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홍원표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4
2. 관련 선행논의 검토 20
가.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변화 20
나. 미래 교육의 방향 23
다. 미래 교육과정의 비전과 인간상, 교수-학습 방향 26
3. 연구 내용 및 범위 29
4. 연구 방법 31
II.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33
1. 2030 미래 사회의 주요 변화 33
가. 빠르게 감소하는 우리나라 인구 33
나. 다문화 시대로 변화하는 한국 36
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과제 38
라. 팬데믹과 교육 환경의 변화 43
2. 교육에 대한 국제적 논의 동향 47
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48
나. 유네스코(UNESCO) 53
다.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 57
3. 빅데이터가 보여주는 미래 교육에 대한 인식 63
가. 분석 자료 63
나. 분석 방법 65
다. 분석 결과 66
4. 요약 및 시사점 74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과 개선 방향 76
1. 총론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 76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76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79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과 쟁점 89
2.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쟁점 93
가.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93
나.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97
3.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쟁점 105
가. 중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05
나.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요 쟁점 107
4.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쟁점 116
가.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과 교육과정 변화 방향 116
나.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쟁점 118
다. 고교학점제 128
5. 요약 및 정리 131
IV. 미래 사회 대비 주요국의 교육과정 동향 133
1. 호주 133
가. 호주의 국가 교육과정 체제 도입 및 개정 동향 134
나. 호주 국가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35
2. 영국(England) 142
가. 영국의 국가 교육과정 체제 도입 및 개정 동향 143
나. 영국 국가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45
3. 에스토니아 149
가. 에스토니아의 교육과정 정책 및 개정 동향 149
나. 에스토니아 국가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51
4. 핀란드 157
가. 핀란드의 교육과정 정책 및 개정 동향 158
나. 핀란드 국가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61
5. 캐나다(온타리오 주) 167
가. 온타리오 주의 교육과정 정책 및 개정 동향 167
나.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70
6. 시사점 176
V. 미래형 교육과정 구성 방안 180
1. 전문가 의견 조사 180
가. 전문가 의견 조사 개요 180
나. 조사 결과 181
2. 미래형 교육과정 구성 방안 제안 207
가. 미래 교육의 비전 208
나. 미래 학교의 모습 211
다. 미래형 교육과정에 적합한 인간상 217
라. 미래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220
마.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223
바. 학교급별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227
VI. 요약 및 결론 232
참고문헌 238
부록 252
1. 전문가 의견조사 문항(1차) 252
2. 전문가 의견조사 문항(2차) 261
3. 전문가 의견조사 문항(3차) 273
〈표 I-1-1〉 고교학점제 도입 일정 17
〈표 I-2-1〉 10년 후 중요한 이슈 20
〈표 I-2-2〉 4차 산업 혁명 사회에서 학교의 변화 방향 24
〈표 II-2-1〉 OECD Education 2030 역량의 구성요소 50
〈표 II-2-2〉 OECD 교육과정 및 교육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설계 원리 52
〈표 II-2-3〉 ESD 지속 가능성의 핵심역량 56
〈표 II-2-4〉 SDG1 학습 목표 57
〈표 II-2-5〉 세계경제포럼 21세기 기능들 59
〈표 II-2-6〉 Education 4.0(학습 내용) 61
〈표 II-2-7〉 Education 4.0(학습 경험) 62
〈표 II-3-1〉 미래 사회 관련 SNS 최다출현 단어 30 67
〈표 II-3-2〉 4차 산업혁명 관련 SNS 최다출현 단어 30 69
〈표 I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역량 77
〈표 III-1-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성 요소 78
〈표 III-1-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79
〈표 III-1-4〉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급별 교육 목표의 내용 80
〈표 III-1-5〉 교과별 핵심 개념(일부교과, 1개영역 제시) 84
〈표 III-1-6〉 인공지능과 관련된 고등학교 선택과목: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91
〈표 III-2-1〉 초등학교 교육 목표 신·구 비교 94
〈표 III-2-2〉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한글교육 차시 변화 94
〈표 III-2-3〉 '안전한 생활' 생활 안전 영역에 관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95
〈표 III-2-4〉 2015 개정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104
〈표 III-3-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중학교 관련 주요 개정 방향과 내용 106
〈표 III-3-2〉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요 내용 109
〈표 III-3-3〉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향과 정책 제언 115
〈표 I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보통교과 교과목 편제 123
〈표 III-4-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입 전형 및 평가의 연계를 위한 교사들의 요구 128
〈표 III-4-3〉 고교학점제 도입 단계 및 내용 130
〈표 III-5-1〉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 요약 131
〈표 IV-1-1〉 교육과정 설계 고려사항: 예비(Foundation Year)-12학년 137
〈표 IV-1-2〉 호주 교육과정 개정 일정 141
〈표 IV-2-1〉 영국의 학제와 주요 평가 144
