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만든 사람들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과제 14
제II장 연구(활동)의 내용 17
1. 협력적 멘토링 실행연구의 절차 17
2. 선정된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 18
3. 협력적 멘토링 실행연구의 자료수집방법 20
제III장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유형분류 결과 25
1.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유형분류 기준마련 25
2.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유형별 의미 26
가. 교수설계역량(유연성/계획성)이란 26
나. 수업촉진역량(통합성/실천성)이란 26
다. 성찰지원역량(적응성/안정성)이란 26
제IV장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설계 31
1.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설계 방향 31
2.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모듈별 진행과정 35
제V장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행 43
1. 교사네트워크를 통한 교수설계역량 강화 43
2. 교사네트워크를 통한 수업촉진역량 강화 50
3. 교사네트워크를 통한 성찰지원역량 강화 5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61
나. 수업 재구성의 방향 61
다. 수업의 백워드 설계(재구성 주제 : 마음 현미경) 61
제VI장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69
부록 1. 4학년 1학기 국어교과 9. 자랑스러운 한글 / 정민수 71
부록 2. 초등학교 학년군별 교과 영역별 성취기준 분석자료 77
〈표 1〉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도출을 위한 실행연구의 절차 17
〈표 2〉 선정된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 19
〈표 3〉 최종 도출된 멘토교사의 핵심역량(18개) 19
〈표 4〉 교사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멘토링 실행활동 주차별 활동단계 21
〈표 5〉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고려사항 34
〈표 6〉 멘토교사 중점 협력학습 진행단계별 실행 루브릭 38
〈표 7〉 멘티교사 중점 역량개발 진행단계별 실행 루브릭 39
〈표 8〉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의 영역별 하위 유목 43
〈표 9〉 수업목표의 위치와 교수 활동 상황표 46
〈표 10〉 2015 개정교육과정 과학교과 5~6학년군 성취기준 수업설계역량 분석예시자료 47
〈표 11〉 백워드 설계의 WHERETO 요소 59
[그림 1] 멘토교사의 핵심역량 유형분류 기준 및 유효성 관련 하위요인 25
[그림 2]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틀(framework) 31
[그림 3] 멘티교사 지원영역과 멘토교사의 수행역할 32
[그림 4]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모듈별 진행과정 36
[그림 5] 멘토교사07의 핵심역량 진단프로파일 37
[그림 6] 멘티교사04의 협력적 멘토링 종합결과보고서(멘토교사04 작성) 40
[그림 7]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과 신교육목표분류학 위계 44
[그림 8] 신교육목표분류학에서 수업목표를 분류하는 방법 45
[그림 10] 성찰협력과정의 순환적 실행연구모형 50
[그림 1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수업연구과정 52
[그림 12] 백워드 설계모형의 순환적 실행연구 틀(framework)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