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4
2. 연구 내용 24
가.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24
나.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설계 25
다.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26
라.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26
마.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시범 적용 및 만족도 조사 27
3. 연구 방법 29
II.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32
1. 교과 통합형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3
가. 교과 통합 방안 탐색 33
나. 통합형 평가 방안 탐색 38
2. 채점 및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2
가. 교과 통합형 평가의 과정 피드백 42
나. 교과 통합형 평가의 채점 및 결과 피드백 45
3.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수요자 요구 수렴 53
가. 교과 통합 수업 및 평가 시 고려 사항 53
나.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시 고려 사항 54
다.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채점 시 고려 사항 55
라.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피드백 시 고려 사항 56
4.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시사점 58
III. 컴퓨터 기반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설계 60
1.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설계 개요 61
2. 핵심역량별 교과 통합형 평가 방안 탐색 62
가. 지식정보처리 역량 62
나. 의사소통 역량 69
다. 공동체 역량 73
라. 자기관리 역량 78
마. 창의적 사고 역량 81
바. 심미적 감성 역량 85
3. 교과 통합형 평가의 채점 및 피드백 방안 탐색 88
가. 교과 통합형 평가의 채점 방안 88
나. 교과 통합형 평가의 피드백 방안 94
IV.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104
1.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세부 계획 105
2.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109
가.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국어ㆍ사회 통합 109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수학ㆍ과학 통합 130
다.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영어ㆍ과학 통합 151
3. 교과 개별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170
가. 국어과 171
나. 사회과 190
다. 수학과 215
라. 과학과 227
마. 영어과 247
V.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259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260
가.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요 260
나. 교사용 핵심역량평가시스템 261
다. 과목교사 시연용 핵심역량평가시스템 269
라. 학생용 핵심역량평가시스템 271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시범 적용 276
가. 시범 적용 개요 276
나.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시범 적용 278
다. 학생 설문 결과 289
라. 교사 면담 결과 299
VI. 요약 및 정책 제언 304
1. 요약 305
2. 정책 제언 309
참고문헌 337
ABSTRACT 346
[부록 1] 1차 연도 교과별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관련 성취기준 및 차시 352
[부록 2] 교과 역량-성취기준 연계틀 마련 및 컴퓨터 평가 대상 선정: 화학 353
[부록 3]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설문지 356
판권기 2
〈표 Ⅱ-1-1〉 교과 간 통합 형태의 5가지 설계 모형 예시 36
〈표 Ⅱ-1-2〉 국내 선행 연구에서 수행한 STEAM 수업 주제 예시 37
〈표 Ⅱ-2-1〉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예시: 국어과, 사회과 45
〈표 Ⅱ-2-2〉 문제해결역량의 역량 수행 수준 진술문 예시 48
〈표 Ⅱ-3-1〉 교과 통합 수업 및 평가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의견 54
〈표 Ⅱ-3-2〉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의견 55
〈표 Ⅱ-3-3〉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채점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의견 56
〈표 Ⅱ-3-4〉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피드백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의견 57
〈표 Ⅱ-4-1〉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시사점 58
〈표 Ⅲ-1-1〉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 설계 항목 61
〈표 Ⅲ-2-1〉 '지식정보처리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63
〈표 Ⅲ-2-2〉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64
