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 목적 27
2. 연구 내용 27
가.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의 이론적 탐색 27
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초안 개발 28
다.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최종안 개발 29
라.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활용 방안 및 교실 문화 조성 방안 30
마.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30
3. 연구 방법 31
가. 선행 연구 분석 31
나. 워킹 그룹(Working Group) 운영 31
다. 교사 및 학생 면담 33
라. 설문조사 34
마.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화분석기법) 39
바. 전문가협의회 40
Ⅱ. 이론적 배경 43
1. 1차 연도 연구 결과 요약 45
가. 연구 결과 45
나. 1차 연도 결과 활용의 제한점 49
2. 학교 교육 맥락에서의 창의성 측정도구 분석 50
가. 교실 구성원 관련 연구 50
나.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 관련 연구 54
다.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 환경 관련 연구 58
Ⅲ.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 63
1. 측정 영역 및 지표 설정 65
가.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 영역 설정 65
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 지표 설정 68
2. 측정도구 초안 개발 75
가. 측정 내용 및 문항 초안 개발 방향 75
나. 측정 내용 및 문항 초안 개발 과정 76
다. 문항 초안 개발 결과 96
3. 지표 및 측정도구 초안의 내용 타당도 분석 98
가. 내용 타당도 분석의 목적 및 내용 98
나. 내용 타당도 분석 결과 101
다. 지표 및 측정도구 초안 확정 111
Ⅳ.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타당화 113
1. 예비조사 실시 115
가. 예비조사 개요 115
나. 예비조사 결과 분석 119
2. 본조사 실시 153
가. 본조사 개요 153
나. 본조사 결과 분석 157
Ⅴ.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활용 및 교실 문화 조성 방안 205
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활용 방안 207
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 216
가. 교실활동에 학생의 참여 보장 216
나. 일상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인식 전환 223
다. 수업의 계획 및 피드백 단계에서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 수행 226
라. 학생의 특성(남녀 차이, 학년 차이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활동 수행 231
마. 창의성 교육에 관한 교사의 경험 공유 시스템 마련 235
바. 수평적인 의사소통 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관리자의 리더십 요청 241
사. 학생 창의성 함양 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 및 학교 참여 확대 245
아. 학생 창의성 함양을 위한 학교 밖 지역사회의 지원 체제 구축 249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55
1. 요약 257
2. 정책 제언 265
제언 1. 창의성 함양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개선 266
제언 2. 창의성 함양 교육 실천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275
제언 3. 창의성을 촉진하는 물리적 환경 조성 및 학교 공간 개념 전환 286
제언 4. 지표 및 측정도구를 활용한 창의성 교육 학교지원 체제 구축 293
참고문헌 301
관련 자료 목록 309
ABSTRACT 311
부록 317
[부록 1] 문항 명세화표 319
[부록 2] 문항 초안 변경 내용(수정, 삭제, 추가) 352
[부록 3]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369
[부록 4] 예비조사 설문지 379
[부록 5] 본조사 설문지 399
[부록 6] 본조사 분석 결과 삭제 문항 421
[부록 7] 측정도구 최종문항(4종) 423
[부록 8] 규준표 431
[부록 9] AHP설문지 439
〈표 Ⅰ-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24
〈표 Ⅰ-2〉 워킹 그룹 참여 교사 32
〈표 Ⅰ-3〉 워킹 그룹 운영 일정 및 내용 32
〈표 Ⅰ-4〉 교사 및 학생 면담 일정 및 내용 34
〈표 Ⅰ-5〉 교사용 설문 응답자 분포 35
〈표 Ⅰ-6〉 학생용 설문 응답자 분포 37
〈표 Ⅰ-7〉 학교관리자용 설문 응답자 분포 37
〈표 Ⅰ-8〉 학부모용 설문 응답자 분포 38
〈표 Ⅰ-9〉 AHP 참여 전문가 구성 40
〈표 Ⅰ-10〉 전문가협의회 운영 일정 및 내용 41
〈표 Ⅱ-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의 내용 48
〈표 Ⅱ-2〉 창의적 인재 역량의 구성 요인 53
〈표 Ⅱ-3〉 창의성 교육 수행 측정도구 55
〈표 Ⅱ-4〉 학생 창의성 척도의 요인 및 문항 예시 58
〈표 Ⅱ-5〉 창의적 환경 척도의 구성 요인 59
〈표 Ⅱ-6〉 창의적 교실 분위기 평가 척도 60
〈표 Ⅱ-7〉 창의적 가정환경 척도의 구성 요인 61
〈표 Ⅲ-1〉 인식 영역의 측정 지표 및 정의 70
