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만든 사람들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20
3. 연구의 제한점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1. 학생평가 정책의 흐름 23
2.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25
가. 과정 중심 평가 25
나. 과정 중심 평가와 교사별 평가 27
3. 전북 초등 성장평가제 29
4. 교사의 평가 전문성 32
제III장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초등 성장평가 운영 실태 설문 37
가. 설문 내용 37
나. 교사 평가 운영 실태 문항 구성 39
다. 설문 분석 방법 39
제IV장 연구결과 43
1. 초등 성장평가 운영 실태 설문 조사 결과 43
가. 설문 응답자 배경 변인 43
나. 설문 결과 분석 방법 45
2. 초등 성장평가에 대한 교원의 인식 45
가. 초등 성장평가의 정의 이해 45
나. 초등 성장평가의 방향성 인식 48
다. 평가를 위한 교사 간 상호협력 양상 51
라. 초등 성장평가에 대한 교원의 인식 및 시사점 53
3. 초등 성장평가 운영 실태 55
가. 평가 계획 55
나. 평가 실행 61
다. 평가 결과 활용 66
4. 초등 성장평가 운영 집단유형별 분석 70
가. 평가운영(계획-실행-결과 활용)의 유형 분석 70
나. 유형별 평가인식 비교 78
다. 성장평가 운영 유형 분석결과 시사점 78
5. 초등 성장평가 운영상의 어려움 79
가.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겪는 어려움 79
나. 평가 과정과 결과 기록 및 활용에서 겪는 어려움 82
다. 초등 성장평가 운영의 실제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85
6. 초등 성장평가 활성화 방안 86
가. 초등 성장평가 실시 전반의 어려움 86
나. 초등 성장평가 활성화 필요조건 90
다. 교원들이 생각하는 초등 성장평가실시 어려움 및 필요조건 93
라. 초등 성장평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타의견 분석 95
마. 추가 분석 내용 101
제V장 결론 및 제언 107
1. 결론 107
가. 성장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7
나. 성장평가 운영 109
2. 제언 113
가. 지속적인 교사별, 학급별 학생 수 적정화 계획 마련[교육부, 교육청] 113
나. 학교업무 최적화와 교원 직무 기준 개발 및 적용[교육청 및 지원청] 114
다. 기록 및 통지 방법 개선 노력[교육청, 학교] 115
라. 교사의 전문성 향상 지원[교육청 및 연수원, 교원] 117
마. 교사의 경력을 고려한 인사 배치 및 업무분장(안) 마련[교육청, 학교] 119
바. 사회적 인식 개선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교육청, 학교] 120
참고문헌 123
〈표 II-1〉 초등 성장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 30
〈표 II-2〉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영역 및 진술문 33
〈표 III-1〉 설문 조사 내용 38
〈표 III-2〉 교사 평가 운영 실태조사 내용 39
〈표 III-3〉 퍼지셋 이상형 분석 모형 40
〈표 IV-1〉 설문 응답자의 배경 변인 43
〈표 IV-2〉 [학교와 학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업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46
〈표 IV-3〉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47
〈표 IV-4〉 [성장평가를 통해 핵심역량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는 인식 48
〈표 IV-5〉 [성장평가가 학생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인식 50
〈표 IV-6〉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한 교사 간 협의가 충분하다]는 인식 51
〈표 IV-7〉 초등 성장평가에 관한 교원의 인식 53
〈표 IV-8〉 직위별 평가 관련 인식 55
〈표 IV-9〉 계획 1 - 평가 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55
〈표 IV-10〉 계획 2 - 평가 내용 선정 시 교과별 역량도 고려 57
〈표 IV-11〉 계획 3 - 평가 계획 수립 시 평가과제별 세부 평가 요소(내용) 검토 58
〈표 IV-12〉 계획 4 - 성취기준 도달을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 채점 기준 마련 59
〈표 IV-13〉 평가 계획 영역 문항 전체 평균 60
〈표 IV-14〉 실행 1 - 정의적 영역도 평가 영역에 포함 61
〈표 IV-15〉 실행 2 - 성취도와 성장 및 발달정도를 총체적으로 평가 62
〈표 IV-16〉 실행 3 - 수업 중 학습활동을 성취기준 및 평가 기준에 기반하여 평가 63
〈표 IV-17〉 실행 4 -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피드백 제공 64
〈표 IV-18〉 평가 실행 영역 문항 전체 평균 65
〈표 IV-19〉 결과 활용 1 - 학생들에게 성취수준 및 평가 중 관찰한 사실 안내 66
〈표 IV-20〉 결과 활용 2 -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 67
〈표 IV-21〉 결과 활용 3 - 학부모와 평가 결과에 대해 충분히 소통 68
〈표 IV-22〉 평가 결과 활용 영역 문항 전체 평균 69
〈표 IV-23〉 유형별 분석 70
〈표 IV-24〉 평가 계획 관련 유형 분석 73
〈표 IV-25〉 평가 실행 관련 유형 분석 74
〈표 IV-26〉 평가 결과 활용 관련 유형 분석 76
〈표 IV-27〉 유형별 평가인식 분석 78
〈표 IV-28〉 평가 계획 수립 시 어려움(교사대상 설문 문항) 80
〈표 IV-29〉 평가 과정과 결과 기록 및 활용 시 어려움(교사 대상 설문 문항) 83
〈표 IV-30〉 평가실시 전반의 어려움 88
〈표 IV-31〉 평가 활성화 필요조건 91
〈표 IV-32〉 성장평가실시 전반의 어려움(종합) 94
〈표 IV-33〉 성장평가 활성화를 위한 필요조건(종합) 95
〈표 IV-34〉 성장평가 활성화를 위한 기타의견 1 96
〈표 IV-35〉 성장평가 활성화를 위한 기타의견 2 97
〈표 IV-36〉 교사 경력별 담당 학년 분포 102
〈표 IV-37〉 교사 경력별 근무학교 규모 분포 103
[그림 II-1] 평가중심 수업모형 27
[그림 II-2]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29
[그림 IV-1] 초등 성장평가에 관한 교원 인식 분포 53
[그림 V-1]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과 초등 성장평가 Q&A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