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9
제1장 서론 28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9
1.1. 연구 필요성 29
1.2. 연구 목적 31
2. 선행연구 검토 32
2.1. 김치산업에 관한 부문별 연구 33
2.2. 김치산업에 관한 종합적 연구 39
2.3. 이 연구의 차별성 40
3. 주요 연구 내용 41
4. 연구 범위ㆍ방법 및 추진 체계 42
4.1. 연구 범위 42
4.2. 연구 방법 44
4.3. 연구 추진 체계 47
제2장 김치의 농업부문 연계성과 관련 정책 현황 48
1. 국내외 김치의 위상 및 분류 49
1.1. 김치의 대내외 위상 49
1.2. 김치의 분류와 종류 51
2. 농업부문에서 김치의 역할과 중요성 54
2.1. 김치의 필수 원료로서의 농산물 54
2.2. 농산물 주요 수요처로서의 김치 57
3. 김치산업 관련 제도와 정책 추진 현황 59
3.1. 김치 관련 법률 59
3.2. 김치 관련 주요 제도ㆍ정책 62
제3장 김치산업 동향 및 원료 농산물 이용ㆍ제조 실태 71
1. 김치 업계 현황 및 수출입 실적 72
1.1. 김치 업계 개요 72
1.2. 김치 수출입 실적 77
2. 김치의 주요 원료 농산물 생산 동향 및 업체 이용 실태 79
2.1. 김치의 주요 원료 농산물 재배 동향 79
2.2. 김치의 주요 원료 농산물 공급 현황 88
2.3. 업체의 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이용 실태 91
3. 김치업체의 김치 원료 조달과 제조 실적 99
3.1. 종사자 및 시설 설비 99
3.2. 업체의 김치 연구개발 현황 104
3.3. 김치 원료 농산물 조달 및 제조 실적 106
4. 이용 및 제조 과정상 문제점 116
4.1. 김치의 주요 원료 농산물 생산기반 위축 116
4.2. 일부 원료 농산물의 국산 사용 비중 저하 118
4.3. 김치업체의 규모 영세성 및 자동화 미흡 119
4.4. R&D 부족 및 조달 과정상 애로사항 발생 121
제4장 김치의 유통ㆍ판매 실태와 최근 동향 123
1. 국산 김치의 유통 및 판매 실태 124
1.1. 국산 김치 판매 실적 124
1.2. 국산 김치의 국내외 유통 실태 126
2. 수입 김치의 유입 및 판매 실태 133
2.1. 수입업체의 김치 수입 현황 133
2.2. 수입 김치의 제조 및 관리 실태 138
2.3. 수입 김치의 유통 및 판매 실태 144
3. 최근 코로나19와 김치 판매 영향 150
3.1. 국산 김치 판매 영향 150
3.2. 김치 수입 영향 152
4. 유통ㆍ판매 단계의 당면 문제 154
4.1. 국내 상품김치 유통ㆍ판매 과정의 문제 154
4.2. 수입 김치의 국내 유입 문제 158
제5장 외식ㆍ급식시설 김치 조달 및 구매 요인 분석 163
1. 외식ㆍ급식시설 현황 및 조사대상 개요 164
1.1. 외식ㆍ급식시설 일반 현황 164
1.2. 조사 및 응답 기관ㆍ시설 개요 167
2. 외식업체 김치 조달 실태 170
2.1. 김치 이용 일반 현황 170
2.2. 배추김치 조달 방법과 국내산 이용 현황 172
3. 급식시설 김치 조달 실태 178
3.1. 김치 이용 일반 현황 178
3.2. 배추김치 조달 방법과 국내산 이용 현황 179
4. 외식ㆍ급식시설 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과 시사점 186
4.1. 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 186
4.2. 요약 및 시사점 187
제6장 소비자의 김치 소비 행태와 구매 요인 분석 190
1. 국내외 김치 소비 및 시장 동향 191
1.1. 국내 동향 191
1.2. 해외 동향 195
2. 국내 소비자의 김치 소비 행태 분석 207
2.1. 조사 개요 207
2.2. 조사 결과 209
3. 해외 소비자 김치 소비 실태 219
3.1. 조사개요 219
3.2. 조사 결과 221
4. 소비자 상품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과 시사점 231
4.1. 국내외 소비자 구매 결정 요인 분석 231
4.2. 요약 및 시사점 235
제7장 농업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김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238
1. 김치산업 구조 종합 및 전망 239
1.1. 김치의 원료 농산물 총사용량 및 구조 종합 239
1.2. 김치 수요 전망 243
