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안내 6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상상 직무연수 일정표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0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 혁식교육지구의 성격과 의의 - / 강민정 14
1) 아동·청소년 복지의 새로운 관점으로서의 혁신교육지구 :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시 묻다 15
2) 공교육 혁신 운동으로서의 혁신교육지구 :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여 공교육을 혁신하다. 17
3) 지역공동체 회복 운동으로서의 혁신교육지구 : 교육을 매게로 지역공동체성을 되살리다 20
4) 민주주의 운동으로서의 혁신교육지구 : 학교 안팎의 민주주의가 확대되다 21
마을에서 배움의 길을 찾다 - 마을 나들이를 중심으로 - / 진영란 26
I. 왜 마을인가? 26
1. 마을로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6
2.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26
II. 우리 동네 관찰 일기 프로젝트 29
1. 우리 동네 관찰 일기 프로젝트 계획 29
2. 우리 마을 관찰 일기 프로젝트의 실행 31
3. 우리 마을 관찰 일기 프로젝트의 되돌아보기 34
III. 마을에서 확장되는 배움의 길 34
1. 마을소풍-마을 공부가 이렇게 쉬워도 되는 거야? 34
2. 모래재로 775에서 만난 선배님, 그리고 사회 공부 36
3. 6·25 할아버지, 최은석 할아버지를 다시 만나다. 인연을 만든다. 39
IV. 마을에서 꾸는 꿈 41
마을에서 배움의 길을 찾다 : 황등 마을학교 이야기 / 오경택 44
마을학교 시작 44
학교연합 교육과정 48
예산 tip 50
운영 tip 50
마을에서 배움의 길을 찾다 : 야호학교 / 윤은미 54
전주시 아동·청소년 정책 55
I. 야호학교? 그게 뭐야? 56
II. 야호학교! 특별한게 뭐야? 60
Distinction 1. 함께 해보자 60
Distinction 2. 다른 방법 찾기 61
Distinction 3. 뭐가 남았나?
III. 야호학교의 숙제 62
Overcome 1. 기존틀 깨기 63
Overcome 2. 다른 생각 63
Overcome 3. 누가 다 하냐고요?
전주시와 교육청 협력 사업 65
마을과 어떻게 만날까 - 지속가능한 지역을 위한 풀뿌리 교육자치 - / 추창훈 68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다 - 마을과 학교의 만남, 순천만 흑두루미 학교 - / 이장규 76
이렇게 아름다운 학교를 문 닫게 할 수는 없다! 76
서로 힘을 모으면 두려울 게 없다 77
순천만에 기댄 교육과정을 만들자 78
지역공동체가 함께 아이들을 살핀다 78
수업에 전념하도록 지원하자 79
순천만 지킴이 학교를 꿈꾼다 79
순천인안 공동체의 다짐 '두리의 약속' 80
정신적인 대피소, 공부 80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상상 직무연수 대상 명단 84
판권기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