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재난-문화-인간 12
1. 왜 재난은 때로 '축복'일 수 있는가?: 코로나19가 부각시킨 한류의 저력 / 강준만 14
1. 코로나19시대의 한류 15
2. 고난에 강한 '대중문화 공화국' 18
3. '위로ㆍ희망ㆍ연대' 콘텐츠의 비교우위 24
4. 한국형 팬덤 공동체의 힘 30
5. 결론: '티티테인먼트'의 세계를 넘어서 35
참고문헌 38
2. 문화는 삶과 죽음을 안고 / 김예란 40
1. 케이팝과 죽음 41
2. 소녀, 소년들을 둘러싼 열망 경제 44
3. 축복의, 그러나 강요된 친밀성 50
4. 동형성의 끔찍함 56
참고문헌 63
3. 코로나19 이후, 연결의 지혜: 페스트, 대중문화 그리고 한류 / 박한선 64
1. 조선의 거리두기 70
2. 거리두기의 역습 79
3. 위드 코로나 시대의 한류 85
4. 진정한 K방역을 향해서 90
참고문헌 93
2부 코로나19이후 문화콘텐츠산업의 재구성 94
1. 한국예능, 독보적이거나 고립적이거나 / 권성민 96
1. 비대면에 역행하는 콘텐츠 시장 97
2. 웰메이드 콘텐츠의 새로운 공급처, 한국 104
3. 한국 예능, 독보적이거나 고립적이거나 112
참고문헌 123
2. 넷플릭스의 한국 상륙, 그 이후 / 이호수 124
1.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과 한국 콘텐츠 확보 노력 126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한국의 OTT환경 변화 130
3. 국내 OTT시장 성장, OTT기업의 연합 132
4. 넷플릭스와 국내 미디어 기업의 제휴 136
5. 넷플릭스 국내 가입자 증가와 일상생활의 변화 138
6. 넷플릭스에 의한 한국 드라마 제작 환경의 변화 139
7. 팬데믹 이후 늘어난 신규 기대작의 넷플릭스 공개 147
참고문헌 152
3. 스트리밍 시대의 텔레비전 그리고 시청자 / 노창희 154
1. '텔레비전'에서 '스트리밍'으로 155
2. '스트리밍'이라는 메타포 158
3. 시장 변화에 대한 맥락적 접근: 스트리밍으로의 수렴과 분화, 로컬과 글로벌의 긴장과 타협 165
4. 알고리즘 시대, 시청자의 새로운 정체성 171
5. 스트리밍의 가속화와 텔레비전의 미래 178
참고문헌 182
4. 글로벌 혼종화 시대의 지적재산권 / 백욱인 186
1. 인터넷과 전통적 저작권의 와해 187
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이용자 생산물 193
3. 디지털 혼종성과 저작권 202
4. 공공 아카이브의 활용 208
5. 저작권을 넘어 나눔과 공유로 213
참고문헌 217
3부 포스트코로나 시대, 균형의 미학 218
1. 디지털 시대 라이브니스의 재구성 / 지혜원 220
1. 코로나19가 재촉한 공연의 디지털 플랫폼 221
2. 공연 vs 영상매체 223
3. 고전적 라이브니스 개념 226
4.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라이브니스 230
5. 공연 영상화와 라이브니스 237
6. 라이브니스의 해체와 재구성 240
참고문헌 248
2. "공연은 계속돼야 한다 (The Show Must Go On)" / 장지영 250
1. 들어가며 251
2. 코로나19에 문 닫은 공연장과 취소된 공연예술축제 253
3. 공연장 재개와 '거리두기' 좌석 논란 259
4. 코로나19로 인한 공연계의 피해 266
5. 바이러스와 공존, 거리두기 실험부터 백신 여권 도입 구상 271
6. 생존을 위해 변화 나선 공연예술 278
7. 나오며 285
참고문헌 289
3. 포맷 저작권과 창작자의 권리 / 김기륜 290
1. 창작자와 포맷 IP의 서막 291
2. 메이저 시장을 향한 포매팅의 중요성 296
3. 포맷 저작권과 창작자의 권리 308
4. 국내 방송계의 페이퍼 포맷과 포맷 저작권의 현주소 312
참고문헌 313
판권기 319
표 1. 라이브니스 층위에 따른 영상매체로 재매개된 공연의 유형 246
그림 1. 세계 4대 슈퍼 포맷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Survivor〉, 〈Big Brother〉, 〈Idol〉 대표 이미지 300
그림 2. 한류 콘텐츠와 세계 포맷 비즈니스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