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인간존중 의사소통 준비01 인간존중과 의사소통02 대상자 - 간호사 관계: 조력관계03 자기인식04 협력적 문제해결05 서로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과 문화Part 2 대상자 중심의 의사소통 태도와 기술06 온정으로 대하기07 존중하기08 진실하기09 공감하기10 자기노출 이용하기11 구체적으로 말하기12 질문하기13 의견 제시하기14 유머 사용하기15 영성 수용: 의미 찾기Part 3 의사소통 역량 개발과 성장16 지지 요청하기17 평가불안의 극복18 피드백을 통한 성장19 명상과 이완요법의 활용20 심상요법의 활용21 긍정적 자기대화22 조직 성장을 위한 협력과 소통23 디지털 시대의 소통Part 4 도전적 상황에서의 의사소통24 직면의 기술25 불합리한 요청의 거절26 곤경에 처한 대상과의 주장적이고 책임감 있는 의사소통27 다가가기 “어려운” 대상과의 주장적이고 책임감 있는 의사소통28 주장적이고 책임감 있는 팀 갈등 관리29 죽음을 앞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30 인간존중을 위한 지속적인 헌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