2. 김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256
3. 세부 경쟁력 강화 방안 258
3.1. 원료 조달 부문 258
3.2. 제조 부문 264
3.3. 국내 판매ㆍ소비 부문 276
3.4. 수출 부문 281
3.5. 제도 및 지원 기반 부문 291
[부록 1] 김치산업 관련 각종 제도 도입 등에 따른 농업부문 영향 분석 302
참고문헌 310
판권기 3
〈표 1-1〉 김치산업 관련 국내 주요 선행연구 요약 32
〈표 1-2〉 연구대상 주요 원료 및 품목 43
〈표 1-3〉 주요 활용 통계 자료 44
〈표 1-4〉 주요 단계별ㆍ대상별 설문조사 개요 45
〈표 1-5〉 국내외 연구 및 시장조사 위탁 46
〈표 1-6〉 주요 심층 분석 실시 개요 46
〈표 2-1〉 일본 및 대만 소비자의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한국 음식 51
〈표 2-2〉 김치의 형태별 분류 및 종류 52
〈표 2-3〉 김치의 계절별 분류 및 종류 53
〈표 2-4〉 김치 및 절임류의 사용 원료 54
〈표 2-5〉 각종 제도상 김치의 원료 구분 55
〈표 2-6〉 배추김치의 주요 원료별 사용 비중(2018년 기준) 56
〈표 2-7〉 상품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의 생산량 대비 사용량 비중 58
〈표 2-8〉 「김치산업진흥법」 주요 내용 60
〈표 2-9〉 최근의 「김치산업진흥법」 주요 개정 사항 61
〈표 2-10〉 「식품산업진흥법」상 전통식품표준규격에 관한 사항 65
〈표 2-11〉 전통식품 표준규격상의 김치류 표시사항 65
〈표 2-12〉 식품 및 식품첨가물 공전상 김치류의 개념 66
〈표 2-13〉 코덱스 국제규격의 김치에 관한 정의와 주요 기준 67
〈표 2-14〉 김치 관련 주요 인증ㆍ표시제도 70
〈표 3-1〉 김치 제조업체 수 및 종업원 수 추이 73
〈표 3-2〉 김치 제조업체 생산능력 및 가동률 74
〈표 3-3〉 김치 분류별 국내 판매 현황 75
〈표 3-4〉 김치 판매 상위 업체 집중도 76
〈표 3-5〉 주요 김치 제조업체별 국내 판매액 추이 76
〈표 3-6〉 김치 수출입 실적 및 무역수지 79
〈표 3-7〉 김치 주재료 및 주요 부재료 79
〈표 3-8〉 배추 작형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0
〈표 3-9〉 배추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1
〈표 3-10〉 무 작형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2
〈표 3-11〉 무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4
〈표 3-12〉 건고추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5
〈표 3-13〉 마늘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6
〈표 3-14〉 양파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87
〈표 3-15〉 배추 공급량 및 자급률 88
〈표 3-16〉 무 공급량 및 자급률 88
〈표 3-17〉 건고추 공급량 및 자급률(연산 기준) 89
〈표 3-18〉 마늘 공급량 및 자급률(연산 기준) 90
〈표 3-19〉 양파 공급량 및 자급률(연산 기준) 90
〈표 3-20〉 김치 제조업체 조사개요 91
〈표 3-21〉 조사대상 김치 제조업체 특성 92
〈표 3-22〉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사용량 94
〈표 3-23〉 김치 제조업체의 업체당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평균 사용량 95
〈표 3-24〉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원료 국산 사용 비중 95
〈표 3-25〉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국산 사용 비중 97
〈표 3-26〉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국산 사용 이유 98
〈표 3-27〉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 외국산 사용 이유 98
〈표 3-28〉 김치 제조업체의 종사상 지위별 평균 종사자 수 100
