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18
3. 연구 내용 18
가. 국내외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기반 탐색 18
나. 온라인 개학에 따른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실태 조사 18
다.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사례 발굴 19
라.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개선 방향 및 정책 제언 탐색 19
4.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분석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설문 조사 20
라. 면담 20
Ⅱ. 국내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 탐색 21
1. 국내 원격 수업 운영 기반 22
가. 원격 수업의 의미와 유형 23
나. 원격 수업에서 출결 확인 및 평가 26
다. 활용 가능한 학습관리시스템(LMS)과 교수ㆍ학습 자료 27
2. 국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 미국 애리조나 주를 중심으로 33
가. 연방 정부의 원격 수업에 대한 지원 33
나. 주 정부의 원격 수업에 대한 지원 36
Ⅲ.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실태 45
1. 개관 46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51
가. 원격 수업 운영 기반 51
나. 원격 수업 운영 62
다. 원격 수업의 효과 및 준비 79
라. 원격 수업에 대한 지원 84
3. 면담 결과 분석 96
가. 교사 96
나. 학생 99
다. 학부모 100
Ⅳ.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사례 발굴 102
1. 개관 103
2. 초등학교 사례: 대전월평초등학교 105
가. 원격 수업 기반 조성 105
나. 1학년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을 위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108
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신장 111
라.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활용한 학생 생활 지도 116
마. 반성 및 지원 요구 118
3. 중학교 사례: 서울창덕여자중학교 120
가. 원격 수업 기반 조성 120
나. 국어과: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실시간 쌍방향 수업 124
다. 짝토론: 짝 또는 모둠 토론 중심 실시간 쌍방향 수업 127
라. 교과 지도 이외 교육 활동: 생활 지도 및 진로와 진학 지도, 자유학년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특수교육 130
마. 반성 및 지원 요구 138
4. 고등학교 사례: 충남삼성고등학교 140
가. 원격 수업 기반 조성 140
나. 생명과학1: 탐구활동이 이루어지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142
다. 외국어 교과: 수업 유형의 다양화 146
라. 체육 교과: 팀티칭 원격 수업 149
마. 반성 및 지원 요구 154
Ⅴ.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 탐색 및 정책 제언 155
1. 요약 156
가. 국내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 탐색 156
나.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실태 158
다.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사례 발굴 161
라. 시사점 종합 162
2.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 및 정책 제언 163
가. 학습관리시스템(LMS) 및 콘텐츠 관련 개선 방향 및 정책 제언 164
나. 원격 수업 방법 관련 개선 방향 및 정책 제언 164
다. 교육과정 관련 개선 방향 및 정책 제언 166
참고문헌 169
[부록 1] 원격 수업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설문지 172
판권기 2
〈표 Ⅱ-1-1〉 원격 수업의 유형 및 운영 형태 24
〈표 Ⅱ-1-2〉 KERIS의 원격 수업 지원 현황 28
〈표 Ⅱ-1-3〉 EBS의 원격 수업 지원 현황 29
〈표 Ⅱ-2-1〉 미국의 원격 수업 분류에 따른 학교 단위 편성 비율 35
〈표 Ⅲ-1-1〉 설문 내용 46
〈표 Ⅲ-1-2〉 설문 대상 학교 수 및 교사 수 48
〈표 Ⅲ-1-3〉 학교급별 설문 응답자의 배경 변인별 분포 48
〈표 Ⅲ-1-4〉 면담 대상별 면담 내용 49
〈표 Ⅲ-1-5〉 면담 대상 50
〈표 Ⅲ-2-1〉 가정에서 원격 수업용 단말기 보유 정도 51
〈표 Ⅲ-2-2〉 원격 수업용 단말기에 대한 지원 정도 52
〈표 Ⅲ-2-3〉 온라인 개학 이전 교사들의 원격 수업 실시 경험 52
