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 안내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교실에서 실천하는 생태교육 / 배이슬 21
2. 미디어리터러시 이해와 교육 / 오은영 33
I. 들어가며 35
1. Z세대(Gen Z) 36
2. 디지털 네이티브 36
3. 포노 사피엔스 36
II. 2015 개정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6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및 필요성 36
2.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38
III. 나도 팩트체커, 뉴스와의 만남 38
IV. 유튜브와 학생들의 삶 41
1. 유튜브 영상 분야 42
2. 1인 미디어 방송 모둠 토론 42
3. 내가 찍은 디지털 발자국-유튜브 알고리즘 42
4. 유튜브 〈함께 토론해 볼까요?〉 43
V. 교사가 지치지 않는 온오프연계교육 45
1. 협력적 분위기 45
2. 자발적 나눔의 힘 45
3. 저작권은 기본 46
4. 온라인 수업의 본질 그리고 고민 46
부록 48
〈부록-1〉팩트체크 결정 카드 48
3. 학급운영을 돕는 교직 실무 / 김학희 49
I. 시작 51
II. 학교에서 필요한 진짜 교직실무 51
1. 업무 파악하기 51
2. 공문 용어 기초 52
3. 공문 작성의 기초 53
III. 마무리 56
4.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사례 / 이민경 57
0. 들어가며 59
1.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시작 59
2. 2017년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60
3. 교육과정과의 연계 61
4. 동학년 공동체 만들어가기 61
5. 교과 재구성의 기쁨과 성과 63
6. 교육과정 새판짜기를 생각하며 63
5. 수업활용 영상제작 / 양세종 67
6. 즐겁고 안전한 체육수업 / 김양수 83
I. 코로나19 시대 오프라인 수업 준비 85
1. 교사의 마음 자세와 학습 환경 85
2. 오프라인 수업에서 비접촉 체육수업을 위한 준비물 86
II. 비접촉 준비운동 및 짬짬이 놀이체육 87
가. 발목 줄넘기로 거리 떨어져 기초체력과 준비운동 등에 활용하기 87
나. 준비물 없이 접핑과 강당(=체육관)벽 활용하기 88
다. 선생님은 편하고, 학생들은 Fun하고! 88
III. 도전 영역 - 달리기 수업 아이디어 89
IV. 경쟁 영역 - 피구형&배구형 아이디어 90
V. 놀이체육교구로 한 방에 끝내는 40분 체육수업 아이디어 91
1. 숫자 원마커로 끝내는 놀이체육 40분 91
2. 숫자 접시콘을 활용한 한 방에 끝내는 놀이체육 40분 92
3. 스포츠 빈백을 활용한 한 방에 끝내는 놀이체육 40분 92
VI. 나가며 93
참고문헌 93
7.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수업 / 한제준 95
I. 과학교과의 이해 97
1.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97
2. 과학 교과의 성격 98
3. 과학 교과의 목표 98
4. 과학의 본성 99
5. 관찰의 중요성 99
6. 과학 탐구 과정 기능 101
II. 좋은과학수업에 대한고찰 101
1. 초등 교사는 과학을 얼마나 많이 알아야 하는가? 101
2. 초등 교사는 어떤 발문을 하는가? 102
3.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고찰 104
주요 참고문헌 105
8. 느끼고 표현하며 배우는 음악수업 / 김승재 107
I. 음악과 함께 하는 삶 109
II. 창작 수업의 필요성 110
III. 창작수업의 실제 112
1. 창작수업의 시행착오 112
2. 모두가 즐거운 창작 수업 112
9. 심리이해를 통한 학생 상담 /구상윤 121
I. 이야기를 시작하며 123
II.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낮추는 요인(Diane heacox, 김만권) 123
1. 반항형 123
2. 완벽주의형 123
3. 고군분투형 124
4. 잡념형 124
5. 만족형 124
6. 외곬형 125
III. 삶의 목적(의미) 125
1. 행복 추구의 3가지 유형 125
2. 행복한 삶의 위해서는 적성발견이 중요 125
IV. 나를 알아봅시다 126
V. 4가지 기본 성격에 따른 행동특성 및 지도방법 127
1. 학습양식 127
2. 주요 행동 특성과 일반적인 학습 지도 방식 129
VI. 성격 조합별 특성 130
VII. 이야기를 마치며 131
참고문헌 132
10. 교원인사와 복무 / 조성훈 133
I. 교원인사(敎員人事) 135
1. '교사(敎師)', '교원(敎員)', '교직원(敎職員)', '교육공무원(敎育公務員)'이란? 135
2. '인사(人事)'란 무엇인가요? 136
