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1
1. 연구내용 11
2. 연구방법 12
제2장 양적 분석을 통한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의 실태 파악 15
제1절 사업유형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실태 18
1. 사업부문 18
2. 지원부처 20
3. 사업기간 22
4. 사업유형 23
5. 사업비 25
제2절 대학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실태 34
1. 본분교 구분 35
2. 설립 구분 36
3. 학제 구분 36
4. 소재지 37
제3장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현황 분석 39
제1절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현황 41
1.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의 현황 41
2.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현황 44
제2절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구조와 특징 77
1.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77
2.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앙성사업의 특징 85
제4장 빅3+인공지능 산업의 중요성과 인력양성사업의 문제점 97
제1절 빅3+인공지능 산업의 중요성 100
1. 빅3+인공지능 산업, 과연 얼마나 중요한가? 101
2. 고급인력과 실무인력, 누가 얼마나 필요한가? 103
3. 빅3+인공지능 산업의 전문인력, 중소기업에서도 필요한가? 104
제2절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문제점 106
1. 교육부의 컨트롤타워 역할 부족 106
2. 인력양성사업의 불문명한 비전 110
3. 코로나19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대학교육 115
4. 융합교육다운 새로운 교육방법 부재 116
5. 기타 제도적 문제점 120
제5장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개선과제 125
제1절 비전과 목표 127
1.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비전 127
2.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목표 130
제2절 산업별 중점 추진과제 136
1. 빅3+인공지능 산업별 특징 136
2.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앙성사업의 중점 추진 과제 146
제6장 결론 153
제1절 연구요약 155
1. 서론 155
2. 양적 분석을 통한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의 실태 파악 156
3.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현황 분석 158
4. 빅3+인공지능 산업의 중요성과 인력양성사업의 문제점 159
5.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개선과제 161
제2절 정책제언 163
1. 인력양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이해 163
2. 양적·질적 수요를 통합한 인력 수요 추정 165
3. 총괄 거버넌스를 통한 사업의 종합적 계획 및 관리 168
4. 대학과 훈련기관을 포괄하는 기관들의 종합적 대응 169
5. 빅3+인공지능 시대 사람투자 정책 관리 중·장기 추진 방향 170
참고문헌 177
〈표 2-1〉 사업부문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0
〈표 2-2〉 지원부처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1
〈표 2-3〉 사업기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2
〈표 2-4〉 사업유형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3
〈표 2-5〉 사업목적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4
〈표 2-6〉 지원대상 유형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5
〈표 2-7〉 회계구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2019년) 25
〈표 2-8〉 회계구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26
〈표 2-9〉 사업부문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27
〈표 2-10〉 지원부처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30
〈표 2-11〉 사업기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31
〈표 2-12〉 사업유형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32
〈표 2-13〉 사업목적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33
〈표 2-14〉 지원대상 유형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비 현황(2019년) 33
〈표 2-15〉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수혜 상위 10개 대학(2019년) 35
〈표 2-16〉 본분교 구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대학지원액 현황(2019년) 35
〈표 2-17〉 설립 구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대학지원액 현황(2019년) 36
〈표 2-18〉 학제 구분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대학지원액 현황(2019년) 37
〈표 2-19〉 소재지별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대학지원액 현황(2019년) 38
〈표 3-1〉 부처별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현황(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42
〈표 3-2〉 빅3+인공지능 산업 인력양성사업의 종료 및 신규사업 현황(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43
〈표 3-3〉 융복합 분야 인력양성사업 현황(2021년) 44
〈표 3-4〉 미래차 분야 인력양성사업 현황(2021년) 49
〈표 3-5〉 시스템반도체 분야 인력양성사업 현황(2021년) 55
〈표 3-6〉 바이오헬스 분야 인력양성사업 현황(2021년) 61
〈표 3-7〉 인공지능 분야 인력양성사업 현황(2021년) 71
〈표 5-1〉 미래차 산업의 분류 및 주요 내용 136
〈표 5-2〉 미래차 부품영역 유형별 지원 방안 138
〈표 5-3〉 반도체의 분류와 기능 및 특성 139
〈표 5-4〉 메모리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 비교 140
〈표 5-5〉 바이오산업 3대 분류 및 주요 내용 142
〈표 5-6〉 산업별 인공지능 기술 적용 이슈 145
〈표 5-7〉 반도체 인력 부족 현황(2019년) 148
〈표 5-8〉 바이오헬스 산업 인프라 관련 주요 지표 149
[그림 3-1] 융복합 분야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78
[그림 3-2] 미래차 분야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79
[그림 3-3] 시스템반도체 분야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81
[그림 3-4] 바이오헬스 분야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83
[그림 3-5] 인공지능 분야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85
[그림 3-6] 교육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재구조화 계획 86
[그림 5-1]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변화 144
[그림 6-1] 인간지능과 인공지능의 발전 궤적 171
[그림 6-2] 한국 노동자의 메타인지 172
[그림 6-3] 일터에서 협력 수준 172
[그림 6-4] 일터에서 문제해결 활동 173
[그림 6-5] 연령별 핵심정보처리 역량 수준 국제비교 173
[그림 6-6] 인공지능 시대 한국인의 미래 174
[그림 6-7] 역량, 생산성, 행복의 관계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