〈표 Ⅲ-2-3〉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68
〈표 Ⅲ-2-4〉 '의사소통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69
〈표 Ⅲ-2-5〉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70
〈표 Ⅲ-2-6〉 '의사소통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72
〈표 Ⅲ-2-7〉 '공동체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73
〈표 Ⅲ-2-8〉 '공동체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74
〈표 Ⅲ-2-9〉 '공동체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77
〈표 Ⅲ-2-10〉 '자기관리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78
〈표 Ⅲ-2-11〉 '자기관리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79
〈표 Ⅲ-2-12〉 '자기관리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80
〈표 Ⅲ-2-13〉 '창의적 사고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81
〈표 Ⅲ-2-14〉 '창의적 사고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82
〈표 Ⅲ-2-15〉 '창의적 사고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85
〈표 Ⅲ-2-16〉 '심미적 감성 역량' 관련 교과 역량과 의미 86
〈표 Ⅲ-2-17〉 '심미적 감성 역량'과 관련된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86
〈표 Ⅲ-2-18〉 '심미적 감성 역량'의 주요 평가 요소에 따른 통합 가능 교과 예시 87
〈표 Ⅲ-3-1〉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피드백 방안 94
〈표 Ⅲ-3-2〉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과정 피드백 방식 및 내용 95
〈표 Ⅳ-1-1〉 2차 연도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핵심역량 및 교과 역량 105
〈표 Ⅳ-1-2〉 통합형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역량 및 성취기준 106
〈표 Ⅳ-1-3〉 교과별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관련 성취기준 및 차시 108
〈표 Ⅳ-2-1〉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개발 개요: 도심 재활성화에 대한 온라인 게시판 토론하기 111
〈표 Ⅳ-2-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1-1 평가 과제 확인하기 113
〈표 Ⅳ-2-3〉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1-3 역할 정하기, 1-4 모둠별 찬성 반대 입장 정하기 114
〈표 Ⅳ-2-4〉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2-1 허니컴보드 작성하기 115
〈표 Ⅳ-2-5〉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2-2 자료 분석하기 116
〈표 Ⅳ-2-6〉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3-가-(1) 입론 초안 작성하기 117
〈표 Ⅳ-2-7〉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3-가-(4) 교차 질의 작성하기 118
〈표 Ⅳ-2-8〉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3-나-(2) 토론 활동에 대한 동료평가하기 119
〈표 Ⅳ-2-9〉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4. 도심 재활성화에 대한 최종 제안서 작성하기 120
〈표 Ⅳ-2-10〉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차시 121
〈표 Ⅳ-2-11〉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3차시(온라인 토론) 122
〈표 Ⅳ-2-12〉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3차시(자기평가, 동료평가, 성찰적 글쓰기) 124
〈표 Ⅳ-2-13〉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4차시(제안서 작성) 125
〈표 Ⅳ-2-14〉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의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126
〈표 Ⅳ-2-15〉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127
〈표 Ⅳ-2-16〉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128
〈표 Ⅳ-2-17〉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개발 개요: 우주 행성 탐사 131
〈표 Ⅳ-2-18〉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1차시 - 가설 설계 및 검증 활동 ① 133
〈표 Ⅳ-2-19〉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1차시 - 가설 설계 및 검증 활동 ② 136
〈표 Ⅳ-2-20〉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2차시 - 상황을 이해하여 주어진 문제 해결하기 139
〈표 Ⅳ-2-21〉 '지식정보처리 역량' 평가도구: 3차시 - 문제 상황에 대해 개별 활동 및 논의를 통한 해결 방안 도출하기 141
〈표 Ⅳ-2-22〉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1차시 143
