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한국 방송영상산업
세계 방송영상산업
한국 방송영상 이용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14
제1장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 15
제1절 방송영상산업의 시장 변동 15
제2절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22
제2장 방송영상산업 노동환경 27
제3장 방송영상 기술환경 38
제1절 5G 기술을 활용한 방송영상 제작 38
제2절 AI의 방송영상 콘텐츠 큐레이션 41
제3절 자율주행 OS에 방송영상 콘텐츠 탑재 43
제4장 방송영상 법·제도 45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사항 45
제2절 정책 추진 상황 48
제5장 2019년 방송영상산업 프로그램 이슈 52
제1절 방송인의 1인 미디어 진출 52
제2절 부캐의 탄생 55
제3절 B급 감성 콘텐츠의 인기 56
제4절 중장년층 대상 예능 콘텐츠의 부상 58
제5절 포맷 수출 확대 60
제6절 실감형 콘텐츠 실험 62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66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67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67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82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87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96
제1절 조사개요 96
제2절 총괄 현황 103
제3절 매출액 현황 109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18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20
제6절 종사자 현황 122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36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9
제3부 해외 방송영상산업 현황 146
제1장 글로벌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47
제2장 북미지역 151
제1절 미국 151
제2절 캐나다 157
제3장 EU지역 160
제1절 EU 방송영상산업 현황 160
제2절 영국 163
제3절 프랑스 166
제4절 독일 169
제4장 아시아 지역 172
제1절 중국 173
제2절 일본 176
제3절 인도 178
제4절 인도네시아 180
제4부 방송영상 이용행태 182
제1장 방송매체 이용현황 183
제1절 방송 이용현황 개괄 183
제2절 기기별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현황 191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행태 194
제2장 TV 시청률 분석 206
제1절 전체 시청률 변화 208
제2절 채널별 시청률 219
제5부 부록 242
제1절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지원 243
제2절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지원 253
제3절 방송 제작 인프라지원 258
제4절 금융지원 263
제5절 행사 개최 및 참가 지원 272
판권기 276
표 1-1-1-1. 국내 OTT 서비스 현황(2019년 12월 시점) 17
표 1-1-1-2. 유료방송 사업자 매출과 일반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현황 20
표 1-2-1-1. 방송영상 분야 표준계약서(6종)별 핵심조항 29
표 1-2-1-2. 제작현장 계약관계의 변화 32
표 1-2-1-3. 제작현장 노동 실태 비교 33
표 1-2-1-4.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가이드라인 주요내용 36
표 1-3-1-1. 이동통신 기술의 세대별 특징 비교 38
표 1-3-3-1. 단계별 자율주행 자동차 분류 43
표 1-3-3-2. 카인포테인먼트의 진화 44
표 1-3-3-3. 차량 활용 목적/시간별 카인포테인먼트 구분 44
표 1-4-2-1.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48
표 1-4-2-2. 해외 마켓 한국공동관 수출실적 50
표 2-1-1-1. 방송영상산업 총괄 68
표 2-1-1-2. 방송영상산업 사업체당·종사자당 방송사업 평균 매출액 현황(2019) 69
표 2-1-1-3.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70
표 2-1-1-4. 지상파방송 사업자 및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71
표 2-1-1-5. 유선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72
표 2-1-1-6.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73
표 2-1-1-7. 위성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74
표 2-1-1-8. 일반위성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75
표 2-1-1-9.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75
표 2-1-1-10.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76
표 2-1-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77
표 2-1-1-12. 인터넷프로토콜TV(IPTV) 및 IPTV 콘텐츠제공 사업자(CP) 매출액 구성 내역 78
표 2-1-1-13.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현황 78
표 2-1-1-14.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현황 79
표 2-1-1-1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80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82
표 2-1-2-2.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83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및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2019) 85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업종별·직종별 종사자 현황(2019) 85
표 2-1-3-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87
표 2-1-3-2.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현황 88
표 2-1-3-3. 방송영상산업 수입액 현황 90
표 2-1-3-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91
표 2-1-3-5.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92
표 2-1-3-6.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93
표 2-1-3-7.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95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및 최종 표본 수 98
표 2-2-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98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 구성 100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지역별 분포 현황 101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02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4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05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6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세부 현황 107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8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09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110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11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12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세부 현황 114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15
표 2-2-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17
표 2-2-4-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18
표 2-2-4-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및 부가가치액 현황 119
표 2-2-5-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 현황 120
표 2-2-5-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21
표 2-2-6-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2-6-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2-6-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 124
표 2-2-6-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2-6-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 126
표 2-2-6-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7
표 2-2-6-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8
표 2-2-6-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6-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30
표 2-2-6-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세부 현황 132
표 2-2-6-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33
표 2-2-6-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5
표 2-2-7-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36
표 2-2-7-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37
표 2-2-7-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38
표 2-2-8-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9
표 2-2-8-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40
표 2-2-8-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41
표 2-2-8-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41
표 2-2-8-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42
표 2-2-8-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43
표 3-1-1-1. 글로벌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5~2024) 147
표 3-1-1-2. 글로벌 방송 수신료 시장 규모(2015~2024) 148
표 3-1-1-3. 글로벌 방송 광고 매출 규모(2015~2024) 149
표 3-1-1-4.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 규모(2015~2024) 149
표 3-1-1-5. 글로벌 OTT 서비스 매출 규모(2015~2024) 150
표 3-4-1-1. 아시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3
