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Ⅱ.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정책 분석 및 선행 연구 분석 22
1.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정책 분석 23
가.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의 역사 23
나.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지원 학습 정책 현황 25
2.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0
가. 수업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0
나. 학교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7
다. 학교 밖 연계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관련 선행 연구 39
Ⅲ. 수업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요구 및 운영 사례 분석 42
1. 협력수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43
가. 협력수업 운영 방식 43
나. 협력교사의 역할 44
다. 협력수업 필요 교과 46
라. 협력수업 필요 학년 46
2. 협력수업 운영 모형별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48
가. 교수-관찰 유형 48
나. 스테이션 교수 유형 50
다. 평행 교수 유형 53
라. 대안 교수 유형 55
마. 팀티칭 교수 유형 57
바. 교수-지원 유형 59
3. 협력수업 운영 방향 및 세부 방안 61
가. 협력수업 운영 방향 61
나. 협력수업 실행 방안 63
4. 협력수업 운영 사례: 수학, 과학 73
가. 수학과 협력수업 운영 사례 73
나. 과학과 협력수업 운영 예시 85
5. 시사점 94
Ⅳ. 학교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요구 및 운영 사례 분석 97
1. 두드림팀 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98
가. 학교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두드림학교 운영 현황 98
나. 학교 내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두드림팀 요구 분석 101
2. 두드림팀 운영 사례 102
가. 두드림팀 조직 및 운영 102
나. 두드림학교 학습부진학생 선정 및 지원 절차 103
다. 두드림팀의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지원 사례 105
3. 시사점 107
Ⅴ. 학교 밖 연계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요구 및 운영 사례 분석 108
1.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109
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109
나.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요구 분석 113
2.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사례 114
가.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사례 114
나. 중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사례 119
다. 고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 사례 124
3. 시사점 126
Ⅵ. 요약 및 정책 방안 127
1. 요약 128
2. 정책 방안 130
참고문헌 144
[부록 1] 「협력교사제」에 대한 설문 - 초등학교 교사용 150
[부록 2] 「협력교사제」에 대한 설문 - 초등학교 관리자용 167
[부록 3] 「협력교사제」에 대한 설문 - 중학교 교사용 175
[부록 4] 「협력교사제」에 대한 설문 - 중학교 관리자용 195
[부록 5]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시ㆍ도별 현황 및 의견조사 - 시ㆍ도교육청 관계자 203
판권기 2
〈표 Ⅰ-1〉 응답자 현황 19
〈표 Ⅰ-2〉 설문 문항 구성 20
〈표 Ⅱ-1〉 학습부진학생 지도ㆍ지원 정책의 흐름 24
〈표 Ⅱ-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3단계 안전망 26
〈표 Ⅱ-3〉 1단계 안전망(수업 내 지원)의 시ㆍ도별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 27
〈표 Ⅱ-4〉 2단계 안전망(학교 내 지원)의 시ㆍ도별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 28
〈표 Ⅱ-5〉 3단계 안전망(학교 밖 지원)의 시ㆍ도별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 29
〈표 Ⅱ-6〉 협력교사제 관련 코티칭 수업 모형 33
〈표 Ⅲ-1〉 협력수업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_교사 응답 43
〈표 Ⅲ-2〉 협력수업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_학교 관리자 응답 44
〈표 Ⅲ-3〉 협력교사의 역할_교사 응답 45
〈표 Ⅲ-4〉 협력교사의 역할_학교 관리자 응답 45
〈표 Ⅲ-5〉 협력수업 필요 교과_교사 응답 46
〈표 Ⅲ-6〉 협력수업 필요 학년_교사 응답 47
〈표 Ⅲ-7〉 협력수업 필요 학년_학교 관리자 응답 47
〈표 Ⅲ-8〉 협력수업 운영 유형 48
〈표 Ⅲ-9〉 교수-관찰 유형의 기대효과 49
〈표 Ⅲ-10〉 교수-관찰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49
〈표 Ⅲ-11〉 교수-관찰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50
〈표 Ⅲ-12〉 스테이션 교수 유형의 기대효과 51
〈표 Ⅲ-13〉 스테이션 교수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52
〈표 Ⅲ-14〉 스테이션 교수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52
〈표 Ⅲ-15〉 평행 교수 유형의 기대효과 53
〈표 Ⅲ-16〉 평행 교수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54
〈표 Ⅲ-17〉 평행 교수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55
〈표 Ⅲ-18〉 대안 교수 유형의 기대효과 56
〈표 Ⅲ-19〉 대안 교수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56
〈표 Ⅲ-20〉 대안 교수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57
〈표 Ⅲ-21〉 팀티칭 교수 유형의 기대효과 58
〈표 Ⅲ-22〉 팀티칭 교수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58
〈표 Ⅲ-23〉 팀티칭 교수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59
〈표 Ⅲ-24〉 교수-지원 유형의 기대효과 60
〈표 Ⅲ-25〉 교수-지원 유형의 예상되는 문제점 60
〈표 Ⅲ-26〉 교수-지원 유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61
〈표 Ⅲ-27〉 협력수업 모형에 대한 선호도_교사 응답 62
〈표 Ⅲ-28〉 협력수업 모형의 현재 실현 가능성 vs. 중장기 운영 적절성_교사 응답 63
〈표 Ⅲ-29〉 협력교사 인력 배치 방법의 현재 실현 가능성과 중장기 운영 적절성_교사 응답 64
〈표 Ⅲ-30〉 현재 실현 가능성이 높은 협력교사 인력 형태 65
〈표 Ⅲ-31〉 교과 전담/특정 교과 정규교원 추가 배치하여 운영하는 방안 66
〈표 Ⅲ-32〉 신규 발령 교사를 협력교사로 운영하는 방안 66
〈표 Ⅲ-33〉 임용 미발령 대기자를 협력교사로 운영하는 방안 67
〈표 Ⅲ-34〉 교ㆍ사대 예비교사를 협력교사로 운영하는 방안 68
〈표 Ⅲ-35〉 협력교사 인력 형태에 적합한 수업 모형 69
〈표 Ⅳ-1〉 연도별 두드림학교 운영 현황 98
〈표 Ⅳ-2〉 개별 학생에게 제공한 맞춤형 프로그램 현황(중복응답) 100
〈표 Ⅳ-3〉 A교의 두드림팀 조직 102
〈표 Ⅳ-4〉 B교의 두드림팀 조직 103
〈표 Ⅳ-5〉 B교의 두드림학교 학습부진학생 선정 및 지원 절차 104
〈표 Ⅳ-6〉 C교의 두드림학교 학습부진학생 선정 절차 및 지원 프로그램 105
〈표 Ⅳ-7〉 B교의 두드림팀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지원 사례 106
〈표 Ⅴ-1〉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109
〈표 Ⅴ-2〉 시ㆍ도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모델 비교 110
〈표 Ⅴ-3〉 시ㆍ도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목표 및 특징 111
〈표 Ⅴ-4〉 시ㆍ도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조직 구성 112
〈표 Ⅴ-5〉 시ㆍ도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내용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