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3
제1장 2020년 조사 개요 32
제1절 2020년 조사 개요 및 주요 연구 내용 33
1. 사업 개요 33
2. 주요 연구 내용 34
3. 추진 체계 36
제2절 자료 제공 37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37
2. 통합코드북 및 유저가이드 제공 39
제3절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42
1. 신규 조사 사항 53
2. 조사 삭제 및 개선 사항 60
제4절 제8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경과 62
1. 학술대회 개요 62
2. 학술대회 진행 경과 62
3. 학술대회 개최 결과 63
4. 학술대회 기대 효과 64
제2장 표본 설계 65
제1절 모집단 분석 및 표본 배분 66
1. 모집단 분석 66
2. 표본 배분 68
제2절 패널 구축 및 유지 현황 71
1. 11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71
2. 2020년(11차년도) 조사의 한계점 72
제3절 가중치 산정 및 추정 77
1. 가중치 산정 개요 77
2. 11차년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중치 산출 방법 81
제3장 실사 경과 106
제1절 실사 개요 107
제2절 실사 준비 107
1. 패널가구 리스트 정리 및 사전 접촉 108
2. 패널 가구 사전 접촉 109
3. 홍보채널 구축 109
4. 협조요청 공문 및 콜센터 설치 110
5. 기본 조사 도구 준비 110
제4장 주요 조사 결과 116
제1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117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117
2. 응답 가구원 특성 119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121
제2절 2020년 주요 조사 결과 122
1.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 및 이용 현황 122
2. 방송 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155
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166
4. 미디어 이용 행태 170
5. 뉴미디어 이용 행태 183
6. 여가ㆍ문화 활동 190
7. 미디어 이용 제한 현황 192
8.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195
9.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 197
10. 미디어 다이어리 202
11. 미디어 다이어리 동시 이용 229
12. 미디어 다이어리 연계분석 238
제5장 종단 분석 243
제1절 미디어 기기 보유 244
1. TV 244
2. 라디오 245
3. 가정용 비디오재생 기기 245
4. 촬영기기 246
5. 가정용 전화기 246
6. 컴퓨터 247
7. 휴대폰 247
제2절 미디어 이용 행태 248
1. 미디어 사용 248
2.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248
3. 모바일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행태 249
4.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249
제3절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252
1.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252
2.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253
[부록 1] 설문지 255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297
[부록 3] 주요 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361
[부록 4] 유저가이드북 363
Ⅰ.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소개 367
1. 조사 개요 367
2. 조사 범위 및 내용 367
(1) 가구용 설문지 368
(2) 개인용 설문지 372
Ⅱ. 표본 설계 및 추출과 가중치 산정 380
1. 표본 설계 380
2. 패널 구축 현황 381
3. 가중치 산정 및 추정 382
(1) 종단 가중치 산출 방법 382
1) 가구 가중치 산정 382
2) 개인 가중치 산정 384
(2) 횡단 가중치 산출 방법 385
1) 가구 가중치 산정 385
2) 개인 가중치 산정 386
Ⅲ. 데이터 이용방법 387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사용 안내 387
2. 변수명 부여의 원칙 389
(1) 가구/개인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89
1) 기본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389
2)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389
(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90
1)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90
2)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90
3)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91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92
1)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92
2)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매체별 계산변수 394
판권기 397
〈표 1-1〉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 조사 개요 33
〈표 1-2〉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8
〈표 1-3〉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8
〈표 1-4〉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변경사항 42
〈표 1-5〉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변경사항 48
〈표 2-1〉 일반가구 모집단 현황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67
〈표 2-2〉 KMPS11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2차년도) 68
〈표 2-3〉 KMPS19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10차년도) 69
〈표 2-4〉 KMPS19 각 시도별 조사구 최종 배분 현황(10차년도) 70
〈표 2-5〉 각 시도별 11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71
〈표 2-6〉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이슈로 인한 거절 현황 73
〈표 2-7〉 원 패널 및 보완패널 모집단 현황 73
〈표 2-8〉 지역별 KMPS11 유지 현황(원가구 기준) 74
〈표 2-9〉 최근3년간 접촉 회차별 접촉 결과 현황(KMPS11 기준) 75
〈표 2-10〉 최근 3년간 미조사 사유(원패널 기준) 76
〈표 2-11〉 각 시ㆍ도별 가구 수 현황 79
〈표 2-12〉 각 지역 구분의 주택유형별 가구 현황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80
〈표 2-13〉 각 지역 구분의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80
〈표 2-14〉 2차-11차년도의 표본유지 및 이탈 현황 82
〈표 2-15〉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KMPS11) 82
〈표 2-16〉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KMPS19) 83
〈표 2-17〉 10차년도 기준 11차년도 조사의 응답 여부 현황 83
〈표 2-18〉 성별 응답여부 현황 84
〈표 2-19〉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84
〈표 2-20〉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85
〈표 2-21〉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85
〈표 2-22〉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86
〈표 2-23〉 성별 응답여부 현황 86
〈표 2-24〉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87
〈표 2-25〉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87
〈표 2-26〉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88
〈표 2-27〉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89
〈표 2-28〉 성별 응답여부 현황 89
〈표 2-29〉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90
〈표 2-30〉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90
〈표 2-31〉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91
〈표 2-32〉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92
〈표 2-33〉 성별 응답여부 현황 93
〈표 2-34〉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93
〈표 2-35〉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93
〈표 2-36〉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94
〈표 2-37〉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95
〈표 2-38〉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96
