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3. 선행연구 분석 17
가. 농어촌 및 소규모 학교 관련 연구 17
나. 학령인구 감소 및 미래 교육 체제 관련 연구 21
다. 시사점 23
Ⅱ.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경북교육의 현황 분석 및 변화 예측 24
1. 경북의 행정 구역 및 지리적 위치 25
2.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경북교육 관련 현황 분석 26
가. 학생 수 현황 26
나. 경북 지역 학교 수 현황 29
3. 변화 예측 34
가. 전국 단위 학생 수 추계 34
나. 경북 지역 인구 추계 35
다. 경북 지역 교원 수 추계 40
Ⅲ.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분석 44
1. 당면한 문제점 45
가. 형식적인 통합에 그친 통합운영학교 45
나. 다문화 학생 및 기초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 관련 문제점 47
다. 농어촌 지역의 인력난 48
라.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49
2. 학령기 인구 감소에 따른 경북교육의 변화 50
가. 복식 학급의 증가 50
나. 공동 교육과정 운영 확대 52
다. 통학 지원 체제의 중요성 증대 52
라. 지역 문화 센터로서의 학교 54
3. 경북교육 개선 관련 요구 55
가. 공동 인력풀 지원 체제의 마련 55
나.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교육 시스템 구축 56
다. 미래교육을 대비하기 위한 학교 공간의 혁신 57
라. 경북형 소규모 학교 모델 정립 58
마. 다양한 미래 학교 모델의 제안 60
바. 미래 기숙형 학교 모델의 제안 62
사. 초ㆍ중 통합학교 운영의 정상화 65
아.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의 강화 67
Ⅳ. 국외 사례 분석 :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일본의 교육 정책적 대응 69
1. 법령에 제시된 학교 규모 표준 및 현황 70
2. 도쿠시마 현의 사례 73
3. 소자화(少子化)ㆍ인구 감소 사회에 대응한 학교교육 추진 사업 위탁 76
가. 조사 연구 1 : 학교 통합을 한 경우의 교육 환경 충실 사례 76
나. 조사 연구 2 : 소규모 학교를 존속시키는 경우의 교육 활동의 고도화 80
4. 시사점 83
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 방향 탐색 85
1.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모형 탐색 86
가. 통합운영학교 87
나. 지역연계 학교 95
다. 온라인 교육 100
2.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경북교육 정책 개선 방안 탐색 105
가. 교육과정 개발 지원 105
나. 자유학구제 정책의 안정적 확대 지원 125
다. 법적 기반 확충 128
라. 기숙형 학교 개선 136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39
1. 요약 140
2. 정책 제언 147
참고문헌 151
[부록] 2020년 경북교육포럼 발제 PPT의 주요 내용 발췌본 158
판권기 2
〈표 Ⅰ-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일자 및 지역 16
〈표 Ⅰ-2〉 전문가협의회 일자 및 참여자 16
〈표 Ⅰ-3〉 일본의 초중일관교육학교와 의무교육학교의 비교 20
〈표 Ⅰ-4〉 농어촌 지역 학교 운영 모형 20
〈표 Ⅰ-5〉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본 학생 수 감소 관련 교육 이슈 21
〈표 Ⅱ-1〉 경북의 학생 수 변화 27
〈표 Ⅱ-2〉 경북 지역의 연도별 초등학생 수 추정 27
〈표 Ⅱ-3〉 경북 지역의 연도별 중학생 수 추정 28