3. '교원인사(敎員人事)'란? 136
II. 교원의 복무 136
1. 복무 관련 용어 136
2. 출장 137
11. 성폭력예방교육 실제 /김은희 141
12.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1) / 오준영 155
I. 교원단체 157
II.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157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157
2. 교원정책의 선도자 158
3. 교원복지의 선구자 159
4. 2030만의 BONUS 159
III. 선택은 교총! 159
13.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2) / 이민경 161
14. SW교육 기반의 STEAM 교육(1) / 심지현 167
I. SW교육 교과서의 구성 169
1. 소프트웨어의 이해 169
2. 절차적 문제해결 170
3.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171
15. SW교육 기반의 STEAM 교육(2) / 김석중 177
16.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자치 / 박수인 187
I. 민주시민교육의 이론 189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189
2. 민주시민교육의 유형 190
3. 민주시민교육의 실천 방법 194
4. 초등학교 민주시민과육의 방향 195
5. 참고문헌 196
II. 민주시민교육의 실제 197
1. 학생자치법정 197
2.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포함한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201
17. 생각을 그리는 비주얼 씽킹 수업(선택1) / 이인지 207
I. 비주얼씽킹이란? 209
1. 이미지의 시대 209
2. 비주얼씽킹의 정의 209
II. 비주얼씽킹의 장점 210
1. 정보 전달이 쉽다 210
2. 정보를 압축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11
3.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213
III. 상징 그림 그리기 214
2. 상징그림 연습하기 215
IV. 비주얼씽킹 수업하기 217
18. 미디어 시대와 Z세대 아이들(선택2) / 김차명 219
19. 아이 존재의 빛을 찾아서(선택3) / 김희정 231
I. 버츄프로젝트의 이해 233
1. 버츄의 의미 233
2. 미덕의 4가지 힘 233
3. 미덕의 보석함, 버츄카드 234
4. 버츄프로젝트의 구성 235
II. 버츄프로젝트의 다섯가지 전략 235
1. 제1전략 : 미덕의 언어로 말하라(Speak the Language of Virtues) 235
2. 제2전략 : 배움의 순간을 인식하라(Recognize Teachable Moments) 238
3. 제3전략 : 미덕의 울타리를 쳐라 (Set Clear Boundaries) 240
4. 제4전략: 정신적 가치를 존중하라!(Honor the Spirit) 241
5. 제5전략: 정신적 동반을 제공하라 (Offer Spiritual Companioning) 242
20. 배움과 성장을 담아내는 수업나눔 / 정민수 243
I. 성찰과 협력이 필요한 이유 245
II. 백워드 설계모형의 수업반영 246
참고문헌 255
21. 선배와의 공감 대화 257
22. 원격수업의 실제와 사례(1) / 조영상 263
23. 원격수업의 실제와 사례(2) / 정선규 313
I. 원격수업의 배경 316
II. 소프트웨어 319
III. 하드웨어(기자재) 327
IV. 기능실습(ZOOM) 334
V. 질문 348
결론 356
24. 원격수업의 실제와 사례(3) / 이대혁 359
I. 원격수업의 이해와 실제 361
1. 원격수업의 이해 361
2. 원격수업의 실제 362
II. 원격수업의 사례 : 원격수업 속 혁신학년 운영 사례 - 2020학년도 익산 혁신학년 나눔의 날 발표자료를 중심으로 367
1. 이리팔봉초 6학년 혁신학년 운명 주제: 친환경, 그리고 미래에너지 367
2. 이리팔봉초 6학년 혁신학년 운영 내용 368
3. 미래를 준비하는 이리팔봉초 6학년 교육과정 370
부록 372
1. 로그인 방법 안내 372
25.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국어수업 / 김영민 373
I. 온작품 읽기 375
II. 학생 맞춤형 국어 교육 375
III. 학생 맞춤형 국어 수업 - 교육과정-평가-피드백의 실제 376
1. 학생의 수준(ㄱ○○) 376
2. 교육과정 재구성 377
3.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1학기) 378
4. 국어 수업(수업 및 평가의 흐름) 379
4. 학생 성장 평가 380
