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3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4
2. 연구 내용 27
3. 연구 방법 28
4. 연구의 추진 29
5. 연구의 기대효과 및 결과 활용 방안 31
Ⅱ. 이론적 탐색 33
1.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예술 장르별 교육 효과 34
가. 연극 34
나. 뮤지컬 43
다. 영화 56
2. 국내ㆍ외 예술교육활동 운영 사례 67
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68
나.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72
다. 미국의 예술통합교육 73
라. 프랑스의 학교와 예술가의 연계교육 74
마. 싱가포르의 학교 예술가 연계 예술교육 75
바.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El Sistema) 76
3. 협력종합예술활동과 학생의 미래 핵심역량 증진 78
가. 총론의 핵심역량 78
나. 서울학생역량 80
다. 예술교육활동을 통한 문화역량 82
라. 핵심역량을 증진하는 핵심 프로젝트 87
Ⅲ.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교육적 효과 확인을 위한 조사연구 93
1.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학생의 핵심역량 증진 효과 94
가. 설문 조사 방법 94
나. 사전 조사 결과 98
다. 사후 조사 결과 112
라. 사전-사후 조사 결과 비교 124
마. 소결 156
2.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담당교사의 인식 158
가. 설문 조사 방법 158
나. 설문 조사 결과 160
다. 소결 170
3.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예술전문강사의 인식 172
가. 설문 조사 방법 172
나. 설문 조사 결과 174
다. 소결 181
라. 협력종합예술활동 담당교사와 예술전문강사의 의견 비교 183
4. 협력종합예술활동 우수사례 보고 189
가. 자료 수집 방법 189
나. 수집 내용 189
다. 소결 197
Ⅳ.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발전 방안 탐색 199
1. 전문가 협의회에서 나온 제언 201
가. 개요 201
나. 주요 내용 203
다. 시사점 209
2. 정책 세미나에서 나온 제언 213
가. 개요 213
나. 주요 내용 213
다. 시사점 216
3.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중장기 발전 로드맵 218
가. 정초기(2016년~2018년) 219
나. 확대기(2019년~) 219
다. 성장기(2022년~) 220
라. 안정기(2025년~) 222
Ⅴ. 요약 및 결론, 제언 223
1. 요약 224
2. 결론 231
3. 제언 233
참고문헌 237
[부록 1] 고등학생용 핵심역량 측정도구 문항(백순근 외, 2017) 245
[부록 2] (학생용)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에 관한 설문지 248
[부록 3] (교원용)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에 관한 설문지 254
[부록 4] (강사용)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에 관한 설문지 258
[부록 5]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에 관한 설문 분석 결과(일부) 261
[부록 6]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사례 보고서 양식 276
[부록 7]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사례 보고서 282
[부록 8] 연구진 회의록 ① 362
판권기 369
〈표 Ⅰ-1〉 협력종합예술학교 운영 현황 25
〈표 Ⅱ-1〉 연극 수업의 단계 41
〈표 Ⅱ-2〉 연극 수업의 차시별 활동 42
〈표 Ⅱ-3〉 학급 뮤지컬의 유형 48
〈표 Ⅱ-4〉 학급 뮤지컬의 역할과 활동 내용 49
〈표 Ⅱ-5〉 교과 간 협력을 통한 뮤지컬 수업 운영 방안(예시) 53
〈표 Ⅱ-6〉 교과 간 협력을 통한 뮤지컬 수업 운영(예시) 54
〈표 Ⅱ-7〉 특정 교과 시간을 이용한 뮤지컬 수업 운영 방안(예시) 55
〈표 Ⅱ-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뮤지컬 수업 운영 방안(예시) 56
〈표 Ⅱ-9〉 중학교 영화교육의 교육표준 62
〈표 Ⅱ-10〉 영화 수업 전 고려할 사항들 63
〈표 Ⅱ-11〉 협력종합예술활동에서 제시하는 17차시 영화 수업 내용 64
〈표 Ⅱ-12〉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 현황(2019년 기준) 69
〈표 Ⅱ-13〉 예술 강사 지원 현황(2019년 기준) 70
〈표 Ⅱ-14〉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현황(2018년 기준) 71
〈표 Ⅱ-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현황(2019년 기준) 71
〈표 Ⅱ-16〉 경기학교예술창작소의 활동 내용 72
〈표 Ⅱ-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의 정의와 하위요소 78
〈표 Ⅱ-18〉 고등학생용 6가지 핵심역량 측정도구 하위 영역 및 하위 요소 79
〈표 Ⅱ-19〉 서울시교육청의 서울학생역량 기준 81
〈표 Ⅱ-20〉 서울학생역량에서 측정하는 사회ㆍ정서적 역량, 참여ㆍ자치 역량 82
〈표 Ⅱ-21〉 문화역량의 구성 요소 및 개념 정의 83
〈표 Ⅱ-22〉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을 통한 역량 계발 여부 확인 문항 84
〈표 Ⅱ-23〉 중학교 영화교육의 교육표준 85
〈표 Ⅱ-24〉 '영화'의 주요 활동과 관련 역량(예시) 86
〈표 Ⅱ-25〉 '연극'의 주요 활동과 관련 역량(예시) 86
〈표 Ⅱ-26〉 '뮤지컬'의 주요 활동과 관련 역량(예시) 87
〈표 Ⅱ-27〉 핵심 프로젝트의 구성 영역 88
〈표 Ⅱ-28〉 핵심 프로젝트의 특성을 드러내는 기본 질문 89
〈표 Ⅱ-29〉 협력종합예술활동(뮤지컬)에서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별 활동 내용(예시) 91
〈표 Ⅲ-1〉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학교 중 학생의 설문 참여 학교 명단 95