〈표 Ⅱ-4〉 경북 지역 초등학교 및 중학교 현황 29
〈표 Ⅱ-5〉 경북 지역 초등학교 수 변화 30
〈표 Ⅱ-6〉 경북 지역 행정구역별 초등학교 개황 : 국ㆍ공립+사립 31
〈표 Ⅱ-7〉 경북 지역 행정구역별 중학교 개황 : 국ㆍ공립+사립 32
〈표 Ⅱ-8〉 경북 지역 연령대별 인구 추계 35
〈표 Ⅱ-9〉 경북 지역 시ㆍ군 지역별 인구 성장률 : 2026~2028 38
〈표 Ⅱ-10〉 경북 지역 시ㆍ군별 인구 성장률: 2029~2031 39
〈표 Ⅱ-11〉 초등학교 일반학급 학생 배치 기준 41
〈표 Ⅱ-12〉 향후 4년간 초등학교 학급 변동 현황: 국ㆍ공ㆍ사립 포함 41
〈표 Ⅱ-13〉 향후 4년간 경상북도교육청 초등 신규 교사 필요 인원 42
〈표 Ⅱ-14〉 향후 4년간 경상북도교육청 내 초등학교 교원 예상 인원수 42
〈표 Ⅲ-1〉 복식학급지원강사의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복식 학급을 운영한 경험 50
〈표 Ⅲ-2〉 복식학급지원강사의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복식 학급을 운영한 경험 비율 51
〈표 Ⅳ-1〉 일본 공립소학교의 학급규모별 학교 수 70
〈표 Ⅳ-2〉 패키지 스쿨 관련 주요 활동 75
〈표 Ⅴ-1〉 초ㆍ중등학교 적정 규모에 대한 정부의 권고 기준 89
〈표 Ⅴ-2〉 교육 생태계의 구조 97
〈표 Ⅴ-3〉 Y초등학교 연간 수업 일정 106
〈표 Ⅴ-4〉 Y초등학교 람사르 습지도시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107
〈표 Ⅴ-5〉 Y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의 교육 중점(일부) 107
〈표 Ⅴ-6〉 Y초등학교의 특색 교육과정 108
〈표 Ⅴ-7〉 J초등학교의 나눔공동체 운영 일정 110
〈표 Ⅴ-8〉 J초등학교 2018년 1학기 마을프로젝트 학습 개요 111
〈표 Ⅴ-9〉 J초등학교 2018년 2학기 프로젝트 학습 '우리 마을의 가을' 111
〈표 Ⅴ-10〉 J초등학교 마을 선생님 활동 명단 112
〈표 Ⅴ-11〉 J초등학교 속리산 디스커버리 여름 학교 113
〈표 Ⅴ-12〉 G초등학교 2019학년도 1학기 프로젝트 학습 114
〈표 Ⅴ-13〉 G초등학교 2019학년도 5학년 1학기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일부) 115
〈표 Ⅴ-14〉 G초등학교 창의체험 행복주간 운영 일정 117
〈표 Ⅴ-15〉 P초등학교의 토의ㆍ토론 수업 119
〈표 Ⅴ-16〉 P초등학교의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119
〈표 Ⅴ-17〉 P초등학교 3, 4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 사례 120
〈표 Ⅴ-18〉 P초등학교의 예술교육 시수 121
〈표 Ⅴ-19〉 P초등학교의 예술교육을 위한 예술공동체 조직 121
〈표 Ⅴ-20〉 P초등학교의 예술교육을 위한 장소 및 용도 122
〈표 Ⅴ-21〉 전라북도교육청의 작은 학교 및 농어촌 교육 지원 관련 법적 근거 129
〈표 Ⅴ-22〉 강원도교육청의 작은 학교 및 농어촌 교육 지원 관련 법적 근거 131
〈표 Ⅴ-23〉 교육청별 소규모 학교 지원 관련 조례 132
[그림 Ⅱ-1] 경북의 행정 구역 지도 25
[그림 Ⅱ-2] 경북 지역 학생 수 변화 27
[그림 Ⅱ-3] 경북 지역 학교급 별 소규모 학교 비율(2019년) 33
[그림 Ⅱ-4] 100명 이하 소규모 학교 비율(389교, 2019년) 33
[그림 Ⅱ-5] 전국 학령기 인구 추계 34
[그림 Ⅱ-6] 경북 지역 학령기 인구 추계 40
[그림 Ⅳ-1] 일본 공립소학교의 학급규모별 학교 수 추이 71
[그림 Ⅳ-2] 일본 공립중학교의 학급규모별 학교 수 추이 71
[그림 Ⅴ-1] Y초등학교 학생의 중국 탐방 소감문 109
[그림 Ⅵ-1] 소규모 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육체제 구축 방안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