〈표 Ⅳ-2-23〉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차시 144
〈표 Ⅳ-2-24〉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3차시 146
〈표 Ⅳ-2-25〉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의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147
〈표 Ⅳ-2-26〉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148
〈표 Ⅳ-2-27〉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149
〈표 Ⅳ-2-28〉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개발 개요: 지구 온난화 152
〈표 Ⅳ-2-29〉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1차시 155
〈표 Ⅳ-2-30〉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2차시 158
〈표 Ⅳ-2-31〉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3차시 160
〈표 Ⅳ-2-32〉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4차시 161
〈표 Ⅳ-2-33〉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165
〈표 Ⅳ-2-34〉 영어ㆍ과학 통합 평가의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167
〈표 Ⅳ-2-35〉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168
〈표 Ⅳ-2-36〉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169
〈표 Ⅳ-3-1〉 교과별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관련 성취기준 및 차시 170
〈표 Ⅳ-3-2〉 국어과 평가도구 개발 개요: 2014년 직업 세계로의 여행 172
〈표 Ⅳ-3-3〉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1-2 나의 강점 및 약점 알아보기 174
〈표 Ⅳ-3-4〉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1-3 나의 직업 가치 알아보기 175
〈표 Ⅳ-3-5〉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1-4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177
〈표 Ⅳ-3-6〉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2-1 모둠 확인 및 역할 정하기 178
〈표 Ⅳ-3-7〉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2-2 직업 조사하기 179
〈표 Ⅳ-3-8〉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3-1 개요 작성하기 180
〈표 Ⅳ-3-9〉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3-3 자료ㆍ정보 재구성하기 181
〈표 Ⅳ-3-10〉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4-1, 4-3 초고 작성 및 수정하기 182
〈표 Ⅳ-3-11〉 국어과 '자기 성찰ㆍ계발 역량' 및 '자료ㆍ정보 활용 역량' 평가도구: 5-2 나의 진로 설계하기 183
〈표 Ⅳ-3-12〉 국어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차시 184
〈표 Ⅳ-3-13〉 국어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3차시 185
〈표 Ⅳ-3-14〉 국어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4, 5차시 186
〈표 Ⅳ-3-15〉 국어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187
〈표 Ⅳ-3-16〉 국어과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188
〈표 Ⅳ-3-17〉 국어과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189
〈표 Ⅳ-3-18〉 사회과 평가도구 개발 개요: 그것이 알고 싶다! 바나나에 담긴 세상 191
〈표 Ⅳ-3-19〉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1-1 불고기 주재료를 통한 푸드 마일리지 이해 193
〈표 Ⅳ-3-20〉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1-2 급식 식판 구성하기를 통한 푸드 마일리지 이해 194
〈표 Ⅳ-3-21〉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2-2 바나나 주요 수출국의 공통점 분석하기 195
〈표 Ⅳ-3-22〉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2-3 바나나 수출 지역의 기후 그래프 분석하기 196
〈표 Ⅳ-3-23〉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2-4 바나나 수출 지역의 기후 구분하기 197
〈표 Ⅳ-3-24〉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3-1 플랜테이션 개념 익히기 198
〈표 Ⅳ-3-25〉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3-2 다국적 농업 회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분석하기 199
〈표 Ⅳ-3-26〉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4 '바나나가 나에게 오기까지' 스토리 보드 구상하기 200
〈표 Ⅳ-3-27〉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5-2 각국에서 온 업무 메일의 내용 분류하기 201
〈표 Ⅳ-3-28〉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6 농업의 기업화에 관련된 주요 내용 요약하기 203