표 3-4-1-2. 중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4
표 3-4-1-3. 중국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5
표 3-4-2-1. 일본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6
표 3-4-2-2. 일본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7
표 3-4-3-1. 인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8
표 3-4-3-2. 인도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9
표 3-4-4-1. 인도네시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80
표 4-1-1-1.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186
표 4-1-1-2.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188
표 4-1-3-1.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전체 기준) 195
표 4-1-3-2. 하루 평균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이용자 기준) 196
표 4-1-3-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중복 응답) 197
표 4-1-3-4.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중복 응답) 199
표 4-1-3-5.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204
표 4-2-1-1. TV 시청률 산출 환경의 변화 207
표 4-2-1-2. 연령별 월별 시청률 211
표 4-2-1-3. 평일 연령별 시간대별 시청률 214
표 4-2-1-4. 주말 연령별 월별 시청률 217
표 4-2-2-1. KBS1의 시청률 동향 224
표 4-2-2-2. KBS1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24
표 4-2-2-3. KBS2의 시청률 동향 225
표 4-2-2-4. KBS2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25
표 4-2-2-5. MBC의 시청률 동향 226
표 4-2-2-6. M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27
표 4-2-2-7. SBS의 시청률 동향 227
표 4-2-2-8. SBS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28
표 4-2-2-9. JTBC의 시청률 동향 229
표 4-2-2-10. JT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29
표 4-2-2-11. MBN의 시청률 동향 230
표 4-2-2-12. MBN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30
표 4-2-2-13. TV조선의 시청률 동향 231
표 4-2-2-14. TV조선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231
표 4-2-2-15. 채널A의 시청률 동향 232
표 4-2-2-16. 채널A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232
표 4-2-2-17. tvN의 시청률 동향 233
표 4-2-2-18. tvN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234
표 4-2-2-19. 지상파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35
표 4-2-2-20. 지상파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36
표 4-2-2-21. 종합편성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37
표 4-2-2-22. 종합편성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38
표 4-2-2-23. 유료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39
표 4-2-2-24. 유료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240
표 5-1-1.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지원 과제 현황 244
표 5-1-2.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 개발 지원 과제 현황 245
표 5-1-3.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분야 지원 현황 248
표 5-1-4. 2019년 방송 포맷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및 성과내역 248
표 5-1-5. 2019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지원과제 현황 251
표 5-1-6. 2019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 목록 251
표 5-1-7. 2019년 실버문화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지원 현황 252
표 5-2-1. 2019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내역 254
표 5-2-2. 2019년 국제방송 문화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256
표 5-3-1.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 제작센터 층별 구성 258
표 5-3-2.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 제작센터 세부 제작 시설 구성 259
표 5-3-3. 2019년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스튜디오 운영 현황 259
표 5-3-4.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260
표 5-3-5. 2019년 스튜디오큐브 운영 현황 261
표 5-3-6.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및 주요 장비 내역 262
표 5-4-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266
표 5-4-2. 조성재원 269
표 5-4-3. 대출조건 269
표 5-4-4. 문화 산업전문회사 등록현황 270
표 5-5-1. 2019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내역 272
표 5-5-2. 서울드라마어워즈 2019 수상작/수상자 274
표 5-5-3. 2019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수상작) 275
그림 1-1-1-1. 지상파 3사의 방송 매출액과 광고 매출액 추이(2012~2019) 15
그림 1-1-1-2. 지역방송 방송 매출액과 광고 매출액 추이(2012~2019) 19
그림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04
그림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05
그림 2-2-6-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22
그림 2-2-6-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24
그림 2-2-6-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27
그림 2-2-8-1.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142
그림 2-2-8-2.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142
그림 2-2-8-3. 프로그램 제작 형태 143
그림 2-2-8-4.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143
그림 3-2-1-1. 넷플릭스 북미 가입자 현황 154
그림 3-2-1-2. 주요 OTT 사업자 가입자 현황 및 전망 155
그림 3-2-2-1. 캐나다 방송의 광고 매출과 수신료 매출 157
그림 3-2-2-2. 캐나다의 인터넷 광고 현황 158
그림 3-2-2-3. 캐나다의 OTT BM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 4-1-1-1.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 응답자) 183
그림 4-1-1-2. 주중 시간별 전체 기기 이용률 184
그림 4-1-3-1. TV 이용시간 194
그림 4-1-3-2.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중복 응답) 197
그림 4-1-3-3.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이유(중복 응답) 198
그림 4-1-3-4.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중복 응답) 199
그림 4-1-3-5.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시청 빈도(전체 응답자) 200
그림 4-1-3-6. 연령별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률 201
그림 4-1-3-7.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률(전체 응답자, 중복 응답) 201
그림 4-1-3-8.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시간 202
그림 4-1-3-9.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 장소 202
그림 4-1-3-10.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유형(중복 응답) 203
그림 4-1-3-11.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이외 동영상 유형(중복 응답) 203
그림 4-1-3-12.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 이유 204
그림 4-1-3-13.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자 중 최근 일주일 이내 SNS, 문자/메신저와 정보검색 이용률(중복 응답) 205
그림 4-1-3-14. 연령별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전체 응답자) 205
그림 4-2-1-1. 연도별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동향 208
그림 4-2-1-2. 연령별 시청률 동향 209
그림 4-2-1-3. 월별 가구 시청동향 210
그림 4-2-1-4. 평일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2
그림 4-2-1-5. 평일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동향 213
그림 4-2-1-6.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5
그림 4-2-1-7. 주말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동향 216
그림 4-2-1-8. 방송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8
그림 4-2-2-1. 채널별 연간 가구 시청률 219
그림 4-2-2-2. 지상파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 220
그림 4-2-2-3. 종편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추이 221
그림 4-2-2-4. 유료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추이 222
그림 4-2-2-5. VOD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추이 223
그림 5-4-1.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265
그림 5-4-2.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절차 266
그림 5-4-3. 완성보증제도 운영 구조 268
그림 5-4-4. 문화 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절차 271
그림 5-5-1. 2019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현장 사진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