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식육가공품 시장 조사 개요 25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26
1. 조사 배경 26
2. 조사 목적 27
제2절 조사 대상 및 방법 28
1. 조사 대상 28
2. 조사 방법 28
제3절 식육가공품 시장 개요 31
1. 식육가공품 정의 및 유형 31
2. 식육가공품 주요 제품 36
3. 식육가공품 성분 규격 및 제조 공정 38
4. 식육가공품 관련 법규 및 인증 제도 43
제2장 식육가공품 원료 수급 동향 47
제1절 식육가공품 주요 원료 48
1. 식육가공품의 구성 원료 48
2. 주요 원료 사용량 동향 50
3. 유형별 주요 원료 사용량 51
제2절 주요 원료 공급 동향 54
1. 국가별 수입 동향 54
2. 국내 도매가격 현황 55
제3장 식육가공품 생산 및 수출입 동향 57
제1절 생산 및 출하 현황 58
1. 식육가공품 생산 현황 58
2. 식육가공품 출하 현황 62
3. 식육가공품 생산업체 63
제2절 식육가공품 수출입 동향 68
1. 식육가공품 수출입 코드 68
2. 식육가공품 수출입 현황 70
제4장 식육가공품 유통 및 판매 현황 81
제1절 유통 판매 구조 82
1. 식육가공품 유통 판매 구조 82
제2절 소매시장 규모 84
1. 식육가공품 소매시장 규모 84
2. 햄/소시지 세분시장 규모 85
제5장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분석 91
제1절 조사 개요 92
1. 온라인 소비자 조사 개요 92
2. 빅데이터 조사 개요 92
제2절 소비행태 및 트렌드 분석 93
1. 식육가공품 구입경험 93
2. 햄/소시지/베이컨류 구입 및 취식 행태 95
3. 가공육포 구입 및 취식 행태 105
4. 양념육류 구입 및 취식 행태 110
5. 기타 식육가공품(연화육)에 대한 인식 및 잠재 수요 117
6. 육류 빅데이터 분석 119
제6장 식육가공품 해외 시장 동향 123
제1절 해외 시장 규모 124
제2절 글로벌 트렌드 127
제3절 주요 국가별 시장 동향 130
1. 미국 식육가공품 시장 130
2. 중국 시장 동향 138
3. 일본 시장 동향 146
[기획조사] 대체육 시장 155
제1절 대체육 시장 개요 156
1. 대체육의 정의와 유형 156
2. 대체육의 등장 배경 158
제2절 국내 대체육 시장 동향 160
1. 국내 대체육 시장 160
2. 국내 대체육 주요 업체 및 제품 161
3.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취식행태 167
제3절 해외 대체육 시장 동향 179
1. 세계 시장 규모 179
2. 글로벌 트렌드 181
3. 주요 국가별 시장 현황 183
[부록] 소비자 조사 결과 205
판권기 239
[뒷표지] 240
[표 1-1] 식육가공품의 유형 33
[표 1-2] 식육가공품 유형별 주요 제품 36
[표 1-3] 세부 유형별 성분규격 38
[표 1-4] 햄류의 제조 공정 40
[표 1-5] 소시지류의 제조 공정 40
[표 1-6] 베이컨류의 제조 공정 41
[표 1-7] 건조저장육류의 제조 공정 41
[표 1-8] 양념육류의 제조 공정 41
[표 1-9] 식육추출가공품의 제조 공정 42
[표 1-10] HACCP의 적용대상 44
[표 1-11] 가공식품산업표준 KS인증제도 평가사항 45
[표 1-12] 유기가공식품 인증 업체 현황 46
[표 2-1] 주요 원료 사용량 및 원산지 비중(2018년 기준) 49
[표 2-2] 주요 원료 사용량 현황(최근 3개년) 51
[표 2-3] 연도별 주요 원료 사용량(최근 3개년) 53
[표 2-4] 주요 수입 국가별 축산물 검사실적 54
[표 2-5] 수입 축산물 도입가격 정의 55
[표 2-6] 수입 축종별 국내 도매가격 동향 55
[표 3-1] 식육가공품 생산 규모 60
[표 3-2] 식육가공품 출하 규모 62
[표 3-3] 유형별 지역별 식육가공품 제조업체 현황 63
[표 3-4] 유형별 주요 업체 현황 64
[표 3-5] 식육가공품 주요 제조업체 특징 및 연혁 65
[표 3-6] 식육가공품 수출입 HS코드 69
[표 3-7] 식육가공품 수출입 현황 70
[표 3-8] 식육가공품 유형별 수출 현황 71
[표 3-9] 식육가공품 유형별 수입 현황 71
[표 3-10] 주요 국가별 식육가공품 수출 현황 72
[표 3-11] 주요 국가별 식육가공품 수입 현황 73
[표 3-12] 주요 국가별 햄류 수출 현황 74
[표 3-13] 주요 국가별 햄류 수입 현황 74
[표 3-14] 주요 국가별 소시지류 수출 현황 75
[표 3-15] 주요 국가별 소시지류 수입 현황 75
[표 3-16] 주요 국가별 건조저장육류 수출 현황 76
[표 3-17] 주요 국가별 건조저장육류 수입 현황 76
[표 3-18] 주요 국가별 식육추출가공품(삼계탕) 수출 현황 77
[표 3-19] 식육가공품 유형별 주요 수출 제품 78
[표 4-1] 햄/소시지 소매 시장 규모 85
[표 4-2] 햄/소시지 소매채널별 판매 현황 87
[표 4-3] 햄/소시지 유형별 판매 현황 88
[표 4-4] 햄/소시지 제조사별 판매 현황 90
[표 5-1] 햄/소시지/베이컨 구입 빈도 및 월 평균 구입액 95
[표 5-2] 햄버거 패티/미트볼/돈가스 등의 가스류 구입 빈도 및 월 평균 구입액 113
[표 6-1] 2019년 세계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규모 126
