서 시작된다 229
1. 성취기준은 지식+기능, 지식+태도 229
2. 성취기준의 3가지 역할 230
3. 성취기준을 반죽하여 수업을 설계하자 233
참고문헌 238
연극으로 놀아요 / 정현우 240
긍정적 행동지원 - 문제행동의 기능 평가를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 - / 백종남 248
I. 들어가는 말: 이유가 뭘까? 250
II. 왜 응용행동분석인가? 252
III. 문제행동의 원인(기능)을 찾자 253
1. 기능적 행동평가 253
2. 기능분석 255
IV. 문제행동의 네 가지 기능 256
V. 나오는 말 258
참고문헌 259
새로운 방법(그림책)으로 소통하기 / 손현아 260
I. 그림책과 만나기 262
II. 그림책은 어떤 책? 263
1. 왜 그림책인가? 263
2. 아이들은 책(그림책)을 통해 무엇이 길러질까? 265
3. 어른들은 책(그림책)을 통해 265
III. 교실에서 그림책으로 소통하기 265
1. 질문으로 만나는 그림책 265
2. 잘 듣고 잘 말하기의 중요성을 생각해보며 만나는 그림책 266
3. 함께 사는 우리를 생각하며 만나는 그림책 268
4. 내마음을 들여다보며 만나는 그림책 269
5. 다양한 책놀이로 만나는 그림책 271
IV. 책읽는 학교 만들기 함께해요 272
1. 학교 도서관과 도서 구입비 활용하기 272
2. 도서 담당이 학교의 모든 책을 책임 질 수는 없다 273
3. 그래도 교실에 책을 놓고 싶다면? 273
4. 우리반 교실을 책 전시장으로 273
5. 함께 읽으면 더 자세히 보인다 273
새로운 방법(디지털기기)으로 소통하기 -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수업사례 나눔 - / 이대혁 276
I.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필요성 278
II. 특수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279
III.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사례 280
1. 과학교과 수업활동 280
2. 음악교과 수업 사례 281
3. 미술교과 수업 사례 283
4. 창의적 체험활동 사례 : 스크래치 주니어를 활용한 간단한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버폭력예방을 주제로 실시한 수업 사례) 287
새로운 방법(비주얼씽킹)으로 소통하기 - 생각을 기르는 비주얼씽킹 - / 설성정 292
I.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의 필요성 294
1. 왜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인가? 294
2. 왜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이란? 295
3. 왜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의 장점 296
4. 왜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은 그림을 잘 그려야 하는가? 298
II. 학교 현장에서의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 활용 299
1. 교과 활용 299
2. 교과 이외 활용 302
III. 캐릭터를 활용한 수업 적용 303
1. 캐릭터란? 303
2. 캐릭터 그리기 303
특수 상담의 실제 - 장애아동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법 - / 이원희 310
I. 장애아동의 부모 312
1.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정서적 특성 312
2.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어려움 313
3. 장애아동 부모의 특별한 역할 314
II. 공감적 의사소통의 태도 315
1.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바람직한 태도 316
2. 공감적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317
3. 공감적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318
III. 공감적 의사소통 방법 319
1. 경청하기 319
2. 재진술하기 320
3. 명료화하기 320
4. 반영하기 321
IV. 공감적 의사소통 실습하기 321
1. 공감과 비공감 구별하기 321
2. 평가와 관찰 구분하기 322
3. 공감적 의사소통 실습하기 322
4. 학부모와의 갈등 사례 발표 및 공유하기 323
아동·장애학생 응급조치 - 장애아동·학생 응급조치의 실제 -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 박미란 324
I. 들어가며 326
II. 응급처치의 정의 및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 327
1. 응급처치의 정의 327
2. 응급상황에서의 행동 327
3.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 328
III. 나가며 337
참고문헌 338
함께 성장하는 학급 운영 / 최규식 340
I. 특수교육 운영계획 수립 342
1. 목적 342
2. 특수교육 운영계획 수립절차 342
II. 특수교육과정 운영 월별 활동계획 344
1. 목적 344
2. 월별추진업무 344
III. 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 345
1. 특수 아동의 여러 명칭 345
2. 일반교사의 역할 346
3.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346
4.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 347
5. 특수교육 교사에게 공통으로 요구되는 수행 능력(김병하, 1980) 347
수세기 쉬워요 - 직산(subitizing)기반 수감각 교수의 실제(수감각 카드 및 수 구슬판(Rekenrek)을 중심으로) - / 한혜리 350
I. 수 감각 352
1. 수감각 정의 352
2. 연령에 따른 수 개념의 발달(von Aster & Shalev, 2007) 353
3. 수감각 하위 구성요소 353
4. 수감각의 특징 353
II. 수 감각 향상 지도 방안 354
1. 직산(subitizing)의 정의 354
2. 직산(subitizing)의 유형 354
3. 직산의 주요 특성 354
4. 직산 지도 방법(정재석, 김유원, 『계산자신감1권』(2017)) 355
5. 직산 능력과 기초 연산 355
III. 수감각 카드를 활용한 수감각 향상 356
1. 수감각 카드의 구성 356
2. 수감각 카드의 장점 356
3. 2015 개정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과 연계된 수 감각 놀이 356
IV. 수 구슬판(Rekenrek)을 활용한 수감각 및 수세기 능력 향상 357
1. 레켄렉(Rekenrek)이란? 357
2. 레켄렉(Rekenrek)을 활용한 기초 수세기 358
3. 직산(subitizing)을 기반으로 한 레켄렉(Rekenrek) 지도하기 358
참고문헌 358
학급운영을 돕는 교직실무 - 공문서 작성과 업무포털 활용 - / 유여진 360
I. 소통의 마음을 담은 공문서 작성하기 362
1. 공문서의 개념 알고가기 362
2. 기본 약속, 공문서 작성법 알기 364
3. 소통의 마음을 담은 공문서 작성하기 369
II.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업무포털 활용 374
1. K-에듀파인(업무관리) 활용하기 374
2.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활용하기 378
3. K-에듀파인(학교회계) 활용하기 381
부록 384
분임토의 및 성찰기록지 386
자유 기록지 390
연수생 명단 392
교육시설 안내 394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398
건강관리 기록지 400
판권기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