〈표 Ⅳ-3-29〉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7. 농업의 기업화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파악하기 204
〈표 Ⅳ-3-30〉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8. 농업의 기업화에 따른 해결책 모색하기 206
〈표 Ⅳ-3-31〉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피드백 활동 207
〈표 Ⅳ-3-32〉 사회과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 9. 수업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 209
〈표 Ⅳ-3-33〉 사회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10
〈표 Ⅳ-3-34〉 사회과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212
〈표 Ⅳ-3-35〉 사회과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213
〈표 Ⅳ-3-36〉 사회과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214
〈표 Ⅳ-3-37〉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개요: 물풍선 맞추기 215
〈표 Ⅳ-3-38〉 수학과 '추론' 평가도구: 1차시 216
〈표 Ⅳ-3-39〉 수학과 '추론' 평가도구: 2-1차시 218
〈표 Ⅳ-3-40〉 수학과 '추론' 평가도구: 2-2차시 219
〈표 Ⅳ-3-41〉 수학과 '추론' 평가도구: 3차시 221
〈표 Ⅳ-3-42〉 수학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23
〈표 Ⅳ-3-43〉 수학과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225
〈표 Ⅳ-3-44〉 수학과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226
〈표 Ⅳ-3-45〉 수학과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226
〈표 Ⅳ-3-46〉 과학과 평가도구 개발 개요: 물질의 특성을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227
〈표 Ⅳ-3-47〉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1차시(문제 상황 제시 및 가설 설정) 229
〈표 Ⅳ-3-48〉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1차시(자료 분석 및 해석) 230
〈표 Ⅳ-3-49〉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1차시(과학적 모델 사용) 232
〈표 Ⅳ-3-50〉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2차시(결론도출 및 일반화) 233
〈표 Ⅳ-3-51〉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2차시(수학과 컴퓨터의 활용) 235
〈표 Ⅳ-3-52〉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2차시(탐구 설계 및 수행) 236
〈표 Ⅳ-3-53〉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3차시(탐구 설계 및 수행) 238
〈표 Ⅳ-3-54〉 과학과 '과학적 탐구 능력' 평가도구: 3차시(탐구 설계 및 수행) 240
〈표 Ⅳ-3-55〉 과학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41
〈표 Ⅳ-3-56〉 과학과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244
〈표 Ⅳ-3-57〉 과학과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245
〈표 Ⅳ-3-58〉 과학과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246
〈표 Ⅳ-3-59〉 영어과 평가도구 개발 개요: 외국 친구에게 우리 문화 소개하기 248
〈표 Ⅳ-3-60〉 영어과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1차시 249
〈표 Ⅳ-3-61〉 영어과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2차시 252
〈표 Ⅳ-3-62〉 영어과 '영어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 평가도구: 3차시 253
〈표 Ⅳ-3-63〉 영어과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255
〈표 Ⅳ-3-64〉 영어과 과정 피드백 방식과 내용 256
〈표 Ⅳ-3-65〉 영어과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257
〈표 Ⅳ-3-66〉 영어과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258
〈표 Ⅴ-2-1〉 교과별 시범 적용 개요 276
〈표 Ⅴ-2-2〉 학생 설문 공통문항 설문 결과(선택형) 290
〈표 Ⅴ-2-3〉 학생 설문 공통문항 설문 결과(서술형) 291
〈표 Ⅴ-2-4〉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92
〈표 Ⅴ-2-5〉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93
〈표 Ⅴ-2-6〉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94
〈표 Ⅴ-2-7〉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96
〈표 Ⅴ-2-8〉 영어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97
〈표 Ⅴ-2-9〉 영어ㆍ과학 통합형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99
〈표 Ⅴ-2-10〉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장점에 대한 교사 의견 300
〈표 Ⅴ-2-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활용 시 유의 사항에 대한 교사 의견 301