[표 6-2] 2019년 국내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규모 126
[표 6-3] 미국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규모 131
[표 6-4] 미국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전망 132
[표 6-5] 미국 주요 식육가공품 제조사 133
[표 6-6] 미국 식육가공품 주요 제품 134
[표 6-7] 중국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규모 139
[표 6-8] 중국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전망 140
[표 6-9] 중국 주요 식육가공품 제조사 141
[표 6-10] 중국 식육가공품 주요 제품 142
[표 6-11] 일본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규모 147
[표 6-12] 일본 식육가공품 유형별 시장 전망 148
[표 6-13] 일본 주요 식육가공품 제조사 149
[표 6-14] 일본 식육가공품 주요 제품 150
[표 7-1] 채식주의 단계 159
[표 7-2] 식물성 대체육 시장 성숙 단계 161
[표 7-3] 국내 대체육 관련 업체 주요 연혁 163
[표 7-4] 국내 대체육 관련 업체의 주요 제품 166
[표 7-5] 빅데이터 분석 과정 167
[표 7-6] 빅데이터 조사 개요 168
[표 7-7] 세계 대체육 유형별 시장 규모 181
[표 7-8] 미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규모 184
[표 7-9] 미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전망 185
[표 7-10] 미국 대체육 주요 제품 187
[표 7-11] 미국 라벨링 법 규제 주 현황 190
[표 7-12] 영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규모 193
[표 7-13] 영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전망 193
[표 7-14] 영국 대체육 주요 제품 194
[표 7-15] 중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규모 199
[표 7-16] 중국 대체육 유형별 시장 전망 200
[표 7-17] 중국 대체육 주요 제조사 제품 브랜드 202
[그림 1-1] 조사 대상 28
[그림 3-1] 식육가공품 생산액 현황 58
[그림 3-2] 2018년 식육가공품 생산액 점유율 59
[그림 4-1] 식육가공품 유통 구조 83
[그림 4-2] 햄/소시지 분기별 판매 현황 86
[그림 5-1] 식육가공품 구입율 93
[그림 5-2] 전년 대비 식육가공품 구입 증가 94
[그림 5-3] 식육가공품 선호도 95
[그림 5-4] 햄/소시지/베이컨 구입 채널 96
[그림 5-5] 햄/소시지/베이컨의 중요 구입 영향 요인 97
[그림 5-6] 햄/소시지/베이컨 주 취식자 및 취식 상황 98
[그림 5-7] 가공육포 구입 채널 및 구입 영향 요인 106
[그림 5-8] 가공 육포 주 취식자 및 취식 상황 106
[그림 5-9] 햄버거 패티/미트볼/돈가스 등의 가스류 구입 채널 113
[그림 5-10] 햄버거 패티/미트볼/돈가스 등의 가스류의 중요 구입 영향 요인 114
[그림 5-11] 햄버거 패티/미트볼/돈가스 등의 가스류 주 취식자 및 취식 상황 115
[그림 5-12] 연화육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18
[그림 5-13] 연화육 향후 구입 의향 및 이유 118
[그림 5-14] 연화육 향후 구입 이유 119
[그림 6-1] 세계 식육가공품 시장 규모 124
[그림 6-2] 2019년 국가별 식육가공품 시장 규모 125
[그림 6-3] 미국 식육가공품 시장 규모 130
[그림 6-4] 중국 식육가공품 시장 규모 138
[그림 6-5] 일본 식육가공품 시장 규모 146
[그림 7-1] 대체육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68
[그림 7-2] 대체육 취식 경험 및 취식 이유 169
[그림 7-3] 취식경험이 있는 대체육 종류 170
[그림 7-4] 대체육 불만족점 및 인지 후 비구입 이유 171
[그림 7-5] 향후 구입의향 대체육 종류 및 대체육으로 대체 가능한 식육가공품 171
[그림 7-6] 대체육에 대한 인식 172
[그림 7-7] 대체육에 대한 관심 및 구입 이유 173
[그림 7-8] 대체육 구입 채널 174
[그림 7-9] 대체육 구입 제품 종류 175
[그림 7-10] 대체육 구매 시 고려요인 176
[그림 7-11] 대체육 관심 원료 177
[그림 7-12]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 179
[그림 7-13] 2019년 국가별 대체육 시장 규모 180
[그림 7-14] 미국 대체육 시장 규모 183
[그림 7-15] 영국 대체육 시장 규모 192
[그림 7-16] 중국 대체육 시장 규모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