〈표 IV-2-2〉 2014 영국 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조 146
〈표 IV-3-1〉 학년군에 따른 일반역량의 수준 단계화 152
〈표 IV-3-2〉 에스토니아 기초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교과역량 153
〈표 IV-3-3〉 에스토니아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ProgeTiger)의 교육 내용 155
〈표 IV-4-1〉 핀란드 교육과정 개정의 원칙 159
〈표 IV-4-2〉 핀란드 종합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60
〈표 IV-4-3〉 핀란드 학교가 형성해야 할 평가 문화의 핵심 특징 166
〈표 IV-5-1〉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초등교육(유치원-8학년) 교과목 편제 168
〈표 IV-5-2〉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중등교육(9-12학년) 교과목 편제 169
〈표 IV-5-3〉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교과역량 171
〈표 IV-5-4〉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성취 차트(achievement chart) 사례 173
〈표 V-1-1〉 델파이 조사 참가자 구성 181
〈표 V-1-2〉 '미래 교육의 방향과 목표' 2차 조사 결과 182
〈표 V-1-3〉 '미래 교육의 방향과 목표' 3차 조사 결과 183
〈표 V-1-4〉 '미래 학교의 모습 - 교육과정' 2차 조사 결과 184
〈표 V-1-5〉 '미래 학교의 모습 - 교육과정' 3차 조사 결과 184
〈표 V-1-6〉 '미래 학교의 모습 - 교육과정'의 집단 간 차이 185
〈표 V-1-7〉 '미래 학교의 모습 - 수업' 2차 조사 결과 186
〈표 V-1-8〉 '미래 학교의 모습 - 수업' 3차 조사 결과 186
〈표 V-1-9〉 '미래 학교의 모습 - 수업'의 집단 간 차이 187
〈표 V-1-10〉 '미래 학교의 모습 - 학교 문화' 2차 조사 결과 187
〈표 V-1-11〉 '미래 학교의 모습 - 학교 문화' 3차 조사 결과 188
〈표 V-1-12〉 '미래 학교의 모습 - 교육 지원 체제' 2차 조사 결과 189
〈표 V-1-13〉 '미래 학교의 모습 - 교육 지원 체제' 3차 조사 결과 189
〈표 V-1-14〉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차 조사 결과 190
〈표 V-1-15〉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3차 조사 결과 191
〈표 V-1-16〉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집단 간 차이 192
〈표 V-1-17〉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안점' 2차 조사 결과 192
〈표 V-1-18〉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안점' 3차 조사 결과 193
〈표 V-1-19〉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안점'의 집단 간 차이 194
〈표 V-1-20〉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안점'의 우선순위 195
〈표 V-1-21〉 '미래형 교육과정 중점 - 교수·학습의 변화' 2차 조사 결과 196
〈표 V-1-22〉 '미래형 교육과정 중점 - 교수·학습의 변화' 3차 조사 결과 196
〈표 V-1-23〉 미래형 교육과정 - 교수·학습의 변화' 집단 간 차이 197
〈표 V-1-24〉 '미래형 교육과정 중점 - 평가의 변화' 2차 조사 결과 198
〈표 V-1-25〉 '미래형 교육과정 중점 - 평가의 변화' 3차 조사 결과 198
〈표 V-1-26〉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2차 조사 결과 199
〈표 V-1-27〉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차 조사 결과 200
〈표 V-1-28〉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의 집단 간 차이 201
〈표 V-1-29〉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의 우선순위 201
〈표 V-1-30〉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2차 조사 결과 202
〈표 V-1-3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3차 조사 결과 203
〈표 V-1-32〉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2차 조사 결과 204
〈표 V-1-33〉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3차 조사 결과 204
〈표 V-1-34〉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의 집단 간 차이 205
〈표 V-1-35〉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2차 조사 결과 206
〈표 V-1-36〉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 3차 조사 결과 206
〈표 V-1-37〉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점'의 집단 간 차이 207
〈표 V-2-1〉 추구하는 인간상 제안들 218
〈표 VI-1-1〉 미래형 교육과정 체계 233
[그림 I-1-1] 미래형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19
[그림 I-2-1] 인공지능(AI)의 직업 대체율 22
[그림 I-2-2] 교육부 중점 추진전략 26
[그림 II-1-1]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 1960~2067년 34
[그림 II-1-2] 유소년 인구, 1960~2067년 35
[그림 II-1-3] 학령인구 연령구조, 2017~2067년(중위) 35
[그림 II-1-4] 대학입학 정원 대비 입학 가능 학생 수(추정) 36
[그림 II-1-5] 다문학 학생 현황(개요) 37
[그림 II-1-6] 인공지능의 발달 History 38
[그림 II-1-7] 인공지능으로 인한 각 국가별 일자리 대체율 추정치 39
[그림 II-1-8] 전 국민 AI·SW 교육방안(지역사회, 학교 관련) 40
[그림 II-1-9] ICT 보급 부문 상위 20개국 순위 41
[그림 II-1-10] 학교의 학생 수 대비 PC 수 42
[그림 II-1-11] 학교에서 ICT를 활용하는 빈도 43
[그림 II-1-12] 위기 기간 동안 정책 중요도에 대한 인식 46
[그림 II-1-13] 정책 어려움에 대한 인식 47
[그림 II-2-1] OECD 학습나침반 2030 49
[그림 II-2-2] 세계경제포럼 21세기 기능들 60
[그림 II-3-1] '미래 사회' SNS 워드 클라우드 67
[그림 II-3-2] '미래 사회' SNS 바이그램 워드 클라우드 68
[그림 II-3-3] '4차 산업혁명' SNS 워드 클라우드 69
[그림 II-3-4] '4차 산업혁명' SNS 바이그램 워드 클라우드 71
[그림 II-3-5] '미래 사회' + '교육' SNS 워드 클라우드(유니그램, 바이그램) 72
[그림 II-3-6] '4차 산업혁명' + '교육' SNS 워드 클라우드(유니그램, 바이그램) 73
[그림 II-3-7] '4차 산업혁명' + '학교' SNS 워드 클라우드(유니그램, 바이그램) 74
[그림 III-2-1] 한글 해득 관련 유·초 교육과정의 흐름 100
[그림 IV-2-1] 영국의 교육 전략 2015-2000 147
[그림 IV-4-1]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개념도 163
[그림 IV-5-1]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교과 교육과정(과학과) 내용 체계 172
[그림 V-2-1] 미래 학교의 모습에 대한 접근 211
[그림 V-2-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