〈표 2-39〉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계수 추정값 97
〈표 2-40〉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 (2020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99
〈표 2-41〉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2020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99
〈표 2-42〉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100
〈표 2-43〉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2020년 기준 추계) 101
〈표 2-44〉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102
〈표 2-45〉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계수 추정값 103
〈표 4-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118
〈표 4-2〉 응답 가구 특성 119
〈표 4-3〉 응답 개인 특성 120
〈표 4-4〉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121
〈표 4-5〉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22
〈표 4-6〉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123
〈표 4-7〉 가구 내 텔레비전 형태별 보유 현황 124
〈표 4-8〉 보유 디지털 TV 특성 127
〈표 4-9〉 가구 보유 TV 이용가구원 현황 128
〈표 4-10〉 가구 내 안테나 종류 128
〈표 4-11〉 가구 내 OTT형 셋톱박스 보유 현황 129
〈표 4-12〉 가구 내 AI 셋톱박스 보유 현황 129
〈표 4-13〉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29
〈표 4-14〉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 재생/녹화 기기 보유 현황 130
〈표 4-15〉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 재생/녹화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31
〈표 4-16〉 가구 내 촬영 기기 보유 현황 131
〈표 4-17〉 가구 내 카메라 기능 132
〈표 4-18〉 가구 내 캠코더 기능 132
〈표 4-19〉 가구 내 촬영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32
〈표 4-20〉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133
〈표 4-21〉 가구 내 보유 가정용 및 휴대용 게임기 기능 134
〈표 4-22〉 가구 내 게임기 이용가구원 현황 134
〈표 4-23〉 가구 내 드론 기기 보유 현황 135
〈표 4-24〉 가구 내 보유 드론 기기 주 이용 목적 135
〈표 4-25〉 가구 내 드론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36
〈표 4-26〉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136
〈표 4-27〉 가구 내 보유 가정용 전화기 기능 137
〈표 4-28〉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이용가구원 현황 137
〈표 4-29〉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138
〈표 4-30〉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139
〈표 4-31〉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139
〈표 4-32〉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140
〈표 4-33〉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41
〈표 4-34〉 가구 내 컴퓨터 이용가구원 현황 142
〈표 4-35〉 가구 내 기타 미디어기기 보유 현황 143
〈표 4-36〉 가구 내 사물인터넷 기기 보유 현황 143
〈표 4-37〉 가구 내 보유 음성인식 인공지능기기 종류 및 이용목적 144
〈표 4-38〉 가구 내 음성인식 인공지능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45
〈표 4-39〉 가구 내 자동차 보유 현황 145
〈표 4-40〉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146
〈표 4-41〉 차량용 내비게이션 기능 147
〈표 4-42〉 차량용 오디오기기, 비디오기기 보유여부 및 기능 148
〈표 4-43〉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48
〈표 4-44〉 종류별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49
〈표 4-45〉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 세부 기능별 구분 150
〈표 4-46〉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151
〈표 4-47〉 개인 태블릿 PC 보유 현황 151
〈표 4-48〉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52
〈표 4-49〉 웨어러블 기기 보유 현황 153
〈표 4-50〉 웨어러블 기기 유형 및 이용 목적_복수응답 154
〈표 4-51〉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56
〈표 4-52〉 유선 인터넷 가입서비스 유형 156
〈표 4-53〉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157
〈표 4-54〉 단독 가입 상품 서비스 제공 사업자 158
〈표 4-55〉 방송통신 서비스 첫 번째 결합상품 약정 이용 현황 159
〈표 4-56〉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약정 이용 현황 160
〈표 4-57〉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결합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61
〈표 4-58〉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62
〈표 4-59〉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163
〈표 4-60〉 TV VOD 서비스 이용 요금 현황(가구) 164
〈표 4-61〉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65
〈표 4-62〉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시 주 구매매체, 결제수단, 연간 이용 횟수 167
〈표 4-63〉 데이터 기반 통화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및 월평균 이용 시간 170
〈표 4-64〉 OTT 이용 현황 187
〈표 4-65〉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188
〈표 4-66〉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191
〈표 4-67〉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제한 현황(복수응답) 192
〈표 4-68〉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193
〈표 4-69〉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염려 내용(복수응답) 194
〈표 4-70〉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2
〈표 4-71〉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3
〈표 4-72〉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4
〈표 4-73〉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5
〈표 4-74〉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6
〈표 4-75〉 세부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7
〈표 4-76〉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9
〈표 4-77〉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1
〈표 4-78〉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3
〈표 4-79〉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4
〈표 4-80〉 주중/주말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5
〈표 4-81〉 주중/주말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5
〈표 4-82〉 주중/주말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5
〈표 4-83〉 주중/주말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5
〈표 4-84〉 주중/주말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6
〈표 4-85〉 주중/주말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6
〈표 4-86〉 주중/주말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6
〈표 4-87〉 주중/주말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6
〈표 4-88〉 주중/주말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7
〈표 4-89〉 주중/주말별 VR/AR 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7
〈표 4-90〉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8
〈표 4-91〉 주중/주말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8
