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의 범위 19
2. 연구 방법 20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2
1. 항공레저 수요예측 분석 22
2. 항공레저스포츠 관광정책 방향 24
3. 해양레저스포츠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 연구 26
4. 시사점 27
제2장 항공레저스포츠 현황분석 31
제1절 항공레저스포츠 개념 및 범위 31
1. 항공레저스포츠의 개념 31
2. 항공레저스포츠의 범위 32
제2절 제도 및 법규현황 35
1. 정책 및 제도 추진 현황 35
2.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법규 38
3. 항공레저스포츠사업 관련 법규 현황 39
4. 항공레저스포츠등의 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등록 및 신고 43
5. 항공레저스포츠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감항성 및 안전성인증 44
6.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에 대한 조종 자격증 46
7. 항공레저스포츠의 활동영역 49
제3절 항공레저스포츠 시설 현황 53
1. 항공레저스포츠 이착륙장 및 활공장 현황 53
2. 비행경로 및 공역 현황 59
3. 해외 항공레저스포츠 공역 및 이착륙장 운영 현황 64
제4절 항공레저스포츠 안전 및 사고 현황 68
1. 항공레저스포츠 안전제도 68
2. 항공레저스포츠 항공기 안전성 인증 현황 69
3. 항공레저스포츠 사고 현황 71
4. 항공레저스포츠 보험 현황 72
제5절 항공레저스포츠 여건 및 사업현황 77
1. 항공레저스포츠 활동 개요 77
2. 항공기(비행선, 활공기) 현황 및 여건분석 83
3. 경량항공기 현황 및 여건분석 84
4. 초경량비행장치 현황 및 여건분석 87
5. 항공레저스포츠 여건분석에 따른 전략 94
제6절 항공레저스포츠 정보 및 체험 현황 97
1. 항공레저스포츠 정보제공 현황 97
2. 항공레저스포츠 체험 및 축제 현황 99
3. 항공레저스포츠 미디어 방영 현황 105
제7절 현황 요약 및 시사점 108
제3장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사례분석 113
제1절 해외 정책 및 운영 사례분석 113
1. 미국 113
2. 호주 118
3. 유럽 120
4. 일본 122
5. 국가별 비교를 통한 시사점 124
제2절 해양 부문 활성화 사례분석 126
1. 해양 부문 개요 126
2. 해양 부문 활성화 추진내용 126
3.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계획 127
제3절 타 산업분야 사례분석 133
1. 캠핑레저사업 133
2. 자전거 동향 사례분석 136
3. 승마 동향 사례분석 139
제4절 시사점 142
1. 해외 정책 및 운영 사례분석 142
2. 해양 부문 활성화 사례분석 142
3. 타 레저산업 사례분석 142
제4장 항공레저스포츠 수요 특성분석 147
제1절 대국민 조사 147
1. 개요 147
2. 조사 결과 149
제2절 이용자 조사 160
1. 개요 160
2. 조사 결과 160
제3절 단체, 사업체 및 지자체 조사 163
1. 면담조사 163
2. 의견 조사 164
3. 조사 결과 164
제4절 여행업계 조사 166
1. 설문조사 166
2. 조사 결과 166
3. 여행업계 면담조사 170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71
1. 대국민 설문조사 171
2. 이용자 설문조사 171
3. 면담 및 의견조사 172
4. 여행업계 설문 및 면담 172
제5장 항공레저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175
제1절 국내 레저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175
1. 자연휴양림 비즈니스 모델 175
2. 농어촌휴양관광 비즈니스 모델 176
3. 교육사업 비즈니스 모델 177
4. 해양레저스포츠사업 비즈니스 모델 179
5. 캠핑레저사업 비즈니스 모델 179
6. 자전거레저사업 비즈니스 모델 180
7. 시사점 181
제2절 해외 항공레저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182
1. 해외 비즈니스 모델 성공사례 182
2. 안전측면 성공사례 184
3. 이벤트 측면 성공사례 185
4. 시사점 185
제3절 항공레저스포츠사업 비즈니스 모델 제안 187
