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의 사과생애 첫 번째 책, 그 첫사랑을 기억하며개정판 출간에 부쳐 작품은 변하지 않는다 변하는 것은 작품을 보는 눈이다책을 열며크리스테바와 멜랑콜리 미학세잔의 특별한 초상화 멜랑콜리 초상화 공허를 채우는 색채: 푸른색 ‘순수한 시각’과 색채 효과 작가의 우울증과 작품의 멜랑콜리 인간은 왜 우울한가: 멜랑콜리 심적 구조 삶에서 분리된 형태, 삶에 대한 욕망의 색채 프로이트와 세잔의 성 표상성적 욕망과 수욕도의 도상 세잔의 누드화: 참조와 차이 ‘프로이트의 세잔’: 세 점의 〈대수욕도〉 바타유의 에로티즘, 세잔의 초기 누드화탈승화의 미학 세잔의 누드에서 보이는 성과 폭력 ‘보는 것이 두렵다’: 〈성 안토니의 유혹〉 연작 ‘본다’는 것에서 ‘눈’ 이야기로 세잔의 에로틱한 환상: 동물적 본능의 표출과 폭력 세잔과 바타유 그리고 현대미술 들뢰즈와 세잔의 ‘감각의 논리’세잔의 사과와 베이컨의 살 들뢰즈의 지각, 정동 그리고 감각 ‘조성된 감각organized sensations의 논리’ 세잔에서 베이컨으로 비움의 미학: ‘클리셰’의 배제 세잔과 베이컨 그리고 영국의 현대미술 라캉의 주체와 세잔의 시각구조세잔의 회화와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 거울 너머 나의 얼굴: 거울단계 이론과 세잔의 자화상 거울 면에서 응시의 스크린으로메를로퐁티와 ‘세잔의 회의’‘말없는 사유’체험된 시각 ‘본다’는 행위의 불확실성 미완의 색채 표면: 후기 수채화 베르그송과 세잔의 ‘시간 이미지’과연, 미술은 공간예술인가? 회화에서의 지속과 기억의 표상 철학과 예술의 병행 보론: 미술사 속 세잔, 그 의미와 해석의 확장사 주註 참고문헌 도판목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