〈표 Ⅲ-2〉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성 확인을 위한 학생용 사전-사후 조사 문항 96
〈표 Ⅲ-3〉 협력종합예술활동 참여 학생 응답자 변인(사전조사) 98
〈표 Ⅲ-4〉 '예술 수업 참여'에 대한 사전 인식 정도 99
〈표 Ⅲ-5〉 '자기 관리 역량' 함양 정도(사전검사) 101
〈표 Ⅲ-6〉 '지식 정보 처리 역량' 함양 정도(사전검사) 102
〈표 Ⅲ-7〉 '창의적 사고 역량' 의 함양 정도(사전검사) 103
〈표 Ⅲ-8〉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사전검사) 104
〈표 Ⅲ-9〉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사전검사) 106
〈표 Ⅲ-10〉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사전검사) 107
〈표 Ⅲ-11〉 성별에 따른 역량 및 태도 차이(사전검사) 108
〈표 Ⅲ-12〉 학년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전검사) 109
〈표 Ⅲ-13〉 참여 분야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전검사) 110
〈표 Ⅲ-14〉 학교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전검사) 111
〈표 Ⅲ-15〉 협력종합예술활동 참여 학생 응답자 변인(사후조사) 112
〈표 Ⅲ-16〉 '예술 수업 참여'에 대한 사후 인식 정도 113
〈표 Ⅲ-17〉 '자기 관리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4
〈표 Ⅲ-18〉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5
〈표 Ⅲ-19〉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6
〈표 Ⅲ-20〉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7
〈표 Ⅲ-21〉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8
〈표 Ⅲ-22〉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사후검사) 119
〈표 Ⅲ-23〉 성별에 따른 역량 및 태도 차이(사후검사) 120
〈표 Ⅲ-24〉 학년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후검사) 121
〈표 Ⅲ-25〉 참여 분야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후검사) 122
〈표 Ⅲ-26〉 학교별 역량 및 태도 차이(사후검사) 123
〈표 Ⅲ-27〉 '예술 수업 참여' 사전-사후 인식 정도 변화 124
〈표 Ⅲ-28〉 '예술 수업 참여' 사전-사후 인식 정도 변화_뮤지컬 125
〈표 Ⅲ-29〉 '예술 수업 참여' 사전-사후 인식 정도 변화_연극 127
〈표 Ⅲ-30〉 '예술 수업 참여' 사전-사후 인식 정도 변화_영화 128
〈표 Ⅲ-31〉 '자기 관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29
〈표 Ⅲ-32〉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30
〈표 Ⅲ-33〉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31
〈표 Ⅲ-34〉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32
〈표 Ⅲ-35〉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33
〈표 Ⅲ-36〉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 134
〈표 Ⅲ-37〉 '자기 관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35
〈표 Ⅲ-38〉 '자기 관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36
〈표 Ⅲ-39〉 '자기 관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37
〈표 Ⅲ-40〉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38
〈표 Ⅲ-41〉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39
〈표 Ⅲ-42〉 '지식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40
〈표 Ⅲ-43〉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41
〈표 Ⅲ-44〉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42
〈표 Ⅲ-45〉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43
〈표 Ⅲ-46〉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44
〈표 Ⅲ-47〉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45
〈표 Ⅲ-48〉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46
〈표 Ⅲ-49〉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47
〈표 Ⅲ-50〉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48
〈표 Ⅲ-51〉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49
〈표 Ⅲ-52〉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뮤지컬 150
〈표 Ⅲ-53〉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연극 151
〈표 Ⅲ-54〉 '공동체 역량'의 함양 정도 사전-사후 변화_영화 152
〈표 Ⅲ-55〉 수업 참여 태도 및 핵심역량 함양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정도 차이 종합 153
〈표 Ⅲ-56〉 예술 분야별 사전-사후 변화 종합 비교표 154
〈표 Ⅲ-57〉 2019학년도에 협력종합예술활동을 운영한 학교 수 158
〈표 Ⅲ-58〉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성 확인을 위한 교원용 의견 조사 문항 159
〈표 Ⅲ-59〉 협력종합예술활동 담당교사 응답자 변인 161
〈표 Ⅲ-60〉 협력종합예술학교 참여 학교 현황 161
〈표 Ⅲ-61〉 협력종합예술활동 편성ㆍ운영 유형(중복 응답) 162
〈표 Ⅲ-62〉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163