〈표 4-92〉 주중/주말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9
〈표 4-93〉 주중/주말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9
〈표 4-94〉 주중/주말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9
〈표 4-95〉 주중/주말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9
〈표 4-96〉 주중/주말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0
〈표 4-97〉 주중/주말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0
〈표 4-98〉 주중/주말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0
〈표 4-99〉 주중/주말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0
〈표 4-100〉 주중/주말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1
〈표 4-101〉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1
〈표 4-102〉 주중/주말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2
〈표 4-103〉 주중/주말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2
〈표 4-104〉 주중/주말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2
〈표 4-105〉 주중/주말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2
〈표 4-106〉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이용행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3
〈표 4-107〉 종이 매체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4
〈표 4-108〉 TV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4
〈표 4-109〉 컴퓨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5
〈표 4-110〉 전화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6
〈표 4-111〉 촬영기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7
〈표 4-112〉 오디오기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7
〈표 4-113〉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8
〈표 4-114〉 게임기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8
〈표 4-115〉 공간미디어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8
〈표 4-116〉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229
〈표 4-117〉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230
〈표 4-118〉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230
〈표 4-119〉 주로 이용한 매체 10순위 231
〈표 4-120〉 동시에 이용한 매체 10순위 231
〈표 4-121〉 주로 이용한 매체 - 동시에 이용한 매체 232
〈표 4-122〉 주로 이용한 행위 10순위 234
〈표 4-123〉 동시에 이용한 행위 10순위 234
〈표 4-124〉 주로 이용한 행위 - 동시에 이용한 행위 235
〈표 4-125〉 주매체-주행위-동시매체-동시행위 237
〈표 4-126〉 대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38
〈표 4-127〉 세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순위 241
〈표 5-1〉 연도별 TV 보유 현황 244
〈표 5-2〉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 현황 245
〈표 5-3〉 연도별 스마트 기능 가능 여부 245
〈표 5-4〉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245
〈표 5-5〉 연도별 가정용 비디오 재생기기 보유 현황 245
〈표 5-6〉 연도별 촬영기기 보유 현황 246
〈표 5-7〉 연도별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246
〈표 5-8〉 연도별 컴퓨터 보유 현황 247
〈표 5-9〉 연도별 휴대폰 보유 현황 247
〈표 5-10〉 연도별 미디어 이용 행태 248
〈표 5-11〉 연도별 인터넷 동호회/카페/클럽 회원가입 현황 248
〈표 5-12〉 연도별 모바일기기 이용행태 249
〈표 5-13〉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순위) 249
〈표 5-14〉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2+3순위) 251
〈표 5-15〉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현황 252
〈표 5-16〉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253
〈그림 1-1〉/〈그림 1-2〉 통합코드북 가구 가이드 예시 39
〈그림 1-2〉/〈그림 1-3〉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변수 비교 예시 40
〈그림 1-3〉/〈그림 1-4〉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미디어 보유기기 예시 40
〈그림 1-4〉/〈그림 1-5〉 2020년 유저가이드 표지 41
〈그림 1-5〉/〈그림 1-6〉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관련 설문 문항 54
〈그림 1-6〉/〈그림 1-7〉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 관련 설문 문항 55
〈그림 1-7〉/〈그림 1-9〉 뉴미디어 이용 현황 관련 설문 문항 57
〈그림 1-8〉/〈그림 1-8〉 뉴미디어 이용 현황 관련 설문 문항 59
〈그림 1-9〉/〈그림 1-10〉 제8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프로그램 64
〈그림 3-1〉 패널가구 리스트 정리 절차 108
〈그림 3-2〉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팜플렛 109
〈그림 3-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협조 공문 110
〈그림 3-4〉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및 개인용 설문지 111
〈그림 3-5〉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작성 가이드북 112
〈그림 3-6〉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패널가구 기본 정보표 113
〈그림 3-7〉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면접원 지침서 113
〈그림 3-8〉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용어 설명집 114
〈그림 3-9〉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가이드 115
〈그림 4-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125
〈그림 4-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125
〈그림 4-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126
〈그림 4-4〉 가구 보유 TV 제조사 126
〈그림 4-5〉 가구 보유 TV 사용기간 127
〈그림 4-6〉 개인 휴대폰 종류 149
〈그림 4-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55
〈그림 4-8〉 유선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157
〈그림 4-9〉 상품ㆍ서비스 구매 전 가장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채널 166
〈그림 4-10〉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경험 166
〈그림 4-11〉 인터넷 전용 은행 이용 경험 168
〈그림 4-12〉 모바일 간편 송금 서비스 이용 현황 169
〈그림 4-13〉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현황 169
〈그림 4-14〉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71
〈그림 4-15〉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71
〈그림 4-16〉 신문 구독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 172
〈그림 4-17〉 데스크탑 PC 또는 노트북 활용 능력 174
〈그림 4-18〉 스마트기기 활용 능력 176
〈그림 4-19〉 개인 이메일 사용 비율 177
〈그림 4-20〉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177
〈그림 4-21〉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비율 178
〈그림 4-22〉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178
〈그림 4-23〉 개인 블로그 운영 비율 179
〈그림 4-24〉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179
〈그림 4-25〉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비율 180
〈그림 4-26〉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180
〈그림 4-27〉 인터넷 활동 현황 181
〈그림 4-28〉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경험 182
〈그림 4-29〉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비율 183