〈표 3-29〉 김치 제조업체의 임시 및 일용 근로자 평균 고용자 수 101
〈표 3-30〉 김치 제조업체의 전처리 라인 시설/설비 보유 여부 101
〈표 3-31〉 김치 제조업체의 절임ㆍ세척 라인 시설/설비 보유 여부 102
〈표 3-32〉 김치 제조업체의 양념혼합 라인 시설/설비 보유 여부 103
〈표 3-33〉 김치 제조업체의 검수ㆍ포장 라인 시설/설비 보유 여부 104
〈표 3-34〉 김치 제조업체의 상품김치 관련 연구ㆍ개발 정도 105
〈표 3-35〉 김치 제조업체의 상품김치 관련 연구ㆍ개발하지 않는 이유 105
〈표 3-36〉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국산) 조달 경로 106
〈표 3-37〉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국산) 조달 경로 선정 시 고려사항 107
〈표 3-38〉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국산) 산지조달 경로 및 계약재배 108
〈표 3-39〉 김치 제조업체의 주요 원료 농산물(국산) 공동구매 경험 109
〈표 3-40〉 김치 제조업체의 연간 김치 생산 능력 110
〈표 3-41〉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종류별 취급 비중 및 업체당 평균 생산량(2019년 기준) 112
〈표 3-42〉 김치 제조업체의 인증 보유 여부 114
〈표 3-43〉 김치 제조업체의 인증 종류별 보유 비중 115
〈표 3-44〉 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의 중장기 재배면적 전망 116
〈표 3-45〉 김치 제조업체 특성별 배추김치의 주요 양념채소 외국산 사용 비중 118
〈표 3-46〉 김치업체의 제조 공정별 자동화 수준(5점 척도) 120
〈표 3-47〉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주요 원료 농산물(국산) 조달 과정 시 문제점 121
〈표 4-1〉 김치 제조업체의 업체당 평균 판매량 및 생산량 대비 판매 비중(2019년 기준) 125
〈표 4-2〉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국내 판매 및 수출 실적(2019년 기준) 127
〈표 4-3〉 김치 제조업체 유형별 배추김치의 국내 유통 방식 129
〈표 4-4〉 김치 제조업체 유형별 배추김치의 국내 직접 유통경로별 비중 130
〈표 4-5〉 김치 제조업체의 배추김치 해외 판매(수출) 방식 132
〈표 4-6〉 김치 제조업체의 국내용ㆍ수출용 배추김치 생산 라인 및 조리법 일치 여부 133
〈표 4-7〉 김치 수입업체 조사개요 134
〈표 4-8〉 김치 수입업체 일반 현황 135
〈표 4-9〉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김치 수입 횟수 및 총 수입 물량(2019년 기준) 136
〈표 4-10〉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김치 수입 방법 137
〈표 4-11〉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수입국 내 거래 공장 수 138
〈표 4-12〉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김치 수입 유형 139
〈표 4-13〉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김치 수입 시 주문 생산 여부 140
〈표 4-14〉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수입 배추김치 형태 비중 141
〈표 4-15〉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거래 김치공장 HACCP 인증 여부 144
〈표 4-16〉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보관창고 보유 여부 146
〈표 4-17〉 김치 수입업체의 특성별 수입 김치 유통 경로 148
〈표 4-18〉 김치 제조업체의 2020년 1~4월 외식/급식 대상 김치 판매량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51
〈표 4-19〉 김치 수출의 2020년 1~4월 실적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52
〈표 4-20〉 수입업체의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김치 수입 어려움 여부 152
