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3
3. 연구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부모 대상 실태조사 : 중국 현지 24
다. 기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 한국 육아용품 관련 기업 25
라. 기업 대상 심층 면담 27
마. 전문가 자문회의 27
바. 산학연 등과의 협업 28
4. 연구범위 28
제2장 연구배경 31
1. 중국의 인구현황 및 출산정책 32
가. 중국의 인구 현황 32
나. 중국의 출산정책 현황 및 전망 38
2. 중국 영유아 부모의 양육관 및 소비행태 43
가. 중국 영유아 부모의 출산 의향 및 양육관 43
나. 중국 영유아 부모의 소비행태 46
3. 중국의 육아용품 관련 규제 51
가. 중국의 육아용품 관련 규제 51
나. 육아용품 관련 국제표준 58
제3장 중국 육아용품 시장 및 對중국 수출입 현황 61
1. 중국의 육아용품 시장 현황 62
가. 중국의 영유아용품 시장 규모 62
나. 중국 육아용품 시장 전망 72
다. 유통채널 77
2. 對중국 수출입 현황 79
가. 對중국 수출입 현황 : 일반 79
나. 육아용품 對중국 수출 현황 82
제4장 중국 영유아 부모의 육아 소비행태와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인식 87
1. 중국 영유아 부모 대상 실태조사 개요 88
가. 표집 및 조사 방법 88
나. 설문의 구성 89
다. 응답자 특성 90
2. 중국 영유아 부모의 육아용품 소비행태 92
가. 양육비용 92
나. 육아용품 구매 행태 99
다. 수입용품 구매 경험 및 선호 102
3. 중국 영유아 부모의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인식 103
가. 한국 육아용품 구매 경험 103
나.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선호 108
다. 한국 육아용품 향후 구입 의향 110
라.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선호 비교 114
4. 육아소비 관련 인식 116
제5장 한국 육아용품 기업의 중국 진출 경험 및 개선 요구 121
1. 기업 대상 조사 개요 122
가. 기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개요 122
나. 기업 대상 심층 면담 개요 130
2. 중국 시장 개척 방식 131
3. 중국 수출에 대한 전망 및 정책적 요구 140
가. 수출 전망 140
나. 정책적 요구 141
제6장 정책 제언 148
1.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인지도 개선 149
가. 국가 브랜드 사업 연계를 통한 인지도 개선 149
나. 육아 박람회 등 지원 151
다. 한류 연계한 육아용품 홍보 방안 발굴 153
2. 유통 채널 다양화 및 온라인 채널 확장 154
3. 안전성 인증 획득 지원 156
가. 국제 표준 인증 획득 지원 156
나. 중국의 인증제도 변화 모니터링 및 정보 제공 158
다. 중국 인증 및 특허 획득 지원을 위한 법률 지원 159
4. 현지 진출 지원 확대 161
가. 중국 육아시장 및 기업 신뢰도 정보 제공 161
나. 현지 사무실 및 사서함 임대 지원 162
다. 육아용품 공동 A/S센터 운영 지원 163
5. 對중국 수출 유통 전문가 양성 164
6. 현행 지원 사업의 실효성 제고 필요 167
참고문헌 169
[부록] 177
1. 중국 영유아 자녀 가구의 육아용품 구입 및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조사 178
2. 중국 영유아 자녀 가구의 육아용품 구입 및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조사(중국어 버전) 197
3. 한국 육아용품 관련 기업의 중국 수출 및 진출 의향에 관한 조사 214
4. 수출 코드별 육아용품 분류 매칭표 247
판권기 3
표 1-1. 부모 대상 설문조사 개요 25
표 1-2. 기업 대상 설문조사 개요 27
표 1-3. 기업 대상 심층 면담 개요 27
표 1-4. 전문가 자문회의 실시 현황 28
표 1-5. 주요 육아용품 및 제품군 분류 30
표 2-1. 연령별 인구구조와 부양비율 변화 37
표 2-2. 중국의 인증제도 52
표 2-3. CCC 인증대상 품목(20개 유형) 53
표 2-4. 식품별 규제 55
표 2-5. 중국 영유아ㆍ아동복 방직제품 안전기술 규범 57
표 2-6. 영유아용 화장품 사용금지 주요성분 58
표 2-7. 국제완구 안전기준 중 장난감 안전기준 59
표 2-8. 주요국 인증제도 59
표 3-1. 지역별 육아용품 소비 현황 64
표 3-2. 품목별 육아용품 시장 규모 65
표 3-3. 의복/신발 시장 규모 65
표 3-4. 식품 시장 규모 66
표 3-5. 완구 시장 규모 67
표 3-6. 위생용품 시장 규모 67
표 3-7. 의약품 시장 규모 68
표 3-8. 뷰티케어 시장 규모 69
표 3-9. 주요 육아용품 품목별 시장점유율 TOP10브랜드 해당 국가(2017년 기준) 70
표 3-10. 주요 육아용품 품목별 시장 규모 및 시장집중도(2017년말 기준) 71
표 3-11. 중국 육아용품 시장 전망 73
표 3-12. 의복/신발 시장 전망 73
표 3-13. 식품 시장 전망 74
표 3-14. 완구 시장 전망 74
표 3-15. 보건/위생용품 시장 전망 75
표 3-16. 의약품 시장 전망 76
표 3-17. 뷰티케어 시장 전망 77
표 3-18. 유통채널별 시장 규모 78
표 3-19. 對중국 수출 규모 80
