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연구의 필요성 7
연구의 목적 8
02. 설문 조사 개요 및 분석 결과 9
설문 조사 개요 9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현황 10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 13
COVID-19 대응 원격수업에서의 학생 참여 15
03.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18
교사의 학생 참여형 수업 실천을 돕기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18
학생 참여형 수업 자료 공유를 위한 교사용 수업 지원 사이트 개선 20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교실 환경 구축 22
원격수업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 지원 25
참고문헌 28
판권기 3
〈표 1〉 설문 응답자 배경 정보 9
〈표 2〉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시, 교사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 11
〈표 3〉 학생 참여형 수업 실시 시, 교사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 11
〈표 4〉 학생 참여형 수업 실시 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12
〈표 5〉 교사들이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 획득 방법(2개 이내 복수응답) 13
〈표 6〉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우수 수업 사례 공유, 교사 연수에 필요한 내용(2개 이내 복수응답) 13
〈표 7〉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해 학교 단위에서 우선적으로 구비해야 할 조건(2개 이내 복수 응답) 14
〈표 8〉 학생 참여형 수업 실시 시, 학급당 적정 학생 수 15
〈표 9〉 교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vs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원격수업 유형 15
〈표 10〉 교사들이 원격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vs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 참여 방법 16
〈표 11〉 학생 참여 제고 측면에서 대면 수업 대비 원격수업의 장점 17
〈표 12〉 학생 참여 제고 측면에서 대면 수업 대비 원격수업의 어려움 17
[그림 1] 학생 참여형 수업의 관점에서 본 원격수업의 양태와 수업 실천을 위한 기술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