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목표1. 사회과교육의 개념2. 사회과교육의 본질 3. 사회과교육의 목표4. 사회과 목표의 변천5. 우리나라 사회과의 목표 Chapter 02 사회과의 발달과정 1. 사회과의 탄생과 발달과정 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 Chapter 03 사회과의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초2.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3.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4.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5.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Chapter 04 사회과의 수업설계 1. 수업 설계의 기초2. 수업 설계와 수업지도안3. 수업 설계와 교사4. 수업 설계와 학습자5. 수업지도안의 사례Chapter 05 사회과의 수업모형1. 교수-학습과 수업모형2. 사회과의 다양한 수업모형3. 사회과의 다양한 교수기법Chapter 06 사실, 개념, 일반화의 학습1. 사실의 학습2. 개념의 학습3. 개념학습의 모형4. 일반화와 이론의 학습Chapter 07 사회과 기능 학습1. 기능의 개념과 종류2. 연구 기능3. 시ㆍ공간 기능4. 사회적 기능 Chapter 08 고차사고력의 학습1. 고차사고력의 의미와 특징2. 고차사고력의 유형 및 교수ㆍ학습 방법3. 고차사고력과 질문법4. 고차사고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Chapter 09 사회과의 가치교육1. 가치교육의 필요성2. 가치교육의 방법3.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4. 가치교육의 유의점과 교사 역할Chapter 10 사회과 논쟁문제수업1. 논쟁문제의 개념과 의의2. 논쟁문제수업의 이론적 기초3. 논쟁문제수업의 단계4.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대한 평가와 전망Chapter 11 사회과의 평가1. 사회과 평가의 개념과 최근 동향2. 수행평가와 참평가3. 사회과 평가의 방법4. 평가문항의 제작과 루브릭5. 사회과의 과정 중심 평가 Chapter 12 사회과의 최근 동향과 과제1. 다문화교육2. 세계시민교육3. 테크놀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