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SUMMARY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의 중요성 16
제2절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개발의 필요성 18
제3절 연구의 구성 21
제2장 미디어리터러시 동향 분석 22
제1절 국내 미디어리터러시 동향 및 이슈 분석 22
1. 국내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22
2. 국내 미디어교육 정책 현황 26
3. 미디어교육 지원 관련 법 발의 현황 28
제2절 해외 주요국 미디어리터러시 동향 및 이슈 분석 30
1. EU 31
2. 핀란드 32
3. 영국 36
4. 프랑스 39
5. 호주 41
6. 캐나다 44
7. 시사점 46
제3장 미디어리터러시 기존 문헌 검토 47
제1절 미디어리터러시 패러다임 변화 분석 47
1. 미디어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47
2.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와 미디어리터러시 48
3.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 53
제2절 미디어리터러시 지수개발 및 연구현황 분석 57
1.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관련 기존 모형 57
2.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구성 요소 60
3. 미디어리터러시 지수개발 연구 74
4. 시사점 85
제4장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개발 및 타당성 분석 87
제1절 디지털 사회에 적합한 미디어리터러시 재개념화 87
1. 일반인 인터뷰 결과 88
2. 전문가 인터뷰 결과 102
3. 인터뷰를 통한 미디어리터러시 생태계의 구성 108
제2절 미디어리터러시 지수개발 모형 설계 111
1. 본 연구의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모델 제안 111
2.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별 정의 114
제3절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및 측정 도구 개발 125
1. 지수구성절차 125
2.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 140
3. 추가 보완을 통한 본조사 164
제4절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66
제5절 디지털 사회 전국민 미디어리터러시 현황 분석 189
1. 전체 역량 18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192
3. 미디어리터러시 인식과 경험 등에 따른 역량 차이 197
제5장 결론 204
제1절 미디어교육 정책적 활용방안 204
제2절 미디어교육 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208
참고문헌 213
[붙임]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 실태조사 설문지 225
판권기 238
〈표 1-1〉 국내 미디어교육 부처 및 실시기관현황 19
〈표 2-1〉 기관별 설치근거 및 교육내용 23
〈표 2-2〉 시청자미디어센터 현황 24
〈표 2-3〉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요 미디어교육 사업 25
〈표 2-4〉 교육부 미디어리터러시교육(자유학기) 26
〈표 2-5〉 미디어교육 관련 국정과제 26
〈표 3-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차이 49
〈표 3-2〉매스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구분 50
〈표 3-3〉 Eshet-Alkalai(2004)의 디지털리터러시 기술 54
〈표 3-4〉 Bawden(2008) 디지털리터러시 54
〈표 3-5〉 Martin(2008)의 디지털리터러시 3단계 55
〈표 3-6〉 Belshaw(2012)의 디지털리터러시 55
〈표 3-7〉 미디어리터러시 모델의 유형화 58
〈표 3-8〉 EU-28개국 보고서에서 정의한 5가지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61
〈표 3-9〉 유럽헌장의 7가지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63
〈표 3-10〉 호주 Australian Media Literacy Alliance 미디어리터러시 프레임워크 64
〈표 3-11〉 21세기 핵심 역량 65
〈표 3-12〉 P21: 21세기 리터러시 관련 필수 역량 66
〈표 3-13〉 Chetty et al(2018) 디지털리터러시 능력 68
〈표 3-14〉 Ofcom의 미디어리터러시 필수 역량 69
〈표 3-15〉 EAVI(2009)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70
〈표 3-16〉 강정묵ㆍ송효진ㆍ김현성(2014) 디지털리터러시 필수 역량 71
〈표 3-17〉 양미석ㆍ김정겸(2016) 디지털리터러시 역량 72
〈표 3-18〉 백순근 외(2009), 민경석ㆍ서순식(2009), 김현철(2011)의 ICT 리터러시 역량 72
〈표 3-19〉 주요 연구에 나타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73
〈표 3-20〉 EU의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연구 프레임워크 75
〈표 3-21〉 한정선 외(2006) 디지털리터러시 구성 요인 81
〈표 3-22〉 안정임 외(2009) 미디어리터러시 구성요인 81
〈표 3-23〉 안정임 외(2013) 미디어리터러시 구성요인 82
〈표 3-24〉 국내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개발 84
〈표 4-1〉/〈표 4-27〉 학부모들의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이해 95
〈표 4-2〉 디지털 사회 미디어러터러시 문항의 탐색적 요인 101
〈표 4-3〉 초중고 학생들의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이해 102
〈표 4-4〉 본 연구의 미디어리터러시 정의 112
〈표 4-5〉 본 연구의 미디어리터러시 연구 모델 제안 113
〈표 4-6〉 CRAAP 모델의 구성 114
〈표 4-7〉 전문가 구성 130
〈표 4-8〉 비판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1
〈표 4-9〉 이용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3
〈표 4-10〉 생산 및 소통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4
〈표 4-11〉 사회적 소통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4
〈표 4-12〉 성찰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6
〈표 4-13〉 태도 역량에 대한 전문가vs일반인 중요도 136
〈표 4-14〉 1차 도출된 측정 문항에 대한 설문 문항 137
