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추진 배경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제2장 설문조사 개요 및 조사대상 소비자 특성 18
1. 설문조사 개요 19
2. 조사대상 소비자 특성 20
2.1. 국내 소비자 조사 응답자 특성 20
2.2. 해외 소비자 조사 응답자 특성 22
제3장 국내 소비자 김치 소비 실태와 인식 조사 결과 24
1. 가정 내 김치 조달 방법 및 섭취 실태 25
1.1. 가정 내 김치 조달 방법 25
1.2. 가정 내 김치 섭취 실태 47
2. 수입 김치에 대한 인식 50
3. 김치 선호도와 의향 57
3.1. 김치 관련 선호도 57
3.2. 김치 관련 의향 63
4. 코로나19 발생의 영향과 향후 전망 73
4.1. 코로나19 발생의 영향 73
4.2. 향후 김치 소비 전망 75
제4장 해외 소비자 김치 소비 실태와 인식 조사 결과 82
1. 김치 인지 수준과 섭취 경험 83
1.1. 김치 인지 수준 83
1.2. 김치 및 김치 이용 음식 섭취 경험 91
2. 김치 구입 실태와 만족도 100
2.1. 김치 구입 실태 100
2.2. 배추김치 제조국별 만족도 109
3. 김치 선호도와 의향 114
3.1. 김치 관련 선호도 114
3.2. 김치 관련 의향 116
4. 코로나19 발생의 영향과 향후 전망 125
4.1. 코로나19 발생의 영향 125
4.2. 향후 김치 소비 전망 127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130
1. 요약 131
1.1. 국내 소비자의 김치 소비 행태 및 인식 132
1.2. 해외 소비자의 김치 소비 행태 및 인식 137
2. 시사점 141
참고문헌 144
판권기 3
〈표 2-1〉 국내외 소비자 설문조사 개요 20
〈표 2-2〉 국내 소비자 조사 응답자 특성 21
〈표 2-4〉 대만 소비자 조사 응답자 특성 23
〈표 3-1〉 가정 내 김치 조달 방법 26
〈표 3-2〉 직접 담그는 김치 종류(2019년 기준) 27
〈표 3-3〉 김치를 직접 담그는 이유 28
〈표 3-4〉 배추김치를 담그는 규모(2019년 기준) 29
〈표 3-5〉 배추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는 일반 생배추와 절임배추 비율(2019년 기준) 30
〈표 3-6〉 직접 담그는 배추김치의 주원료별 국내산 비중(2019년 기준) 31
〈표 3-7〉 주위로부터 얻는 김치 종류(2019년 기준) 32
〈표 3-8〉 김치를 주위로부터 얻어서 먹는 이유 33
〈표 3-9〉 주위로부터 얻는 배추김치의 양(2019년 기준) 34
〈표 3-10〉 구입하는 김치 종류(2019년 기준) 35
〈표 3-11〉 김치를 구입하는 이유 36
〈표 3-12〉 배추김치 구입량(2019년 기준) 37
〈표 3-13〉 시판용 배추김치 구입 빈도 38
〈표 3-14〉 주로 구매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중량 39
〈표 3-15〉 주로 구입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제품 40
〈표 3-16〉 주로 구입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형태 41
〈표 3-17〉 시판용 배추김치 구입 경로 42
〈표 3-18〉 시판용 배추김치 온라인 구입 경로 43
〈표 3-19〉 시판용 배추김치 구입 시 고려사항 44
〈표 3-20〉 시판용 배추김치 구입 시 주원료(배추, 마늘, 고춧가루 등) 원산지 확인 여부 45
〈표 3-21〉 외국산 원부재료를 이용한 국내산 시판용 배추김치에 대한 인식 46
〈표 3-22〉 국내산 시판용 배추김치 제조 시 외국산이어도 무방한 원부재료 47
〈표 3-23〉 가정 내에서 섭취한 배추김치 및 기타 김치 비중(2019년 기준) 48
〈표 3-24〉 일주일간 가정 내 김치 섭취 횟수(2019년 기준) 49
〈표 3-25〉 외국산(중국산) 김치 섭취 경험 50
〈표 3-26〉 외국산(중국산) 김치 섭취 경로 51
〈표 3-27〉 외국산(중국산) 김치 구입 경로 52
〈표 3-28〉 국내산 대비 외국산 시판용 배추김치에 대한 평가 52
〈표 3-29〉 외식/급식 제공 김치 원산지 표시 확인 및 배추김치 주원료 원산지 표시 의무 인지 여부 53
〈표 3-30〉 향후 외국산(중국산) 김치 구입 의향 54
〈표 3-31〉 향후 외국산(중국산) 김치를 구입할 의향이 있는 이유 55
〈표 3-32〉 향후 외국산(중국산) 김치를 구입할 의향이 없는 이유 56
〈표 3-33〉 과거 선호 김치 종류 57
〈표 3-34〉 현재 선호 김치 종류 58
〈표 3-35〉 김치를 전혀 먹지 않는 주된 이유 59
〈표 3-36〉 김치문화 조성의 필요성 60
〈표 3-37〉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맛 61
〈표 3-38〉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조달 방법 62
〈표 3-39〉 국내산 배추김치에 대한 만족도 63
〈표 3-40〉 인증표시가 부착된 배추김치 구입 경험 64
〈표 3-41〉 향후 인증표시가 부착된 배추김치 구입 의향 64
〈표 3-42〉 인증표시 부착 여부가 배추김치 구입에 미치는 영향 평가 65
〈표 3-43〉 표시제도별 도입의 필요성 66
〈표 3-44〉 표시제도별 도입에 따른 향후 배추김치 구입 의향 67