IV. 학생 맞춤형 국어 수업 - 교육과정-평가-피드백 결과 381
26.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 삶을 위한 사회수업 / 김주영 383
I. 여는 시 385
II. 배움을 다지고 성찰해 보기 385
III. 디지털 시대, 요즘 아이들 성찰해 보기 386
IV. 사회과 교육과정 빼꼼히 들여다보기 388
1. 사회과란 어떤 교과인가요?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388
2.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388
3. 사회 교과 교육과정 운영할 때 어떤 점이 어려운가요? 389
4. 사회과를 어떻게 가르치고 아이들은 어떻게 학습하면 좋을까요? 390
5. 사회과의 평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91
V. 사회과 수업 살펴보기 391
1. 6학년(2학기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391
2. 4학년(2학기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392
3. 5학년(1학기 2-[1] 인권을 존중하는 삶) 392
4. 지속 가능 발전 교육 393
5. 공정 무역, 양성평등, 아동 노동 착취 문제, 나도 국회의원 등 393
VI. Your turn! 3H(H , H ,H) 394
VII. 나눌수록 풍성해지는 연수 394
1. 연수 돌아보기 394
2. 질문하기 394
참고문헌 394
27. 비대면 화상 교실 놀이 수업 / 나승빈 395
I.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놀아야 한다. 397
II. 무엇으로 어떻게 놀아야 할까? 등교 상황 397
1. 살균 티슈야! 날아라! 398
2. 컵과 종이로 탑 쌓기 398
3. 컵을 던지고 받아라! 399
4. 지퍼백 제기차기 399
5. 모양에 맞게 점프 점프 400
6. 종이컵 낚시 놀이 400
III. 무엇으로 어떻게 놀아야 할까? 온라인 수업 상황 401
1. 스케빈저 헌트 401
2. 내 생각에 몇 명이? 402
3. 주사위 그림 그리기 402
4. 그림 이심전심! 403
5. 명탐정 놀이 403
6. 줌 탈출 가위바위보 404
7. 일심동체 퀴즈 404
IV. 놀다 보면, 우리가 함께 자란다 405
참고문헌 405
28. 학생참여로 만드는 영어수업 / 소미옥 407
I.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409
1. 개정의 방향 409
2. 영어과 교과역량 409
3. 2015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409
4. 교수·학습의 방향 410
5. 평가의 방향 410
II. 영어과 수업의 실제 411
1. 듣기지도 : 외국어 듣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411
2. 말하기 지도 : 말하기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412
3. 읽기 지도 : 학생들이 영어 읽기를 즐겁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요? 414
4. 쓰기 지도 : 언어 능력이 낮은 학생도 쓰기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415
III. 배움이 일어나는 나만의 영어 수업 만들기 416
1. 개인적인 배움 능력의 신장 416
2. 단계적 영어 능력의 신장 416
3. 협력적 나눔 능력의 신장 417
4. 영어 그림동화 활용 수업 417
참고문헌 419
29.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수업 / 설두환 423
I.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425
1.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425
II. 수학 수업과 교구 427
1. 교구의 필요성 427
2.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구 428
3. 교구의 종류 428
III. 수학게임 활용으로 흥미 있는 수업 전개하기 428
1. 게임의 특성 428
2. 수학 학습 시 게임 선택 및 적용 429
3. 게임 활용 수업의 장·단점 429
4.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적용 사례 430
V. 맺는 말 431
30. 학교폭력예방과 회복적 생활교육 / 정준철 433
자유기록지 475
초등 1급 정교사 연수 2기 대상자 명단 479
선택교과 반별 대상자 명단 483
시설 안내 485
건강관리 기록지 491
판권기 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