〈표 4-21〉 김치 수입의 2020년 1~6월 실적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53
〈표 4-22〉 수입업체의 2020년 1~6월 김치 수입 및 수입 김치 판매량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53
〈표 4-23〉 국내 소비자의 과거 및 현재 선호 김치 종류 변화 154
〈표 4-24〉 김치 제조업체의 상품김치 국내 판매 시 애로사항 156
〈표 4-25〉 수입 김치의 국내 유통량 감안한 배추 환산 수입량 158
〈표 5-1〉 외식업체 사업체 수 및 매출액 수 추이 165
〈표 5-2〉 외식업체 업종별 사업체 수(2017년 기준) 165
〈표 5-3〉 외식업체 조사개요 168
〈표 5-4〉 조사대상 외식업체 특성 168
〈표 5-5〉 급식시설 조사 개요 169
〈표 5-6〉 조사대상 급식시설 특성 170
〈표 5-7〉 배추김치 조달 방법 선택 이유 173
〈표 5-8〉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시 고려사항 175
〈표 5-9〉 외식업체 연평균 배추김치 사용량 176
〈표 5-10〉 주원료 국내산 평균 이용 비중(직접 담그는 경우) 176
〈표 5-11〉 시판용 배추김치 및 프랜차이즈 본사 조달 배추김치 평균 외국산 사용 비중 177
〈표 5-12〉 김치 조달 방법 180
〈표 5-13〉 배추김치 조달 방법 선택 이유 181
〈표 5-14〉 급식 식료품비 대비 김치 비중 181
〈표 5-15〉 시판용 배추김치 주요 조달 경로 182
〈표 5-16〉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처 선정 이유 183
〈표 5-17〉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시 고려사항 183
〈표 5-18〉 급식업체 연평균 배추김치 사용량 184
〈표 5-19〉 주원료 국내산 평균 이용 비중(직접 담그는 경우) 184
〈표 5-20〉 시판용 배추김치 및 위탁급식 본사 조달 배추김치 평균 외국산 사용 비중 185
〈표 5-21〉 외식ㆍ급식시설 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 결과 187
〈표 5-22〉 외식업체 및 급식시설 연평균 배추김치 사용량 188
〈표 6-1〉 1인 1일 평균 김치 섭취 규모 192
〈표 6-2〉 성별ㆍ연령별 김치 섭취량과 연평균 변화율 192
〈표 6-3〉 가공식품 중 김치 지출 금액 및 비중 변화(월평균) 193
〈표 6-4〉 일본 김치 제조업체 상품김치 개발 사례 197
〈표 6-5〉 일본 오프라인 유통채널 주요 상품김치 판매 현황 198
〈표 6-6〉 대만 오프라인 유통채널 주요 상품김치 판매 현황 200
〈표 6-7〉 대만 온라인 유통채널 대만산 상품김치 판매 현황 200
〈표 6-8〉 대만 온라인 유통채널 한국산 상품김치 판매 현황 201
〈표 6-9〉 미국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미국산 상품김치 판매 현황(배추김치) 203
〈표 6-10〉 미국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한국산 상품김치 판매 현황(배추김치) 203
〈표 6-11〉 미국 한인마트 상품김치 판매 현황(배추김치) 204
〈표 6-12〉 미국 한인마트 상품김치 판매 현황(무김치류/기타 김치류) 204
〈표 6-13〉 중국 상품김치 시장 유형별 주요 기업 205
〈표 6-14〉 중국 상품김치 시장 주요 배추김치 제품 206
〈표 6-15〉 국내 소비자 조사개요 207
〈표 6-16〉 조사대상 국내 소비자 특성 208
〈표 6-17〉 일주일간 가정 내 김치 섭취 횟수 209
〈표 6-18〉 가정 내 섭취 배추김치 및 기타 김치 비중 209
〈표 6-19〉 가정 내 김치 조달 방법 210
〈표 6-20〉 김치 조달 방법 선택 이유 210
〈표 6-21〉 조달유형별 조달하는 김치 종류 211
〈표 6-22〉 배추김치를 담그는 규모(2019년 기준) 212
〈표 6-23〉 주위로부터 얻거나 구매한 배추김치의 양 212
〈표 6-24〉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빈도 213
〈표 6-25〉 주로 구매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중량 213