1. 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목적 및 수립절차 187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188
3.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의 특성 분석 191
4. 항공레저스포츠 사업 비즈니스 모델 매트릭스 분석 194
5. 항공레저스포츠사업 비즈니스 모델(안) 수립 195
제6장 정책방향 및 시장창출 전략 205
제1절 정책추진 방향 205
1. 항공레저산업 활성화 목표 205
2. 항공레저산업 SWOT 분석 206
3. 항공레저스포츠 시장창출 과제 도출 207
4. 항공레저스포츠 단계별 정책 추진방향 209
제2절 인프라 기반 조성 211
1. 국가적 차원의 패러글라이딩 기초훈련장 조성 211
2.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기반시설 보완 212
3. 항공레저 거점복합단지 조성 215
4. 국가 차원의 활공장 조성 및 지정(인증) 관리 221
5. 활공장(이착륙장) 관리주체의 체계 수립 224
6.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분류체계 세분화 필요 225
7. 항공레저스포츠 R&D 기술 개발 및 제작 지원 확대 228
제3절 항공레저스포츠 활성화 전략 230
1.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별도 법안 마련 230
2. 항공레저스포츠 안전규정 및 안전감독 제도 보완 232
3. 항공레저스포츠 정비제도 개선 235
4.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체 및 이용자보험제도 보완 236
5. 항공레저스포츠 정부조직 강화 238
6. 부처간 협력지원체계 구축 239
7. 항공레저스포츠 민간단체 육성 및 지원 241
8. 항공레저스포츠 인력양성사업 추진 245
9. 신설자격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제도 추진 247
10.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 수립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 248
제4절 대국민 홍보 전략 250
1. 항공레저종합시스템 "하늘레저여행(가칭)" 구축 250
2. 통계생산 및 현황 자료집 발간 등 정보기반 강화 251
3. 국제항공레저스포츠 축제 추진 251
4. 지자체 연계 및 관광 상품 개발 253
5.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영화, 드라마 및 예능 등 미디어와의 연계 254
6. 항공레저 전시관 및 체험관 조성 255
제5절 중장기 재원 확보 및 운영계획 257
1. 레저스포츠 인프라 기반 조성 257
2. 항공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258
3. 대국민 홍보 방안 258
제7장 결론 및 제언 265
참고문헌 269
부록 271
[표 1-1] 내용적 범위 19
[표 1-2] 항공레저수요 범위 및 예측방법 22
[표 1-3] 기체별 수요예측 결과 23
[표 1-4] 이용자수 수요예측 결과 23
[표 1-5] 설문조사 종합분석 및 시사점 24
[표 1-6] 추진전략별 및 부처별 추진과제 25
[표 1-7] 주요 선행연구별 요약 및 시사점 27
[표 2-1] 국내 항공법상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구분 33
[표 2-2] 항공레저스포츠 등의 비행체 종류 및 특성 34
[표 2-3] 항공레저스포츠 활성화 정책 37
[표 2-4] 항공레저스포츠등의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종류 및 사업 38
[표 2-5] 항공레저스포츠사업 관련 법규조항 40
[표 2-6] 항공레저스포츠사업의 등록기준 40
[표 2-7]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법규조항 41
[표 2-8] 항공기대어업과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 42
[표 2-9] 항공레저스포츠등에 따른 조종자격증 및 안전성(감항)인증 45
[표 2-10] 국내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53
[표 2-11] 항공레저스포츠용 이착륙장 현황(2014.9.1)-2014.12.31 기준 갱신예정 54
[표 2-12] 항공레저스포츠 시설현황 55
[표 2-13] 국내 행글라이더 활공장 현황 55
[표 2-14] 국내 패러글라이더 활공장 현황 56