〈표 4-15〉 응답자의 특성 140
〈표 4-16〉 비판 역량의 기술통계량 142
〈표 4-17〉 이용 역량의 기술통계량 143
〈표 4-18〉 생산 및 표현 역량의 기술통계량 144
〈표 4-19〉 사회적 소통 역량의 기술통계량 144
〈표 4-20〉 성찰 역량의 기술통계량 145
〈표 4-21〉 태도 역량의 기술통계량 146
〈표 4-22〉 비판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7
〈표 4-23〉 비판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48
〈표 4-24〉 이용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9
〈표 4-25〉 이용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50
〈표 4-26〉 생산 및 표현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1
〈표 4-27〉 생산 및 표현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52
〈표 4-28〉 사회적 소통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2
〈표 4-29〉 사회적 소통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54
〈표 4-30〉 성찰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5
〈표 4-31〉 성찰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55
〈표 4-32〉 태도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6
〈표 4-33〉 태도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56
〈표 4-34〉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 문항의 탐색적 요인결과 157
〈표 4-35〉 잠재요인 집중타당도 160
〈표 4-36〉 도출된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 측정 문항 162
〈표 4-37〉 응답자의 특성 166
〈표 4-38〉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168
〈표 4-39〉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공통인자 결과 171
〈표 4-40〉 비판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74
〈표 4-41〉 비판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75
〈표 4-42〉 이용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75
〈표 4-43〉 이용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76
〈표 4-44〉 생산 및 표현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77
〈표 4-45〉 생산 및 표현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78
〈표 4-46〉 사회적 소통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79
〈표 4-47〉 사회적 소통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80
〈표 4-48〉 자기보호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81
〈표 4-49〉 자기보호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82
〈표 4-50〉 태도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82
〈표 4-51〉 태도 역량의 문항 제거시 신뢰도 183
〈표 4-52〉 잠재요인 집중타당도 184
〈표 4-53〉 디지털 사회 미디어리터러시 측정 문항 186
〈표 4-54〉 각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별 평균과 표준편차 189
〈표 4-55〉 측정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190
〈표 4-56〉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 192
〈표 4-57〉 연령에 따른 역량의 차이 193
〈표 4-58〉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따른 역량 차이 195
〈표 4-59〉 경제수준에 따른 역량 차이 196
〈표 4-60〉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198
〈표 4-61〉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인식에 따른 역량 198
〈표 4-62〉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199
〈표 4-63〉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필요성에 따른 역량 199
〈표 4-64〉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대상 200
〈표 4-65〉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상황 201
〈표 4-66〉 미디어 정보 획득 201
〈표 4-67〉 원하는 미디어리터러시 수강과목 202
〈표 4-68〉 참여를 원하는 미디어 활동 203
[그림 3-1] 미디어리터러시의 삼각형 모델 53
[그림 3-2] 미디어리터러시의 요소들 59
[그림 3-3] EU-28개국 보고서에 나타난 5가지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별 분포 62
[그림 3-4] EU-28개국 보고서에 145개 프로젝트에 나타난 5가지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별 분포 62
[그림 3-5] Summey(2013)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67
[그림 3-6] Mozilla(2018) 웹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68
[그림 3-7] EU의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평가 기준 구조 76
[그림 3-8] EU의 미디어리터러시 개인의 역량 세부 기준, 하위 요소, 지표 77
[그림 3-9] 유럽의 미디어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 78
[그림 4-1]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생태계 모델 110
[그림 4-2] 개인의 디지털 탐구 모델 120
[그림 4-3] 6가지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구조 124
[그림 4-4] 지수도출 초안 도출 과정 예시 129
[그림 5-1] 미디어리터러시 역량별 미디어교육 사업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