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개요 6
0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의 도입 및 활용 10
가.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관련 해외 정책 및 활용 동향 10
나.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절차 14
다.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관련 활용 프레임워크 15
라. 학교의 교수학습 장면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시나리오 18
03. 정책 제언 20
AI 및 에듀테크 기반 학교 교육 체제 구축 20
AI 및 에듀테크 기반 학교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 활용 23
참고문헌 30
판권기 2
〈표 1〉 연구 방법 및 절차 9
〈표 2〉 각국의 AI 관련 정책 및 교육 관련 주요 내용 10
〈표 3〉 에드테크 도입의 장애 요인별 극복 전략 13
〈표 4〉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프레임워크(홍선주 외, 2020: 19-20에서 수정ㆍ보완) 16
〈표 5〉 학교 교육의 구성 요소별 AI 및 에듀테크를 통한 혁신 실천 전략 22
〈표 6〉 학교 단위의 교육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체계 28
[그림 1] 교육에서의 AI(AIED) 개념의 분류(Holmes, 2019) 7
[그림 2] 주요 연구 내용 및 절차 8
[그림 3] 영국의 에드테크 프레임워크(DfE, 2019a: 8) 12
[그림 4]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고려 사항 14
[그림 5] 학교 단위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15
[그림 6] 시나리오 개발 절차 및 개발 방향 19
[그림 7] AI 및 에듀테크 활용 학교 교육을 위한 다양한 주체 간 협업을 위한 역할 21
[그림 8] ClassChart의 학습자 특성에 따른 자리 배치도 생성 예시 24
[그림 9] 사피언스(SAPIENS)의 팀 구성 및 전문가 매칭 예시 24
[그림 10] MATHia의 학습자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예시 25
[그림 11] ASSISTments의 학습자 맞춤형 과제 생성 예시 25
[그림 12] WriteToLearn의 학습자의 서술형 응답에 채점 결과 예시 25
[그림 13] WA3I의 학습자의 서술형 응답에 대한 피드백 예시 25
[그림 14] 교사의 안경을 통해 본 교실 상황: 학습자별로 머리 위에 학습 상황 지표(indicator)가 말풍선으로 제시되는 모습 예시(Lumilo 프로젝트) 26
[그림 15] Branching Minds의 학습자별 학습 진행 상황 정보 제공 예시 26
[그림 16] CENTURY의 학습자별 학습 진행 상황 정보 제공 예시 26
[그림 17] Branching Minds의 라이브러리에서 교사에게 제공되는 수업 관련 콘텐츠 예시 27
[그림 18] Watson Education Classroom의 교사의 수업 설계를 위한 도구 예시 27
[그림 19] 웅진 스마트올 AI의 학습 결과 보고서 예시 27
[그림 20] 닥터 매쓰의 학습자 오답에 따른 유사 문항 생성 예시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