〈표 3-45〉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배추김치 추가 구입 의향 68
〈표 3-46〉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배추김치 구입 금액 추가 지불 의향 68
〈표 3-47〉 맛ㆍ품질ㆍ건강기능성 향상 종균 이용에 따른 배추김치 추가 구입 의향 69
〈표 3-48〉 맛ㆍ품질ㆍ건강기능성 향상 종균 이용에 따른 배추김치 구입 금액 추가 지불 의향 70
〈표 3-49〉 시판용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이용 의향 71
〈표 3-50〉 시판용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의향이 없는 이유 72
〈표 3-51〉 2019년 동기 대비 2020년 1~8월 식품 및 외식 소비 지출액 규모 변화 73
〈표 3-52〉 2019년 동기 대비 2020년 1~8월 식품/시판용 배추김치의 온라인 구입 비중 변화 74
〈표 3-53〉 최근 5년간 가정 내 김치 섭취량의 변화 75
〈표 3-54〉 과거 대비 가정 내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김치 종류 76
〈표 3-55〉 과거 대비 가정 내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김치 종류 76
〈표 3-56〉 김치 선호도 전망 77
〈표 3-57〉 가정 내 김치 소비량 전망 79
〈표 3-58〉 가정 내 김치 조달 방법 전망 79
〈표 3-59〉 현재와 비교하여 직접 김치를 담그는 비중 전망 80
〈표 3-60〉 현재 대비 주위로부터 얻어서 먹는 김치의 비중 전망 81
〈표 3-61〉 현재 대비 구입하는 시판용 김치의 비중 전망 81
〈표 4-1-1〉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한국 음식(일본) 84
〈표 4-1-2〉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한국 음식(대만) 84
〈표 4-2-1〉 알고 있는 한국 음식(일본) 85
〈표 4-2-2〉 알고 있는 한국 음식(대만) 85
〈표 4-3-1〉 김치를 처음 알게 된 경로(일본) 86
〈표 4-3-2〉 김치를 처음 알게 된 경로(대만) 86
〈표 4-4-1〉 김치에 대한 이미지(일본) 87
〈표 4-4-2〉 김치에 대한 이미지(대만) 87
〈표 4-5-1〉 항목별 김치에 대한 이미지 평가(일본) 88
〈표 4-5-2〉 항목별 김치에 대한 이미지 평가(대만) 88
〈표 4-6-1〉 김치 효능 인지도(일본) 89
〈표 4-6-2〉 김치 효능 인지도(대만) 89
〈표 4-7-1〉 한국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인지 여부(일본) 90
〈표 4-7-2〉 한국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인지 여부(대만) 90
〈표 4-8-1〉 김치 및 김치 이용 음식 섭취 경험 여부(일본) 91
〈표 4-8-2〉 김치 및 김치 이용 음식 섭취 경험 여부(대만) 91
〈표 4-9-1〉 본인을 제외한 가구원의 김치 및 김치 이용 음식 섭취 경험 여부(일본) 92
〈표 4-9-2〉 본인을 제외한 가구원의 김치 및 김치 이용 음식 섭취 경험 여부(대만) 92
〈표 4-10-1〉 김치와 김치를 이용한 음식 중 선호하는 것(일본) 93
〈표 4-10-2〉 김치와 김치를 이용한 음식 중 선호하는 것(대만) 93
〈표 4-11-1〉 김치를 처음 먹어본 장소(일본) 94
〈표 4-11-2〉 김치를 처음 먹어본 장소(대만) 94
〈표 4-12-1〉 김치 섭취 빈도(일본) 95
〈표 4-12-2〉 김치 섭취 빈도(대만) 95
〈표 4-13-1〉 섭취 경험이 있는 김치의 제조국가(일본) 96
〈표 4-13-2〉 섭취 경험이 있는 김치의 제조국가(대만) 96
〈표 4-14-1〉 가장 맛이 좋았던 김치의 제조국가(일본) 97
〈표 4-14-2〉 가장 맛이 좋았던 김치의 제조국가(대만) 97
〈표 4-15-1〉 김치를 이용한 음식을 처음 먹어본 장소(일본) 98
〈표 4-15-2〉 김치를 이용한 음식을 처음 먹어본 장소(대만) 98
〈표 4-16-1〉 김치 이용 음식 섭취 빈도(일본) 99
〈표 4-16-2〉 김치 이용 음식 섭취 빈도(대만) 99
〈표 4-17-1〉 김치 구입 경험 여부(일본) 100
〈표 4-17-2〉 김치 구입 경험 여부(대만) 100
〈표 4-18-1〉 김치 구입 경로(일본) 101
〈표 4-18-2〉 김치 구입 경로(대만) 101
〈표 4-19-1〉 김치를 담가본 경험 여부(일본) 102
〈표 4-19-2〉 김치를 담가본 경험 여부(대만) 102
〈표 4-20-1〉 배추김치 구입 빈도(일본) 103
〈표 4-20-2〉 배추김치 구입 빈도(대만) 103
〈표 4-21-1〉 주로 구입하는 배추김치 중량(일본) 104
〈표 4-21-2〉 주로 구입하는 배추김치 중량(대만) 104
〈표 4-22-1〉 배추김치 구입 시 고려사항(일본) 105
〈표 4-22-2〉 배추김치 구입 시 고려사항(대만) 105
〈표 4-23-1〉 구입한 배추김치의 제조국가(일본) 106
〈표 4-23-2〉 구입한 배추김치의 제조국가(대만) 106
〈표 4-24-1〉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 이유(일본) 107
〈표 4-24-2〉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 이유(대만) 107