〈표 Ⅲ-2〉 실행 영역의 측정 지표 및 정의 72
〈표 Ⅲ-3〉 환경지원 영역의 측정 지표 및 정의 74
〈표 Ⅲ-4〉 [교사-개념 인식] 지표의 측정 내용 77
〈표 Ⅲ-5〉 [교사-자기 인식] 지표의 측정 내용 78
〈표 Ⅲ-6〉 [교사-상황 인식] 지표의 측정 내용 79
〈표 Ⅲ-7〉 [학생-자기 인식] 지표의 측정 내용 79
〈표 Ⅲ-8〉 [학생-상황 인식] 지표의 측정 내용 80
〈표 Ⅲ-9〉 '인식'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교사용) 80
〈표 Ⅲ-10〉 [교사-활동 계획] 지표의 측정 내용 82
〈표 Ⅲ-11〉 [교사-활동 과정] 지표의 측정 내용 83
〈표 Ⅲ-12〉 [교사-활동 피드백] 지표의 측정 내용 85
〈표 Ⅲ-13〉 [학생-활동 참여] 지표의 측정 내용 86
〈표 Ⅲ-14〉 '실행'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교사용) 87
〈표 Ⅲ-15〉 '실행'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학생용) 88
〈표 Ⅲ-16〉 [학교-교사-심리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89
〈표 Ⅲ-17〉 [학교-교사-물리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0
〈표 Ⅲ-18〉 [학교-교사-제도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1
〈표 Ⅲ-19〉 '환경지원'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교사용) 92
〈표 Ⅲ-20〉 [가정-심리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3
〈표 Ⅲ-21〉 [가정-물리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4
〈표 Ⅲ-22〉 '환경지원'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학부모용) 94
〈표 Ⅲ-23〉 [지역사회-물리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5
〈표 Ⅲ-24〉 [지역사회-제도적 지원] 지표의 측정 내용 96
〈표 Ⅲ-25〉 '환경지원' 영역의 문항 명세화표 예시(교사용) 96
〈표 Ⅲ-26〉 측정 대상별 문항 초안 개발 결과 97
〈표 Ⅲ-27〉 내용 타당도 분석_전문가 대상 99
〈표 Ⅲ-28〉 내용 타당도 분석_학교 대상 100
〈표 Ⅲ-29〉 내용 타당도 분석_시·도교육청 장학사 대상 101
〈표 Ⅲ-30〉 내용 타당도 분석 결과_인식 영역 102
〈표 Ⅲ-31〉 내용 타당도 분석 결과_실행 영역 102
〈표 Ⅲ-32〉 내용 타당도 분석 결과_환경지원 영역 102
〈표 Ⅲ-33〉 문항 초안 수정_인식 영역(교사용) 106
〈표 Ⅲ-34〉 문항 초안 수정_인식 영역(학생용) 107
〈표 Ⅲ-35〉 문항 초안 수정_실행 영역(교사용) 108
〈표 Ⅲ-36〉 문항 초안 수정_실행 영역(학생용) 109
〈표 Ⅲ-37〉 문항 초안 수정_환경지원 영역(학생용) 110
〈표 Ⅲ-38〉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초안 112
〈표 Ⅳ-1〉 예비조사 참여자 수(학교별, 대상자별) 115
〈표 Ⅳ-2〉 예비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교사용) 116
〈표 Ⅳ-3〉 예비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생용) 117
〈표 Ⅳ-4〉 예비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교관리자용) 118
〈표 Ⅳ-5〉 예비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부모용) 118
〈표 Ⅳ-6〉 예비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19
〈표 Ⅳ-7〉 문항 적합도 분석(교사) 123
〈표 Ⅳ-8〉 부적합 문항의 내용 및 적합도 지수,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교사) 126
〈표 Ⅳ-9〉 예비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교사) 130
〈표 Ⅳ-10〉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교사) 하위 요인 간의 상관 133
〈표 Ⅳ-11〉 예비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교사) 134
〈표 Ⅳ-12〉 예비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35
〈표 Ⅳ-13〉 문항 적합도 분석(학생) 137
〈표 Ⅳ-14〉 부적합 문항의 내용 및 적합도 지수,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학생) 139
〈표 Ⅳ-15〉 예비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학생) 142
〈표 Ⅳ-16〉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학생) 하위 요인 간의 상관 144
〈표 Ⅳ-17〉 예비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학생) 145
〈표 Ⅳ-18〉 부적합 문항의 내용 및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학교관리자) 146
〈표 Ⅳ-19〉 예비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46
〈표 Ⅳ-20〉 문항 적합도 분석(학부모) 147
〈표 Ⅳ-21〉 부적합 문항의 내용 및 적합도 지수,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학부모) 148
〈표 Ⅳ-2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요인분석 결과(학부모) 151