〈표 Ⅴ-2-12〉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기능 개선에 대한 교사 의견 301
〈표 Ⅴ-2-13〉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장점에 대한 교사 의견 302
〈표 Ⅴ-2-14〉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활용 시 유의 사항에 대한 교사 의견 303
〈표 Ⅵ-1-1〉 평가 대상 핵심역량 및 교과 역량 308
〈표 Ⅵ-2-1〉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교수ㆍ학습 지원 가능 평가도구 예시 315
〈표 Ⅵ-2-2〉 핵심역량과 교과별 교과 역량의 관계 329
[그림 Ⅰ-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배경 18
[그림 Ⅰ-1-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계획 23
[그림 Ⅱ-1-1] 교육과정 통합 설계모형 35
[그림 Ⅱ-1-2]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의 관계('의사소통 역량' 예시) 39
[그림 Ⅱ-1-3] Alelo Oral Language Simulation 41
[그림 Ⅱ-1-4] EcoMUVE Ecosystem Science Learning 41
[그림 Ⅱ-2-1] 온라인 토론에 대한 피드백의 예시 44
[그림 Ⅱ-2-2] 학생 개인 결과표 국어과 예시 47
[그림 Ⅱ-2-3] 성장요소별 이력 그래프 예시 50
[그림 Ⅱ-2-4] 대쉬보드(dashboard) 예시 51
[그림 Ⅱ-2-5] 마리메꼬 도표 표현 예시 52
[그림 Ⅲ-3-1] 교과 역량 측정 90
[그림 Ⅲ-3-2] 통합형 교과 역량 측정 93
[그림 Ⅲ-3-3] 핵심역량-교과 역량 간 관계 표현 예시 97
[그림 Ⅲ-3-4]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반영 비율 표현 예시 98
[그림 Ⅲ-3-5] 교과 역량 등급 판정 결과 미제공 99
[그림 Ⅲ-3-6] 하위 요소 판정 완료된 교과 역량 등급 판정 결과 제공 예시 99
[그림 Ⅲ-3-7] 핵심역량 결과 예시 100
[그림 Ⅲ-3-8] 반응 시간 피드백 결과 예시 102
[그림 Ⅲ-3-9] 활자 데이터 관련 피드백 결과 예시 103
[그림 Ⅴ-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개요 260
[그림 Ⅴ-1-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교사용 로그인 화면 261
[그림 Ⅴ-1-3] 과목교사 현황 화면 262
[그림 Ⅴ-1-4] 학생 관리 화면 263
[그림 Ⅴ-1-5] 모둠 관리 화면 264
[그림 Ⅴ-1-6] 문항 관리 화면 265
[그림 Ⅴ-1-7] 교사용 피드백 화면 265
[그림 Ⅴ-1-8] 수동 채점 화면 266
[그림 Ⅴ-1-9] 교과 역량 학급 결과표 화면 267
[그림 Ⅴ-1-10] 교과 역량 하위 요소 학급 결과표 화면 268
[그림 Ⅴ-1-11] 진도율 화면 268
[그림 Ⅴ-1-12] 과목교사 시연용 화면 269
[그림 Ⅴ-1-13] 시연용 시스템 잠금 해제 화면 270
[그림 Ⅴ-1-14] 시연용 시스템 진도율 확인 화면 271
[그림 Ⅴ-1-15] 평가 과제 선택 화면 272
[그림 Ⅴ-1-16] 모둠 확인 화면 272
[그림 Ⅴ-1-17] 평가 결과 조회 화면 273
[그림 Ⅴ-1-18] 학생 개인 결과표 화면: 국어과 예시 274
[그림 Ⅴ-2-1] 시범 적용 준비 절차 277
[그림 Ⅴ-2-2] 시범 적용 모식도 277
[그림 Ⅴ-2-3]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1차시(좌: 토론 논제 읽기, 우: 역할 정하기) 278
[그림 Ⅴ-2-4]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2차시(좌: 허니컴보드 작성하기, 우: 자료 분석하기, 하: 허니컴 작성 화면) 280
[그림 Ⅴ-2-5] 국어ㆍ사회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3차시(좌우: 온라인 게시판 토론하기, 하: 댓글 작성 예시) 281
[그림 Ⅴ-2-6]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282
[그림 Ⅴ-2-7]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1차시 283
[그림 Ⅴ-2-8]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2차시 284
[그림 Ⅴ-2-9] 수학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3차시 285
[그림 Ⅴ-2-10] 페이지 잠금 및 해제 관련 교사 화면 286
[그림 Ⅴ-2-11] 영어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1차시(좌: 교사용 화면, 우: 학생용 화면) 287
[그림 Ⅴ-2-12] 영어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2차시(좌: 교사용 화면, 우: 학생용 화면) 288
[그림 Ⅴ-2-13] 영어ㆍ과학 통합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3, 4차시(좌: 학생이 제작한 카드 뉴스 목록, 우: 학생 평가를 통해 선택된 카드 뉴스) 288
[그림 Ⅵ-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계획 305
[그림 Ⅵ-2-1] 정책 제언 및 추진 과제 309
[그림 Ⅵ-2-2] '온라인 게시판 토론하기' 과제를 활용한 '원격수업-등교수업 혼합 수행평가' 모형 사례 313
[그림 Ⅵ-2-3]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확대 방안 318
[그림 Ⅵ-2-4] 연수 프로그램 구성 예시 및 지원 전략 320
[그림 Ⅵ-2-5]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유지ㆍ관리를 위한 상시 대응 체제 323
[그림 Ⅵ-2-6] 현장 요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 체제 324
[그림 Ⅵ-2-7]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물리적 환경 인프라 구축 333
[그림 Ⅵ-2-8] 비식별 조치 절차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