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개요 7
02.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 환경에 대한 교사 인식 및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11
가. '온라인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필요 역량' 1차 설문 조사 결과 11
나. '온라인 및 블렌디드 교육 환경에서 교사 역할과 역량'에 대한 문헌 분석 14
다.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 및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추출 17
라. 교육 인식 변화 및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2차, 3차 설문 조사 결과 19
03.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23
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1차 설문 조사 결과 23
나.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온라인 교육 현황 관련 문헌 분석 및 사례 조사 24
다.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요구' 2차 설문 조사 결과 30
라.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추출 35
마.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3차 설문 조사 결과 38
04. 정책 제안 43
참고문헌 48
판권기 3
〈표 1〉 연구 방법 및 절차 9
〈표 2〉 인식 및 역량 조사 결과 개요 11
〈표 3〉 온라인 및 블렌디드 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역할과 역량 16
〈표 4〉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환경 변화 및 교사 역할 변화에 대한 교사 인식 18
〈표 5〉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교수학습 준비'단계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18
〈표 6〉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교수학습 운영'단계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19
〈표 7〉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학생 평가'단계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19
〈표 8〉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문항 20
〈표 9〉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평균 20
〈표 10〉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교수학습과 학생 평가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21
〈표 11〉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교수학습과 학생 평가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평균 22
〈표 12〉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에 대한 2차 설문 조사 결과 개요 30
〈표 13〉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활용 35
〈표 14〉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취약 계층의 가정 내 온라인 학습 지원 36
〈표 15〉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요구: 블렌디드 교육 운영 전략 수립 37
〈표 16〉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과 활용을 위해 필요한 지원 설문조사 문항 38
〈표 17〉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교사 요구 결과 평균 39
〈표 18〉 블렌디드 교육을 위한 취약 계층 학생 지원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 39
〈표 19〉 취약 계층의 가정 내 온라인 학습 지원에 대한 교사 요구 결과 평균 40
〈표 20〉 블렌디드 교육 계획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한 설문조사 문항 41
〈표 21〉 블렌디드 교육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교사 요구 조사 결과 평균 42
〈표 22〉 블렌디드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량 43
[그림 1] 가정에서 조용한 공부 장소에 대한 학생들의 접근성 (OECD, 2020.03.27.:19) 25
[그림 2]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이 있는 교사의 비율(OECD, 2020.03.27.:26) 25
[그림 3] 온라인 수업을 위해 교사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효과적인 전문자원에 대한 가용성(OECD, 2020.03.27.:27) 26
[그림 4] 충분한 자격을 갖춘 기술 보조 직원이 있는 학교의 비율(OECD, 2020.03.27.:29) 26
[그림 5] QuaverMusic을 활용한 수업 사례 28
[그림 6] Learning from Home 홈페이지 29
[그림 7] 템플릿 예시(좌: 성취도 평가, 우: 단원 평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