〈표 Ⅲ-2-4〉 온라인 개학 이전 교사들이 실시한 원격 수업의 예 53
〈표 Ⅲ-2-5〉 온라인 개학 이전 수업에 전자 기기를 활용한 경험 55
〈표 Ⅲ-2-6〉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연수 및 교육 실시 55
〈표 Ⅲ-2-7〉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연수 및 교육 실시 56
〈표 Ⅲ-2-8〉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기타 지원 57
〈표 Ⅲ-2-9〉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기타 지원 57
〈표 Ⅲ-2-10〉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기타 지원 내용 58
〈표 Ⅲ-2-11〉 온라인 개학 준비에 대한 지원의 전반적인 만족도 59
〈표 Ⅲ-2-12〉 온라인 개학 준비에 대한 지원 기관별 만족도 60
〈표 Ⅲ-2-13〉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한 지원 내용별 만족도 61
〈표 Ⅲ-2-14〉 원격 수업 시 출결 확인 횟수 63
〈표 Ⅲ-2-15〉 원격 수업 시 출결 확인 방법 63
〈표 Ⅲ-2-16〉 원격 수업 시 사용하는 교육용 플랫폼 64
〈표 Ⅲ-2-17〉 원격 수업에서 교육용 플랫폼을 선정한 이유 65
〈표 Ⅲ-2-18〉 원격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수ㆍ학습 자료 65
〈표 Ⅲ-2-19〉 원격 수업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는 정도 66
〈표 Ⅲ-2-20〉 주로 사용하는 원격 수업 유형 67
〈표 Ⅲ-2-21〉 실시간 수업 운영 방식 68
〈표 Ⅲ-2-2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수 방법 69
〈표 Ⅲ-2-23〉 실시간 쌍방향 수업 운영 시간 69
〈표 Ⅲ-2-24〉 실시간 (쌍방향) 수업 후 나머지 시간 운영 70
〈표 Ⅲ-2-25〉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서 교사들이 활용하는 자료 71
〈표 Ⅲ-2-26〉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서 학생들의 과제 수행 시간 71
〈표 Ⅲ-2-27〉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서 교사들이 활용하는 자료 72
〈표 Ⅲ-2-28〉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서 학생들의 콘텐츠 학습 시간 73
〈표 Ⅲ-2-29〉 한 차시 원격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수 73
〈표 Ⅲ-2-30〉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정도 74
〈표 Ⅲ-2-31〉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방법 75
〈표 Ⅲ-2-32〉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확인 75
〈표 Ⅲ-2-33〉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확인 방법 76
〈표 Ⅲ-2-34〉 과제를 수행하지 않은 학생들에 대한 지도 76
〈표 Ⅲ-2-35〉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나 결과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 77
〈표 Ⅲ-2-36〉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이 원격 수업에도 지도되는 정도 78
〈표 Ⅲ-2-37〉 원격 수업에서 학습부진아 지도가 이루어지는 정도 79
〈표 Ⅲ-2-38〉 원격 수업의 교과에 대한 의견 80
〈표 Ⅲ-2-39〉 원격 수업이 효과적인 이유에 대한 의견 80
〈표 Ⅲ-2-40〉 원격 수업이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에 대한 의견 81
〈표 Ⅲ-2-41〉 원격 수업의 효과 82
〈표 Ⅲ-2-42〉 원격 수업을 실시하는 횟수 83
〈표 Ⅲ-2-43〉 원격 수업을 준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 83
〈표 Ⅲ-2-44〉 원격 수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 84
〈표 Ⅲ-2-45〉 원격 수업의 기반 조성에 대한 만족도 85
〈표 Ⅲ-2-46〉 원격 수업의 기반 조성에 대한 만족도 86
〈표 Ⅲ-2-47〉 원격 수업 실행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동의 정도 88
〈표 Ⅲ-2-48〉 원격 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동의 정도 89
〈표 Ⅲ-2-49〉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사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90