〈그림 4-30〉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183
〈그림 4-31〉 OTT 서비스 이용 비율 184
〈그림 4-32〉 주로 이용하는 OTT 서비스 185
〈그림 4-33〉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의 주 이용 콘텐츠 유형 185
〈그림 4-34〉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의 주 이용 매체 186
〈그림 4-35〉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비율 188
〈그림 4-36〉 주로 이용하는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189
〈그림 4-37〉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현황 190
〈그림 4-38〉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196
〈그림 4-39〉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 198
〈그림 4-40〉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계속) 200
〈그림 4-41〉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2
〈그림 4-42〉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4
〈그림 4-43〉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6
〈그림 4-44〉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08
〈그림 4-45〉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0
〈그림 4-46〉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2
〈그림 4-47〉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4
〈그림 4-48〉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18
〈그림 4-49〉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1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16
〈부록 표-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97
〈부록 표-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98
〈부록 표-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99
〈부록 표-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0
〈부록 표-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1
〈부록 표-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2
〈부록 표-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3
〈부록 표-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4
〈부록 표-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5
〈부록 표-1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6
〈부록 표-1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07
〈부록 표-1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08
〈부록 표-1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09
〈부록 표-1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0
〈부록 표-1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1
〈부록 표-1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2
〈부록 표-1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3
〈부록 표-1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4
〈부록 표-1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5
〈부록 표-2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16
〈부록 표-2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17
〈부록 표-2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18
〈부록 표-2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19
〈부록 표-2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0
〈부록 표-2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1
〈부록 표-2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2
〈부록 표-2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이용행위)(전체 응답자 기준) 323
〈부록 표-2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4
〈부록 표-2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5
〈부록 표-3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26
〈부록 표-3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27
〈부록 표-3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28
〈부록 표-3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29
〈부록 표-3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0
〈부록 표-3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1
〈부록 표-3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2
〈부록 표-3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3
〈부록 표-3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4
〈부록 표-3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5
〈부록 표-4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36
〈부록 표-41〉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37
〈부록 표-42〉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38
〈부록 표-43〉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39
〈부록 표-44〉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0
〈부록 표-45〉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1
〈부록 표-46〉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2
〈부록 표-47〉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3
〈부록 표-48〉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4
〈부록 표-49〉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5
〈부록 표-50〉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7
〈부록 표-51〉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9
〈부록 표-52〉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1
〈부록 표-53〉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53
〈부록 표-54〉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5
〈부록 표-55〉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57
〈부록 표-56〉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9
[부록 3] 주요 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16
〈부록 표-57〉 가구설문 주요 조사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결과 361
〈부록 표-58〉 개인설문 주요 조사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결과 362
[부록 4] 유저가이드북 366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 항목 368
[표 1-2] 연도별 가구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368
[표 1-3] 연도별 개인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372
[표 1-4] 미디어 다이어리 보기카드 376
[표 2-1] 가구 패널 유지 현황 381
[표 2-2] 개인 패널 유지 현황 381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88
[표 3-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가로통합 분할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88
[표 3-3]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89
[표 3-4]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92
[표 3-5]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