〈표 Ⅳ-23〉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학부모) 하위 요인 간의 상관 152
〈표 Ⅳ-24〉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신뢰도 분석 결과(학부모) 152
〈표 Ⅳ-25〉 본조사 참여 학교수(시도별) 153
〈표 Ⅳ-26〉 본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교사용) 154
〈표 Ⅳ-27〉 본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생용) 155
〈표 Ⅳ-28〉 본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교관리자용) 155
〈표 Ⅳ-29〉 본조사의 영역/지표별 문항 수(학부모용) 156
〈표 Ⅳ-30〉 본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57
〈표 Ⅳ-31〉 교사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160
〈표 Ⅳ-32〉 본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교사) 160
〈표 Ⅳ-33〉 인식 영역(교사) 3요인 모형 적합도 지수 161
〈표 Ⅳ-34〉 인식 영역(교사) 3요인 수정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62
〈표 Ⅳ-35〉 실행 영역(교사) 4요인 모형 적합도 지수 164
〈표 Ⅳ-36〉 실행 영역(교사) 4요인 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64
〈표 Ⅳ-37〉 환경지원 영역(교사) 3요인 수정모형 적합도 지수 167
〈표 Ⅳ-38〉 환경지원 영역(교사) 3요인 수정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67
〈표 Ⅳ-39〉 최종 측정도구(교사용)의 하위 지표별 상관 169
〈표 Ⅳ-40〉 본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70
〈표 Ⅳ-41〉 학생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172
〈표 Ⅳ-42〉 본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학생) 173
〈표 Ⅳ-43〉 인식 영역(학생) 3요인 모형 적합도 지수 173
〈표 Ⅳ-44〉 인식 영역(학생) 3요인 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74
〈표 Ⅳ-45〉 실행 영역(학생) 2요인 모형 적합도 지수 175
〈표 Ⅳ-46〉 실행 영역(학생) 2요인 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76
〈표 Ⅳ-47〉 환경지원 영역(학생) 2요인 모형 적합도 지수 177
〈표 Ⅳ-48〉 환경지원 영역(학생) 2요인 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78
〈표 Ⅳ-49〉 최종 측정도구(학생용)의 하위 지표별 상관 180
〈표 Ⅳ-50〉 본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81
〈표 Ⅳ-51〉 학교관리자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182
〈표 Ⅳ-52〉 예비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학교관리자) 183
〈표 Ⅳ-53〉 본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학교관리자) 184
〈표 Ⅳ-54〉 환경지원 영역(학교관리자) 2요인 수정모형 적합도 지수 184
〈표 Ⅳ-55〉 환경지원 영역(학교관리자) 2요인 수정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84
〈표 Ⅳ-56〉 본조사의 문항 분석 결과 186
〈표 Ⅳ-57〉 학부모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187
〈표 Ⅳ-58〉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신뢰도 분석 결과(학부모) 187
〈표 Ⅳ-59〉 환경지원 영역(학부모) 2요인 수정모형 적합도 지수 188
〈표 Ⅳ-60〉 환경지원 영역(학부모) 2요인 수정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화 계수 188
〈표 Ⅳ-61〉 교사용 최종 측정도구의 준거 타당도 분석 결과 191
〈표 Ⅳ-62〉 학생용 최종 측정도구의 준거 타당도 분석 결과 193
〈표 Ⅳ-63〉 학교 소재지에 따른 차이 검증 194
〈표 Ⅳ-64〉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른 차이 검증 194
〈표 Ⅳ-65〉 학교 규모에 따른 차이 검증 195
〈표 Ⅳ-66〉 학급당 학생수에 따른 차이 검증 196
〈표 Ⅳ-67〉 교사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196
〈표 Ⅳ-68〉 교사 직위에 따른 차이 검증 197
〈표 Ⅳ-69〉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검증 197
〈표 Ⅳ-70〉 학생 학년에 따른 차이 검증 198
〈표 Ⅳ-71〉 학생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199
〈표 Ⅳ-72〉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른 차이 검증 200
〈표 Ⅳ-73〉 학부모 학교 참여여부에 따른 환경지원 영역 차이 검증 200
〈표 Ⅳ-74〉 교사 하위 지표별 기술통계 201
〈표 Ⅳ-75〉 학생 하위 지표별 기술통계 201
〈표 Ⅳ-76〉 학교관리자 하위 지표별 기술통계 202
〈표 Ⅳ-77〉 학부모 하위 지표별 기술통계 202
〈표 Ⅳ-78〉 규준표(일부 예시) : 교사 실행 영역 203
〈표 Ⅴ-1〉 영역 및 지표의 AHP 일관성 비율(CR) 207
〈표 Ⅴ-2〉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문화 지표에 대한 가중치(우선순위) 분석 결과_교사 208