[표 2-15]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 2013.04.03 발효(AIP ENR 5.5) 63
[표 2-16] 안전성 인증검사 실적 70
[표 2-17]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사고 발생현황 72
[표 2-18] 항공보험의 종류 74
[표 2-19] 삼성생명 행·패러보험 현황 74
[표 2-20] 한화보험 패러글라이딩 보험료 총괄표(2014.8월 기준) 74
[표 2-21] 항공레저 관련종사자 개인상해 보험료 75
[표 2-22] 항공레저 분야별 동호회 현황 77
[표 2-23]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의 종류 78
[표 2-24] 항공레저스포츠사업 등록업체 79
[표 2-25]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체 현황 80
[표 2-26] 국제항공연맹(FAI) 항공스포츠 class 81
[표 2-27] 대한민국항공회 산하협회 82
[표 2-28] 기타 단체 83
[표 2-29] 경량항공기 전문교육기관 85
[표 2-30] 경량항공기 교육기관 85
[표 2-31] 경량항공기 제작 및 수입업체 현황 86
[표 2-32] 국내 초경량비행장치 스쿨 및 클럽(2014) 89
[표 2-33] 인력활공기 제작업체 91
[표 2-34] 인력활공기 수입업체 91
[표 2-35] 전국 권역별 주요 행·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이용 현황('13년도 기준) 92
[표 2-36] 항공레저스포츠 여건 및 활성화 전망 요약 총괄 94
[표 2-37] 항공레저스포츠 관련정보 습득 97
[표 2-38] 레저상품 판매 현황 98
[표 2-39] 항공레저스포츠 종목별 주요 국내대회 현황 99
[표 2-40] 국토교통부 청소년항공캠프 개최현황 100
[표 2-41] 항공레저스포츠 주요 행사/축제 현황 101
[표 2-42] 항공레저스포츠 해외 국제행사 현황 102
[표 2-43] 항공관련 박물관 현황 104
[표 2-44] 과학관 등 기타 전시관 현황 104
[표 2-45] 국내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방영 프로그램 105
[표 2-46] 해외 항공관련 방영 프로그램 106
[표 2-47] 국내외 항공관련 영화 107
[표 3-1] 미국의 제3자 책임보험의 보험료 114
[표 3-2] 미국의 경량항공기 시설기준 115
[표 3-3] 미국의 초경량비행장치의 공역등급별 비행시정 규정 116
[표 3-4] 미국의 경량항공기 스포츠조종사 증명취득 요건(비행경력) 117
[표 3-5] 호주의 항공레저 보험 세부 내용 119
[표 3-6] 조종사 증명(Certificate) 발급 기관 119
[표 3-7] RA-Aus 자격 보유자 120
[표 3-8] 스위스의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보험 종류 121
[표 3-9] 해외 정책 및 운영사례 비교 125
[표 3-10] 개정에 따른 야영장업 구분 및 등록기준(관광진흥법 시행령) 135
[표 3-11] 자전거도로 구축 계획 138
[표 3-12] 전국 말 사육현황('12년 말) 140
[표 3-13] 지역별 승마장 현황('12년 말) 140
[표 3-14] 승마시설 신고 현황('12년 말) 140
[표 3-15] 승마인구 현황 141
[표 4-1] 응답자 특성 149
[표 4-2] 참여 레저스포츠 - 수상 152
[표 4-3] 참여 레저스포츠 - 지상 152
[표 4-4] 항공레저스포츠 참여 종목 154
[표 4-5] 항공레저스포츠 참여 형태 155
[표 4-6] 관광 상품 개발 제약요인 167
[표 4-7] 항공레저스포츠 관광상품개발 적정 지역 167
[표 4-8] 항공레저스포츠 관광유치 대상 168
[표 5-1] 농어촌휴양관광 비즈니스 경영주체 구분 176
[표 5-2] 농어촌휴양관광 비즈니스 형태 구분 176
[표 5-3] 농어촌휴양관광 비즈니스 유형화 구분 177
[표 5-4] 교육사업 비즈니스 유형 구분 178
[표 5-5] 호주와 영국의 비즈니스 모델 비교분석 184
[표 5-6] 비즈니스 모델 수립절차 및 분석 188
[표 5-7]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조건 189
[표 5-8] 항공레저스포츠 사업 특성 192
[표 5-9] 항공레저스포츠사업 수행 주체 192
[표 5-10] 항공레저스포츠 사업 운영 구조 193
[표 5-11] 항공레저스포츠 사업 운영 유형 193
[표 5-12] 항공레저스포츠사업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한 매트릭스 분석 195