표 3-20. 對중국 수입 규모 80
표 3-21. 對중국 수지 규모 81
표 3-22. 對중국 육아용품 수출 규모 83
표 3-23. 완구/도서용품 수출 규모 83
표 3-24. 보건/위생용품 수출 규모 84
표 3-25. 뷰티케어용품 수출 규모 85
표 3-26. 식품 수출 규모 85
표 3-27. 의복 수출 규모 86
표 3-28. 내구재 제품 수출 규모 86
표 4-1. 부모 대상 실태조사 목표 표본 89
표 4-2. 부모 대상 실태조사 주요 내용 89
표 4-3. 응답자 특성 91
표 4-4. 응답자 가구 특성 92
표 4-5. 생활비 지출 중 양육비 비중 93
표 4-6. 자녀 양육 지출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 정도(전체) 94
표 4-7. 향후 양육비용 부담 증가 시 우선적으로 줄일 지출 95
표 4-8. 향후 추가 소득 발생 시 우선적으로 늘일 생활비 지출 96
표 4-9. 향후 추가 소득 발생 시 자녀 양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늘일 지출 97
표 4-10. 향후 가계부담 변동에 따른 증감 비목 비교(1+2순위 기준) 99
표 4-11. 제품군별 육아용품 구매 시 우선 고려사항(1+2순위, 중복응답) 99
표 4-12. 제품군별 육아용품 구입처 101
표 4-13. 가구특성별 수입용품 구입 경험(최근 5년 이내) 102
표 4-14. 한국 육아용품 구입처(구입 경험자 대상) 106
표 4-15. 한국 육아용품 구입 시 정보 수집 경로(1+2순위) 107
표 4-16. 한국 육아용품 만족도 109
표 4-17. 향후 한국 육아용품 구입 의향 111
표 4-18. 육아 소비 관련 인식 117
표 4-19. 육아소비 관련 인식(평균점수) 118
표 4-20.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정도 119
표 4-21.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한중 비교 120
표 5-1. 기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목표 표본 및 조사 완료 표본 124
표 5-2. 기업 대상 설문조사 주요 내용 125
표 5-3. 사업체 특성 127
표 5-4. 응답자 특성 128
표 5-5. 중국 수출 육아품목(복수응답) 129
표 5-6. 기업 대상 심층면담 개요 130
표 5-7. 기업 대상 심층면담 기업 특성 131
표 5-8. 중국 수출 전담 직원 132
표 5-9. 중국 육아커뮤니티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인지 138
표 5-10. 중국 육아커뮤니티 및 전자상거래 홍보가 수출에 도움이 되는 정도 138
표 5-11. 중국에 육아용품 수출할 당시 육아커뮤니티 활용 정도(과거 수출 기업) 139
표 5-12. 한국 육아용품의 중국 내 입지 변화에 대한 예상 140
표 5-13. 중국 내 육아용품 판매 실적 141
표 6-1. '브랜드K' 지원 사업 개요 151
표 6-2.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지원 사업 개요 157
표 6-3. 해외진출 중소기업 법률 자문 개요 160
표 6-4. My Office 서비스 개요 163
표 6-5. 해외 거래선 관리 서비스 개요 166
표 6-6. 지사화 사업 개요(KOTRA) 167
그림 2-1. 중국의 총인구수와 증가율 33
그림 2-2. 최근 중국 신생아 수 추이 41
그림 2-3. 중국 아동 인구 수 및 증가율 추이 42
그림 2-4. 중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비교 50
그림 3-1. 중국 엔젤산업 시장 규모 63
그림 3-2. 중국 육아용품 시장 규모 전망치 72
그림 4-1. 향후 추가 소득 발생시 자녀 양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늘일 지출(1+2순위) 98
그림 4-2. 제품군별 육아용품 구매 시 우선 고려사항(1+2순위, 중복응답) 100
그림 4-3. 제품군별 육아용품 구입처 101
그림 4-4. 수입 육아용품 구매 시 우선 고려사항 103
그림 4-5. 제품군별 한국 육아용품 구매 경험 비중 104
그림 4-6. 품목별 한국 육아용품 구입 비중 105
그림 4-7. 한국 육아용품 구입처(구입 경험자 대상) 106
그림 4-8. 한국 육아용품 구입 시 정보 수집 경로(1+2순위) 108
그림 4-9. 한국 육아용품 구입 이유 108
그림 4-10. 한국 육아용품 불만족 이유 109
그림 4-11. 한국 육아용품 구입하지 않은 이유 110
그림 4-12. 향후 한국 육아용품 구입 희망(품목별) 112
그림 4-13. 향후 한국 육아용품을 구입하려는 이유 113
그림 4-14. 향후 한국 육아용품 구입처 113
그림 4-15. 향후 한국 육아용품 구입하고 싶지 않은 이유 114
그림 4-16. 한국 육아용품 구입 사유 115
그림 4-17. 한국 육아용품 비선호 사유 116
그림 5-1. 조사 대상 기업 선정 과정 123
그림 5-2. 중국 이 외 국가 수출 여부(중복 응답) 129
그림 5-3. 중국 내 판매 방식 131
그림 5-4. 중국 수출 육아용품 판매 경로 133
그림 5-5. 중국 수출 육아용품 홍보 경로 134
그림 5-6. 중국내 육아용품 판매량을 늘리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 136
그림 5-7. 중국 시장 진출 시 가장 큰 어려움 142
그림 5-8. 정책적 지원 희망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