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연구의 필요성 7
연구 목적 8
02. 연구 방법 9
조사 대상 9
조사 및 분석 방법 11
03. 교육과정 이수 지도 실태 분석 결과 12
진로 진단과 탐색 지도의 실태 12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의 실태 17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20
과목 이수 과정 지도 실태 22
전문적ㆍ협력적 교사 업무 체제 구축 실태 25
04. 종합 논의 30
05. 정책 제언 32
참고문헌 33
판권기 3
〈표 1〉 설문조사 대상자 특성 10
〈표 2〉 진로 결정 시기(학생 응답) 12
〈표 3〉 진로 결정 시 도움이 된 사항(학생 응답/ 2개 응답) 13
〈표 4〉 진로 탐색 활동의 도움 정도(전체 교사 응답) 14
〈표 5〉 진로 탐색 활동의 도움 정도(학생 응답) 14
〈표 6〉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ㆍ운영 실태(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5
〈표 7〉 '진로와 직업' 과목의 미편성 이유(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6
〈표 8〉 진로 진단 및 탐색 지도의 어려움(전체 교사 응답) 17
〈표 9〉 학업 설계를 위한 주요 학생 상담 교사(전체 교사 응답) 18
〈표 10〉 과목 선택 지도의 도움 정도(학생 응답) 18
〈표 11〉 학업계획서 작성 여부(학생 응답) 19
〈표 12〉 학생 과목 선택 관련 수요조사 횟수(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20
〈표 13〉 과목 선택 방법(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21
〈표 14〉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어려움(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2개 응답) 22
〈표 15〉 선택 과목 변경 경험(학생 응답) 23
〈표 16〉 학생의 과목 변경 요구에 대한 학교의 대응(교사 응답) 24
〈표 17〉 교과 미이수 예방 프로그램 운영 여부(전체 교사 응답) 25
〈표 18〉 현재 및 차후 진로ㆍ학업 설계 역할 담당자 비교(전체 교사 응답) 26
〈표 19〉 교육과정이수지도팀과 같은 진로ㆍ학업 설계 지원 팀 운영 여부(전체 교사 응답) 27
〈표 20〉 교육과정이수지도팀의 효율적 작동 정도(전체 교사 응답) 28
〈표 21〉 교육과정이수지도팀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전체 교사 응답/ 2개 응답)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