〈표 6-26〉 주로 구매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제품 214
〈표 6-27〉 주로 구매하는 시판용 배추김치 형태 214
〈표 6-28〉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경로(복수응답) 215
〈표 6-29〉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시 고려사항 217
〈표 6-30〉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 시 주원료(배추, 마늘, 고춧가루 등) 원산지 확인 여부 217
〈표 6-31〉 국내산 시판용 배추김치 제조 시 외국산이어도 무방한 원부재료 218
〈표 6-32〉 외국산(중국산) 김치 섭취 경험 218
〈표 6-33〉 외국산(중국산) 김치 섭취 및 구매 경로 218
〈표 6-34〉 해외 소비자 조사개요 220
〈표 6-35〉 일본 조사 응답자 특성 220
〈표 6-36〉 대만 조사 응답자 특성 221
〈표 6-37〉 한국음식 인지 수준 222
〈표 6-38〉 김치를 처음 알게 된 경로 222
〈표 6-39〉 한국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인지 여부 223
〈표 6-40〉 김치 및 김치를 이용한 음식을 처음 먹어본 장소 225
〈표 6-41〉 취식 경험이 있는 김치의 제조국가 226
〈표 6-42〉 가장 맛이 좋았던 김치의 제조국가 226
〈표 6-43〉 김치와 김치를 이용한 음식 중 선호하는 것 226
〈표 6-44〉 김치 구매 경험 여부 227
〈표 6-45〉 구매한 배추김치의 제조국 228
〈표 6-46〉 한국산 배추김치 재구매 경험 여부 228
〈표 6-47〉 배추김치 구매 시 고려사항 228
〈표 6-48〉 한국산 배추김치 구매 이유 228
〈표 6-49〉 소비자의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제조국별 배추김치의 속성별 만족도(5점 척도) 230
〈표 6-50〉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맛(5점 척도) 230
〈표 6-51〉 국내 소비자 상품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 232
〈표 6-52〉 해외 소비자 한국산 배추김치 구매 결정 요인 분석 234
〈표 7-1〉 최근 가정 내 김치 섭취량의 변화와 향후 전망 244
〈표 7-2〉 국내 소비자의 현재 대비 김치 조달 방법별 비중 변화 전망 244
〈표 7-3〉 국내 소비자의 김치 종류별 선호도 전망 245
〈표 7-4〉 국내 소비자의 과거 및 현재 선호 김치 종류 246
〈표 7-5〉 일본 및 대만의 가정 내 김치 소비량 전망 250
〈표 7-6〉 일본 및 대만의 향후 소비량 증가 예상 김치 제조국 251
〈표 7-7〉 외식업체의 향후 시판용 배추김치 원산지별 이용 계획 252
〈표 7-8〉 급식시설 형태별 향후 시판용 배추김치 원산지별 이용 계획 253
〈표 7-9〉 신선 배추 환산한 김치 수입량 전망 255
〈표 7-10〉 김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 과제 258
〈표 7-11〉 김치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분야 259
〈표 7-12〉 김치 제조업체 주요 과정별 어려움 인식 항목 264
〈표 7-13〉 김치 제조업체 주요 단계별 지원 필요 항목 266
〈표 7-14〉 김치 제조 공정별 자동화 수준 267
〈표 7-15〉 김치 연구ㆍ개발 동향(최근 5년, 2014~2018년) 269
〈표 7-16〉 김치 제조업체 생산 규모별 연구ㆍ개발 수요 270
〈표 7-17〉 김치 관련 분야별 연구ㆍ개발 수요 분석 결과 271
〈표 7-18〉 맛ㆍ품질 및 기능성을 부가한 배추김치 추가 구매 의향 및 추가 금액 지불 의향 279
〈표 7-1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요 가공식품 수출지원사업 추진 내용 283
〈표 7-20〉 김치 국별 수출 실적(상위 5개국) 284
〈표 7-2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 중국 수출 전략품목 육성사업 주요 내용 285
〈표 7-22〉 국내 소비자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배추김치 추가 구매 의향 및 추가 금액 지불 의향 293
