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제1장 서론 9
제1절 필요성과 추진 방향 10
1. 사업 필요성과 목적 10
2. 사업 추진 방향 11
3. 미디어통계포털(KISDI STAT) 구축사업 주요 내용 13
제2절 타기관 통계정보시스템 벤치마킹 21
1. 목표 21
2. 벤치마킹 21
제2장 주요 시스템 개선 및 DB 구축 28
제1절 주요 시스템 개선 29
1. 홈페이지 디자인 리뉴얼 29
2. 콘텐츠 제공 기능 개선 31
3. 맵차트 적용 37
4. 시각화통계 개선 39
제2절 주요 조사결과 DB 구축 40
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자료 DB 구축 40
2. 국제방송시장조사 자료 DB 구축 55
제3절 통계 이용자와 소통 강화 61
1. 제7기 KISDI STAT 서포터즈 운영 61
2. 미디어 통계 수첩 발간 66
3. KISDI STAT Report 발간자료 DB 구축 69
제3장 한국미디어패널 조사자료 지표화 72
제1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지표화의 목적 73
1. 시계열 지표의 구성 73
2. 지표화 기본 방향 73
제2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지표 구성 74
1. 미디어 이용행태 포괄 지표 74
2. 지표의 구성 76
제3절 미디어 이용행태 데이터를 통한 지표 산출 82
1. 레이어별 지표 82
2. 장소별 지표 82
3. 레이어간 지표 83
4. 설문지-시계열 및 2차 지표 84
제4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판권기 89
[표 1-1] 위탁사업 개요 13
[표 1-2] 사업 주요 내용과 세부 사항 15
[표 1-3] 기능개선 및 운영-주요 일정 18
[표 1-4] 주요 회의 일정과 회의 내용 19
[표 1-5] 산출물 내역 20
[표 2-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DB 항목 41
[표 2-2]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변경사항 43
[표 2-3]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변경사항 49
[표 3-1] 미디어 구성 레이어 74
[표 3-2] 레이어별 요소 76
[표 3-3] 행위 변환표 77
[표 3-4] 연결 변환표 79
[표 3-5] 매체 변환표 80
[표 3-6] 장소 재구분 82
[그림 1-1] KISDI STAT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방향 12
[그림 1-2] KISDI STAT 정보시스템 사업추진 로드맵 13
[그림 1-3]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22
[그림 1-4] EPU지수 23
[그림 1-5] 경제 이슈 키워드 네트워크 23
[그림 1-6] EPU지수 & 경제 이슈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화면 24
[그림 1-7] 소셜데이터 분석 서비스화면 25
[그림 1-8] 빅카인즈 서비스화면 26
[그림 1-9] 빅카인즈 서비스 개념도 27
[그림 1-10] 빅카인즈 시각화 결과물 27
[그림 2-1] KISDI STAT 리뉴얼 홈화면 비교 29
[그림 2-2] KISDI STAT 리뉴얼된 홈화면 30
[그림 2-3]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보고서 제공 화면 32
[그림 2-4]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제공 화면 33
[그림 2-5]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인포그래픽 제공 화면 34
[그림 2-6]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통계표 조회 화면 35
[그림 2-7] KISID STAT Report 제공 화면 36
[그림 2-8] 국내 지도로 보는 통계 제공 맵챠트 화면 37
[그림 2-9] 국가별 지도로 보는 통계 제공 맵챠트 화면 38
[그림 2-10] 시각화통계 제공 화면 및 설명 39
[그림 2-11] 국가 일반정보 화면 예시 - 미국 57
[그림 2-12] 방송사업자 정보 화면 58
[그림 2-13] 국제방송수용자조사 제공 화면 59
[그림 2-14] 국제방송법률조사 제공 화면 60
[그림 2-15] KISDI STAT 블로그 화면 61
[그림 2-16] KISDI STAT MATE 월별 활동 62
[그림 2-17] KISDI STAT 블로그 미디어 뉴스 게시글 63
[그림 2-18] KISDI STAT 블로그 KISDI STAT Report 게시판 화면 64
[그림 2-19]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 이벤트 64
[그림 2-20] 미디어 통계 수첩 68
[그림 2-21] KISDI STAT Report 보고서 DB 자료 70
[그림 2-22] KISDI STAT Report 발간물 71
[그림 3-1] TV 방송 프로그램의 레이어간 지표: TV방송프로그램-실시간-케이블-유선-가정용TV [평일] 83
[그림 3-2] 미디어의 탈가내화 지표 84
[그림 3-3] TV 방송 프로그램 시청 탈구 지표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