〈표 4-25-1〉 한국산 배추김치 재구입 경험 여부(일본) 108
〈표 4-25-2〉 한국산 배추김치 재구입 경험 여부(대만) 108
〈표 4-26-1〉 구입한 경험이 있는 한국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일본) 110
〈표 4-26-2〉 구입한 경험이 있는 한국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대만) 110
〈표 4-27-1〉 구입한 경험이 있는 중국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일본) 111
〈표 4-27-2〉 구입한 경험이 있는 중국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대만) 111
〈표 4-28-1〉 구입한 경험이 있는 일본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일본) 112
〈표 4-28-2〉 구입한 경험이 있는 일본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대만) 112
〈표 4-29-1〉 구입한 경험이 있는 대만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일본) 113
〈표 4-29-2〉 구입한 경험이 있는 대만산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대만) 113
〈표 4-30-1〉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맛(일본) 115
〈표 4-30-2〉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맛(대만) 115
〈표 4-31-1〉 표시제도 도입이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에 미치는 영향 평가(일본) 117
〈표 4-31-2〉 표시제도 도입이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에 미치는 영향 평가(대만) 117
〈표 4-32-1〉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량 전망(일본) 118
〈표 4-32-2〉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량 전망(대만) 118
〈표 4-33-1〉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 금액 추가 지불 의향(일본) 119
〈표 4-33-2〉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산 배추김치 구입 금액 추가 지불 의향(대만) 119
〈표 4-34-1〉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의 한국 관련 경험 여부(일본) 120
〈표 4-34-2〉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의 한국 관련 경험 여부(대만) 120
〈표 4-35-1〉 한국을 방문했을 때 김치 담그기 경험 여부(일본) 121
〈표 4-35-2〉 한국을 방문했을 때 김치 담그기 경험 여부(대만) 121
〈표 4-36-1〉 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 참여 의향 여부(일본) 122
〈표 4-36-2〉 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 참여 의향 여부(대만) 122
〈표 4-37-1〉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이용 의향(일본) 123
〈표 4-37-2〉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이용 의향(대만) 123
〈표 4-38-1〉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일본) 124
〈표 4-38-2〉 김치 구입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대만) 124
〈표 4-39-1〉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김치 소비량 변화(일본) 125
〈표 4-39-2〉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김치 소비량 변화(대만) 125
〈표 4-40-1〉 코로나19 발생 이후 김치 소비량 증가 이유(일본) 126
〈표 4-40-2〉 코로나19 발생 이후 김치 소비량 증가 이유(대만) 126
〈표 4-41-1〉 과거 대비 최근 가정 내 김치 소비량 변화(일본) 127
〈표 4-41-2〉 과거 대비 최근 가정 내 김치 소비량 변화(대만) 127
〈표 4-42-1〉 가정 내 김치 소비량 전망(일본) 128
〈표 4-42-2〉 가정 내 김치 소비량 전망(대만) 128
〈표 4-43-1〉 향후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치 제조국가(일본) 129
〈표 4-43-2〉 향후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치 제조국가(대만)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