〈표 7-23〉 일본 및 대만 소비자 표시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산 배추김치 추가 구매 의향 및 추가 금액 지불 의향 293
〈표 7-24〉 국가별 소비자의 유형별 표시 도입에 대한 인식 종합 비교 294
〈표 7-25〉 김치 관련 식생활교육 주요 내용('제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 299
〈표 7-26〉 김치 관련 통계조사에 관한 법 조항(「김치산업진흥법」) 301
〈표 7-27〉 김치산업 관련 기존 통계 및 정보 301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도 47
〈그림 2-1〉 채소 및 배추의 1인당 소비량 추이 57
〈그림 2-2〉 제2차 김치산업진흥종합계획 주요 내용 63
〈그림 2-3〉 김치산업육성방안 주요 내용 64
〈그림 3-1〉 김치 수출입 물량 추이 78
〈그림 3-2〉 김치 제조업체의 생산 김치 종류 개수 111
〈그림 3-3〉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종류별 생산 비중(2019년 기준) 113
〈그림 3-4〉 김치 제조업체의 보유 인증 개수 115
〈그림 3-5〉 기상이변으로 인한 배추 수급 불안정 관련 기사 117
〈그림 3-6〉 기후변화에 따른 향후 고랭지배추 재배 적지 변화 예측 117
〈그림 3-7〉 소비자가 중시하는 식품 관련 정책 120
〈그림 4-1〉 김치 제조업체의 김치 국내외 판매 및 수출 경험 업체 비중(2019년 기준) 126
〈그림 4-2〉 김치 제조업체의 국산 상품김치(배추김치) 국내 유통경로 128
〈그림 4-3〉 김치의 해외 권역별 수출 비중 131
〈그림 4-4〉 김치 수입업체의 김치 수입 방법 137
〈그림 4-5〉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김치 종류 및 수입 배추김치 형태 141
〈그림 4-6〉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배추김치 주원료 원산지 비중 및 중국의 수출용 김치 운송 142
〈그림 4-7〉 김치 수입업체의 자사 직원 현지 파견 및 거래 김치공장 HACCP 인증 여부 144
〈그림 4-8〉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국에서의 김치 선적 후 국내 판매 시까지 소요시간 145
〈그림 4-9〉 김치 수입업체 보유 보관창고의 저온저장고 여부 146
〈그림 4-10〉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김치 유통경로 147
〈그림 4-11〉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배추김치 평균 유통기한 149
〈그림 4-12〉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김치 재고 비중 및 재고 처리 방법 149
〈그림 4-13〉 음식점의 2020년 2~4월 매출액 지수 전년 동월 대비 변화율(전국 기준) 150
〈그림 4-14〉 국내 소비자의 향후 선호 김치 변화 전망 155
〈그림 4-15〉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쇼핑 거래액 변화 157
〈그림 4-16〉 수입 김치의 국내 유통량 감안한 배추 자급률 변화 159
〈그림 4-17〉 소비자 중시 농식품 특성 160
〈그림 4-18〉 국내 소비자의 수입 김치 먹어본 경험 및 섭취 경로 160
〈그림 4-19〉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1~6월 김치 수입량 및 수입업체 판매량 전년 대비 변화 161
〈그림 4-20〉 김치 수입업체의 컷/슬라이스 배추김치 수입 비중 변화 162
〈그림 4-21〉 김치 수입업체의 수입 김치 제조업체 HACCP 의무화 인지 여부 및 영향 162
〈그림 5-1〉 국내 급식 시장 성장 추세 166
〈그림 5-2〉 집단급식소 현황과 단체급식 시설 유형별 비중 167
〈그림 5-3〉 동일한 종류 반찬용 김치 제공 여부와 다른 종류 반찬용 김치 제공 이유 171
〈그림 5-4〉 제공하는 반찬용 김치 종류 171
〈그림 5-5〉 용도별 김치 조달 방법 172
〈그림 5-6〉 시판용 배추김치 조달 경로 173
〈그림 5-7〉 외식업체 매출액 규모별 시판용 배추김치 주요 조달 경로 174
〈그림 5-8〉 외식업체의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처 선정 이유 174
