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 안내 7
1. 일반사항 7
2. 평가 7
3.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8
4.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8
5. 연수생 안전교육 9
중등영어과 기간제교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11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3
1. 기간 13
2. 장소 13
3. 이수증 출력 13
교육과정평가 설문조사표 13
강사평가 설문조사표 14
전문영역 17
상식철학으로 행복한 삶을! / 김의수 17
마음을 움직이는 공감과 소통의 대화 / 최홍석 41
거꾸로 수업과 읽기 지도 / 안민 55
I. 거꾸로 수업의 이해 57
II. 거꾸로 수업의 실재 59
III. 결론 및 제언 65
[부록] 수업자료제작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67
참고문헌 67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급운영 / 전효심 69
1. 관계를 만드는 학급운영 기초 세우기의 중요성 71
2. 관계 만들기의 실제 73
3. 관계 만들기 예시 프로그램 73
학생 참여형 수업설계의 실제 적용 / 최대호 85
PART I. 교과서 훑어보기(재구성을 위한 요소 파악) 87
PART II. Task-Based Lesson Planning 99
올바른 공문서 작성 / 이경희 107
I. 업무관리시스템 109
II. 한글 네오 팁 113
정보화시대의 콘텐츠 큐레이션 / 김규환 117
Part 1 120
Big Data 시대,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 126
요즘 주목 받고 있는 개념 : 콘텐츠 큐레이션 132
콘텐츠 큐레이션 절차와 관련 툴 소개 137
Part2 148
큐레이션 활용 실습 149
Part3 175
효과적인 콘텐츠 큐레이션을 위한 저작권 및 CCL에 대한 이해 175
말하기와 쓰기 교수법 / Andy Webster 201
Setting the Scene 203
Scene 1. Spontaneous Output 240
Scene 2. Cellaborative Output 241
Scene 3. Photos 243
Scene 4. Music 244
쓰기의 실제 / Alistair Calder 247
Presentation skills & Pronunciation Clinic / 서희선 259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 유지은 267
I. 왜 '수업-평가'를 변화 시켜야 할까? 269
II. 과정중심평가 272
III. 나의 수업-평가 되돌아보고 확장시키기 278
IV. 나가며 280
교원복무관리의 실제 / 정윤경 283
I. 교원의 복무 285
II. 주요 교원 복무 처리 289
III. 교원 휴가 처리 293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관리지침 / 최희경 305
I.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근거 307
II.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사항 307
III. 학교생활기록 개선 및 과제별 적용시기 309
IV.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및 관리 세부사항 310
V. 사례를 통해 함께 생각해보기 317
평가문항 분석 및 제작 / 안병규 319
평가 / What should I do? 322
평가의 원리 324
평가의 종류 324
평가문항 개발 331
문항 분석 335
문항 개발 연습 337
참고문헌 338
두 발로 만나는 전주부성옛길 / 김경미 ; 박신희 341
두 발로 만나는 전주부성(全州府城) 옛길 "시간(時間)을 품은 공간(空間)을 걷다" / 김경미 343
사라진 전주부성, 흔적과 기억속의 부성길 / 박신희 353
학교폭력 예방과 아동청소년 보호방안 / 정준철 365
나눔과 배려의 통합교육 / 윤형진 399
I. 아름다운 학교를 꿈꾸며 401
II. 생각을 바꾸면 답이 보인다 402
III. 모든 아이들을 위한 인권교육 404
IV.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지원 405
V. 통합교육, 함께 성장하는 힘 406
VI. 통합교육 희망 꽃 피움 408
참고문헌 408
판권기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