〈표 Ⅲ-63〉 협력종합예술활동 진행 과정에서 예술전문강사와의 협력 정도 166
〈표 Ⅲ-64〉 협력종합예술활동이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되는 정도 167
〈표 Ⅲ-65〉 협력종합예술활동이 학교교육에 도움되는 정도 169
〈표 Ⅲ-66〉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성 확인을 위한 예술전문강사용 의견 조사 문항 173
〈표 Ⅲ-67〉 협력종합예술활동 예술전문강사 응답자 변인 174
〈표 Ⅲ-68〉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175
〈표 Ⅲ-69〉 협력종합예술활동이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되는 정도 176
〈표 Ⅲ-70〉 협력종합예술활동이 학교교육에 도움되는 정도 177
〈표 Ⅲ-71〉 협력종합예술활동 진행 과정에서 담당교사와의 협력 정도 178
〈표 Ⅲ-72〉 코티칭 과정 중 담당교사의 수업 참여 비중 정도 179
〈표 Ⅲ-73〉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예산 사용 179
〈표 Ⅲ-74〉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의 지원과 협력 정도 180
〈표 Ⅲ-75〉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효과성 확인을 위한 교원-강사 공통 의견 조사 문항 183
〈표 Ⅲ-76〉 협종 운영 전반에 대한 교원-강사의 인식 차이 184
〈표 Ⅲ-77〉 협종이 학생에게 도움되는 정도에 대한 교원-강사의 인식 차이 185
〈표 Ⅲ-78〉 협종이 학교교육에 도움되는 정도에 대한 교원-강사의 인식 차이 186
〈표 Ⅲ-79〉 협종 운영 시 협력 정도에 대한 교원-강사의 인식 차이 187
〈표 Ⅲ-80〉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사례보고서 제출 학교 명단 189
〈표 Ⅲ-81〉 연극 분야 학교별 운영 현황 190
〈표 Ⅲ-82〉 영화 분야 학교별 운영 현황 192
〈표 Ⅲ-83〉 뮤지컬 분야 학교별 운영 현황 195
〈표 Ⅳ-1〉 협력종합예술활동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 명단 202
〈표 Ⅳ-2〉 협력종합예술활동 관련 전문가 협의회를 위한 사전 설문 내용 202
〈표 Ⅳ-3〉 협력종합예술활동 관련 전문가 협의회에서 논의된 주요 사항 209
〈표 Ⅳ-4〉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관련 정책 세미나 참가자 213
[그림 Ⅱ-1] 00중학교 연극수업 활동 모습 43
[그림 Ⅱ-2] 뮤지컬 공연 관련 포스터 및 리플렛(예시) 52
[그림 Ⅱ-3] 영화 제작의 실제 66
[그림 Ⅱ-4] 핵심 프로젝트의 '10대 특성' 88
[그림 Ⅱ-5]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 90
[그림 Ⅳ-1]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비전과 목표, 추진 목적 218
[그림 Ⅳ-2] 협력종합예술활동 중장기 발전 로드맵 219
[그림 Ⅳ-3] 예술다면교육 시간 배당 기준(안) 221
〈표 1〉 협종 운영방식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1
〈표 2〉 수업 시수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2
〈표 3〉 예산 지원액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3
〈표 4〉 교사 경력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4
〈표 5〉 시설 보유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5
〈표 6〉 교사 전공별에 따른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전반 차이 266
〈표 7〉 협종 운영방식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의 협력 차이 267
〈표 8〉 수업 시수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와의 협력 차이 267
〈표 9〉 예산 지원액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의 협력 차이 268
〈표 10〉 교사 경력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와의 협력 차이 268
〈표 11〉 시설 보유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와의 협력 차이 269
〈표 12〉 교사 전공별에 따른 예술전문강사의 협력 차이 269
〈표 13〉 협종 운영방식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 정도에 대한 차이 270
〈표 14〉 수업 시수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 정도 차이 270
〈표 15〉 예산 지원액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 정도에 대한 차이 271
〈표 16〉 교사 경력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 정도에 대한 차이 271
〈표 17〉 시설 보유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 정도 차이 272
〈표 18〉 교사 전공별에 따른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에 대한 도움 정도 차이 272
〈표 19〉 협종 운영방식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에 대한 차이 273
〈표 20〉 수업 시수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차이 273
〈표 21〉 예산 지원액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에 대한 차이 274
〈표 22〉 교사 경력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차이 274
〈표 23〉 수업 시수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차이 275
〈표 24〉 교사 전공에 따른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차이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