〈그림 5-9〉 외식업체 매출액 규모별 시판용 배추김치 구매처 선정 이유 175
〈그림 5-10〉 국내산 대비 외국산 시판용 배추김치에 대한 평가(5점 척도) 177
〈그림 5-11〉 동일한 종류 반찬용 김치 제공 여부와 다른 종류 반찬용 김치 제공 이유 178
〈그림 5-12〉 급식 제공 김치 종류 179
〈그림 5-13〉 국내산 대비 외국산 시판용 배추김치에 대한 평가(5점 척도) 185
〈그림 6-1〉 품목별 POS 소매점 매출액 변화 193
〈그림 6-2〉 상품김치 종류별 매출 현황 194
〈그림 6-3〉 용량별 POS 소매점 매출액 비중 변화 195
〈그림 6-4〉 품목별ㆍ용량별 POS 소매점 매출액 비중 195
〈그림 6-5〉 해외 '김치'에 관한 관심도 변화('김치'에 관한 검색어 동향) 196
〈그림 6-6〉 일본 김치 관련 제품 판매 현황 199
〈그림 6-7〉 미국 상품김치 유통 경로 202
〈그림 6-8〉 시판용 배추김치 온라인 구매 경로 215
〈그림 6-9〉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맛(5점 척도) 216
〈그림 6-10〉 국내산 배추김치에 대한 만족도(5점 척도) 216
〈그림 6-11〉 국내산 대비 외국산 시판용 배추김치에 대한 평가(5점 척도) 219
〈그림 6-12〉 김치에 대한 이미지와 효능 인지도(5점 척도) 223
〈그림 6-13〉 김치 및 김치를 이용한 음식 취식 경험 여부 224
〈그림 6-14〉 김치 취식 빈도 225
〈그림 6-15〉 배추김치 구매 빈도 229
〈그림 6-16〉 배추김치 주요 구매 중량 229
〈그림 7-1〉 김치 총 유통량 추정(2019년 기준) 240
〈그림 7-2〉 국내 제조 배추김치 주원료 농산물의 총 사용량 추정(2019년 기준) 241
〈그림 7-3〉 김치산업 구조 종합(2019년 기준) 242
〈그림 7-4〉 향후 가정용 상품김치 시장 규모의 증가 여부 245
〈그림 7-5〉 향후 외식업체의 배추김치 조달 계획 247
〈그림 7-6〉 향후 급식시설의 배추김치 조달 계획 248
〈그림 7-7〉 향후 외식/급식용 상품김치 시장 규모의 증가 여부 248
〈그림 7-8〉 외식/급식시설 이용자의 김치 종류별 선호도 변화 전망 249
〈그림 7-9〉 대 일본 및 대만 김치 수출 실적 변화 250
〈그림 7-10〉 신선 배추 환산 김치 수출량 전망치 251
〈그림 7-11〉 국내 소비자의 향후 외국산(중국산) 김치 구매 의향 253
〈그림 7-12〉 국내 소비자의 향후 외국산(중국산) 김치 구매 의향 여부에 대한 이유 254
〈그림 7-13〉 김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과제 257
〈그림 7-14〉 KREI 채소관측월보 중 김치업체 배추 저장의향 조사 내용(2020년 6~7월호) 263
〈그림 7-15〉 일본의 김치 관련 연구소 사례 265
〈그림 7-16〉 김치 제조업체 연구ㆍ개발 수요 270
〈그림 7-17〉 주요 분야별 김치 관련 연구 포트폴리오 분석 273
〈그림 7-18〉 국내 소비자의 향후 선호 김치 변화 전망 277
〈그림 7-19〉 과거 및 현재 선호 김치 종류 변화 277
〈그림 7-20〉 일본 기능성 표시 상품김치 제품 사례 279
〈그림 7-21〉 상품김치 수출 과정의 어려움 283
〈그림 7-22〉 상품김치 수출 단계에서 지원이 가장 필요한 항목 283
〈그림 7-23〉 인증표시가 부착된 배추김치 구매 경험과 향후 의향 292
〈그림 7-24〉 표시제도별 도입의 필요성과 향후 구매 의향 294
〈그림 7-25〉 표시제도 도입이 한국산 배추김치 구매에 미치는 영향 평가(5점 척도) 294
〈그림 7-26〉 국내 소비자 체험ㆍ교육을 통한 김치 문화 조성의 필요성 296
〈그림 7-27〉 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 참여 의향 여부(대만 및 일본 소비자) 297
〈그림 7-28〉 세계김치연구소 김치 문화ㆍ교육 관련한 주요 추진 내용 299
〈부표 1〉 김치 관련 제도 도입 시 국내ㆍ해외 소비 증가로 인한 주원료 재배면적 증가 효과 308
〈부표 2〉 김치 관련 제도 도입 시 한국산 김치 지불의향 증가로 인한 무역수지 개선 효과 309
〈부표 3〉 종균 이용 김치의 소비 증가로 인한 주원료 재배면적 증가 효과 309
부도목차
〈부도 1〉 KREI-KASMO 모형의 구조 303
〈부도 2〉 KREI-KASMO 모형의 균형가격 도출 개념도 304
〈부도 3〉 김치 관련 제도 도입 및 종균 이용 시 김치 수출 및 국내시장에 미치는 효과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