〈표 Ⅲ-2-50〉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사항: 교과서 및 교수ㆍ학습 자료 관련 92
〈표 Ⅲ-2-51〉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사항: 인프라 구축 관련 94
〈표 Ⅳ-1-1〉 원격 수업 우수 사례의 주요 특징 104
〈표 Ⅳ-2-1〉 실시간 쌍방향 수업 차시별 수업 주제 및 내용 108
〈표 Ⅳ-2-2〉 3학년 원격수업 운영 개요 111
〈표 Ⅳ-3-1〉 국어과 원격 수업의 차시별 수업 구성 124
〈표 Ⅳ-3-2〉 짝토론 과목 원격 수업의 차시별 수업 구성 127
〈표 Ⅳ-3-3〉 '담톡'의 에피소드별 주요 내용(일부) 131
〈표 Ⅳ-3-4〉 1학년 자유학년제 학교 적응 프로그램 133
〈표 Ⅳ-3-5〉 1학년 자유학년제 학교 적응 프로그램 과제와 수업 장면 134
〈표 Ⅳ-3-6〉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국어과 수업 내용 135
〈표 Ⅳ-4-1〉 충남삼성고등학교 원격 수업 일정 안내의 예: 생명과학1 142
〈표 Ⅳ-4-2〉 2020년도 1학기 충남삼성고 생명과학 Ⅰ 특징 및 운영 계획 143
〈표 Ⅳ-4-3〉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탐구활동을 적용한 학습 지도안 144
〈표 Ⅳ-4-4〉 블렌디드 수업의 예: 바이에슬론 학습 지도안 153
〈표 Ⅴ-1-1〉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시사점 구분 162
〈표 Ⅴ-2-1〉 본 연구의 시사점에서 도출된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 163
[그림 Ⅱ-1-1] 2020학년도 단계별 온라인 개학 개요 22
[그림 Ⅱ-1-2]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 시기 23
[그림 Ⅱ-1-3]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 방식의 구분 23
[그림 Ⅱ-1-4] 원격 수업 유형별 출석 확인 방법 26
[그림 Ⅱ-1-5] 위두랑의 메인 화면 30
[그림 Ⅱ-1-6] EBS 온라인 클래스의 메인 화면 31
[그림 Ⅱ-1-7] e학습터의 메인 화면 31
[그림 Ⅱ-1-8] EBS 초등학교 메인 화면 32
[그림 Ⅱ-2-1] COVID-19에 따른 미국의 수업 결손 현황 35
[그림 Ⅱ-2-2] 미국의 원격 수업에 따른 테크놀로지 관련 정책 현황 37
[그림 Ⅱ-2-3] 애리조나 주 교육부의 학년별 1주 단위 학년별 시간 편성 39
[그림 Ⅱ-2-4]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초중등 교육 지원 사례 43
[그림 Ⅱ-2-5] 원격 수업에 따른 학생들의 시간 관리 지원 프로그램 44
[그림 Ⅳ-2-1] 월평초등학교 온라인 교무실과 업무 공유 프로그램 106
[그림 Ⅳ-2-2] 월평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원격 수업 준비 107
[그림 Ⅳ-2-3] 1학년 실시간 쌍방향 수업 모습 110
[그림 Ⅳ-2-4] 3학년 원격수업을 위한 소통 113
[그림 Ⅳ-2-5] EBS 온라인 클래스 '과제제출' 게시판 활용 115
[그림 Ⅳ-2-6] 실시간 화상 플랫폼으로 학습 내용 확인 117
[그림 Ⅳ-2-7] 퀴즈나 평가를 통한 학습 참여 확인 118
[그림 Ⅳ-3-1] 테크센터와 학생 기기 대여 교육을 실시하는 매니저 121
[그림 Ⅳ-3-2] 창덕여중의 원격 수업을 위한 디바이스 보유 현황 121
[그림 Ⅳ-3-3] 창덕여중의 원격 수업을 위한 교사 지원 122
[그림 Ⅳ-3-4] 창덕여중 원격 수업을 위한 3학년 시간표 123
[그림 Ⅳ-3-5] 메모앱(노터빌리티)을 활용한 판서 125
[그림 Ⅳ-3-6] 등교 수업에서 실시한 수행평가 126
[그림 Ⅳ-3-7] Padlet을 활용한 질문에 대한 의견 공유 128
[그림 Ⅳ-3-8] YouTube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 독서 퀴즈쇼 장면 129
[그림 Ⅳ-3-9] 모둠별 토론을 위한 안내 자료 및 결과 정리 130
[그림 Ⅳ-3-10] '담톡'의 에피소드별 주요 장면 132
[그림 Ⅳ-3-11]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지도에 사용된 자료의 예 137
[그림 Ⅳ-3-12] 원격 수업에서 교사들 사이의 협업 장면 138
[그림 Ⅳ-4-1] 충남삼성고등학교 출결 규정 141
[그림 Ⅳ-4-2] 교내 인트라넷 동영상 게시판에 업로드 된 수업 동영상 143
[그림 Ⅳ-4-3] 생명과학1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탐구활동 장면 145
[그림 Ⅳ-4-4] 영어과 과제 제출 및 교사 피드백 사례 146
[그림 Ⅳ-4-5] Wechat을 활용한 중국어 원어민 동반 수업 148
[그림 Ⅳ-4-6] 체육활동인 모닝스파크 실시간 쌍방향 수업 진행 모습 150
[그림 Ⅳ-4-7] 충남삼성고등학교 체육과 영상 제작과 YouTube 채널 150
[그림 Ⅳ-4-8] 충남삼성고등학교 체육과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모습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