[표 6-1] 항공레저스포츠산업 시장창출 SWOT 분석 206
[표 6-2] 시장창출 전략과제 도출 208
[표 6-3] 단계별 정책추진 방향 210
[표 6-4] 이착륙장 설치 및 관리기준 개정안 227
[표 6-5] 보험료 예시 : PNL총판 자료 236
[표 6-6] 관광진흥개발기금 조성내역 및 계획 240
[표 6-7]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협회 241
[표 6-8] 단체 및 활동에 대한 해외 지원 사례 비교 242
[표 6-9] 각국의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자격 비교 244
[표 6-10] 중장기 재원 확보 25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자격취득 현황 47
[그림 2-2] 자격증 보유 현황 47
[그림 2-3] 경량항공기 전국 69개 비행경로 62
[그림 2-4]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AIP ENR 6.6) 64
[그림 2-5] GRENOBLE ISERE(LFLS) 공항 활주로 배치 67
[그림 2-6] 안전성 신고 및 등록 추이 70
[그림 2-7]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사고 발생 추이 71
[그림 2-8] 비행단계 별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사고 발생 현황 71
[그림 2-9]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사고발생 요인 별 현황 72
[그림 2-10]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 정치되어 있는 활공기(소아링) 84
[그림 3-1]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128
[그림 3-2] 4대강 자전거길 추진계획 137
[그림 4-1] 대국민조사 설문응답 화면 148
[그림 4-2] 항공레저스포츠 인지 종목 150
[그림 4-3] 항공레저스포츠 관심도 150
[그림 4-4] 항공레저스포츠 참여 경험 및 형태 151
[그림 4-5] 항공레저스포츠 비참여 이유 151
[그림 4-6] 수상 및 지상 레저스포츠 장비이용 형태 153
[그림 4-7] 항공레저스포츠에 대한 인식 153
[그림 4-8] 향후 항공레저스포츠 참여의향 154
[그림 4-9] 항공레저스포츠 참여 이유 155
[그림 4-10] 항공레저스포츠 장비이용 형태 156
[그림 4-11] 항공레저스포츠 이용시설 선택 기준 156
[그림 4-12] 항공레저스포츠 타 종목 참여 의향 157
[그림 4-13] 항공레저스포츠 만족도 158
[그림 4-14] 레저스포츠 이용 평균 비용 158
[그림 4-15] 항공레저스포츠 이용 제약 요인 159
[그림 4-16] 항공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 요소 159
[그림 4-17] 항공레저스포츠 현장 이용자 참여기간 및 횟수 160
[그림 4-18] 항공레저스포츠 현장 이용자 참여 시간 및 계절 161
[그림 4-19] 항공레저스포츠 현장 이용자 이용시설 선택 기준 161
[그림 4-20] 항공레저스포츠 현장 이용 동반자 161
[그림 4-21] 항공레저스포츠 현장 이용자 항목별 만족도 162
[그림 4-22] 관광 상품 개발 제약요인 167
[그림 4-23] 해외 벤치마킹 추천 관광상품 168
[그림 4-24] 국내 항공레저스포츠 관광상품 개발 169
[그림 5-1] 사유자연휴양림 비즈니스의 기본 틀 175
[그림 5-2] 교육사업 비즈니스 모델 개념 178
[그림 5-3] 해양레저서비스 추진전략 도출 179
[그림 5-4] 캠핑레저 사업추진모델 180
[그림 5-5] 자전거레저 사업추진모델 181
[그림 5-6] RA-Aus 비행교육 사업 183
[그림 5-7] RA-Aus 위험관리시스템 184
[그림 5-8] Flying Show 홍보 포스터 185
[그림 5-9] 비즈니스 모델의 요소 189
[그림 5-10]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한 접근법 190
[그림 6-1] 동력 경량항공기 및 인력활공기 이용자 수 수요예측 206
[그림 6-2] 패러글라이더 이착륙 훈련장 모델 212
[그림 6-3] 국내 이착륙장 활용 현황 213
[그림 6-4] 스위스 에어파크 사례 216
[그림 6-5] 이탈리아 에어파크 사례 217
[그림 6-6] 미국 에어파크 사례 218
[그림 6-7] 이상적인 종합 스카이파크 모델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