〈표 Ⅴ-3〉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문화 지표에 대한 가중치(우선순위) 분석 결과_학생 209
〈표 Ⅴ-4〉 지표가중치 적용한 규준 계산 결과_교사(A초 6-1반 교사 ○○○) 211
〈표 Ⅴ-5〉 지표가중치 적용한 규준 계산 결과_학생(A초 6-1반 전체 학생 20명) 212
〈표 Ⅴ-6〉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교사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예시(B초 6-1반 교사 ○○○) 213
〈표 Ⅴ-7〉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학생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예시(B초 6-1반 학생 ○○○) 215
〈표 Ⅴ-8〉 창의성함양 교육활동 인식에 대한 학생 반응 217
〈표 Ⅴ-9〉 학교 소재지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 검증 223
〈표 Ⅴ-10〉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 검증 224
〈표 Ⅴ-11〉 교사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226
〈표 Ⅴ-12〉 학생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231
〈표 Ⅴ-13〉 학생 학년에 따른 차이 검증 232
〈표 Ⅴ-14〉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검증 236
〈표 Ⅴ-15〉 교사 직위에 따른 차이 검증 236
〈표 Ⅴ-16〉 학생 : 상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245
〈표 Ⅴ-17〉 학부모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246
〈표 Ⅴ-18〉 학부모 학교 참여여부에 따른 환경지원 영역 차이 검증 246
〈표 Ⅴ-19〉 학교관리자 : 상·하위 수준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250
〈표 Ⅴ-20〉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른 학교관리자 차이 검증 251
〈부록표 1〉 인식 영역 측정도구 명세화표 319
〈부록표 2〉 실행 영역 측정도구 명세화표 325
〈부록표 3〉 환경지원 영역 측정도구 명세화표 336
〈부록표 4〉 인식 영역 369
〈부록표 5〉 실행 영역 372
〈부록표 6〉 환경지원 영역 374
〈부록표 7〉 교사용 측정도구 423
〈부록표 8〉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교사용) 지표와 문항번호 426
〈부록표 9〉 학생용 측정도구 426
〈부록표 10〉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학생용) 지표와 문항번호 428
〈부록표 11〉 학교관리자용 측정도구 428
〈부록표 1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학교관리자용) 지표와 문항번호 429
〈부록표 13〉 학부모용 측정도구 429
〈부록표 14〉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학부모용) 지표와 문항번호 430
〈부록표 15〉 교사 규준표(인식 영역) 431
〈부록표 16〉 교사 규준표(실행 영역) 432
〈부록표 17〉 교사 규준표(환경지원 영역) 433
〈부록표 18〉 학생 규준표(인식 영역) 434
〈부록표 19〉 학생 규준표(실행 영역) 435
〈부록표 20〉 학생 규준표(환경지원 영역) 436
〈부록표 21〉 학교관리자 규준표 437
〈부록표 22〉 학부모 규준표 438
[그림 Ⅰ-1] 예비조사 실시를 위한 지표 및 측정도구 초안의 내용 타당도 검증 33
[그림 Ⅰ-2] AHP를 활용한 설문 구성의 예시 40
[그림 Ⅰ-3]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 절차 42
[그림 Ⅱ-1] 창의성의 4C모델 45
[그림 Ⅱ-2] 1차 연도(2018년도) 연구 내용 및 방법 47
[그림 Ⅱ-3]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의 영역 47
[그림 Ⅲ-1] 창의성 함양을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 영역(1차 연도 구성요소와의 연계) 67
[그림 Ⅲ-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의 영역 및 지표(초안) 68
[그림 Ⅲ-3] 측정 대상별 설문지(측정도구 문항 초안) 98
[그림 Ⅲ-4]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의 영역 및 지표(수정안) 111
[그림 Ⅳ-1] 문항 '9'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27
[그림 Ⅳ-2] 문항 '20'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28
[그림 Ⅳ-3] 교사 : 응답자-문항 지도 129
[그림 Ⅳ-4] 문항 '4'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40
[그림 Ⅳ-5] 문항 '63'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40
[그림 Ⅳ-6] 학생 : 응답자–문항 지도 141
[그림 Ⅳ-7] 문항 '1'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49
[그림 Ⅳ-8] 문항 '8'의 문항반응범주곡선 149
[그림 Ⅳ-9] 학부모 : 응답자-문항 지도 150
[그림 Ⅳ-10] 인식 영역(교사) 3요인 수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63
[그림 Ⅳ-11] 실행 영역(교사) 4요인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66
[그림 Ⅳ-12] 환경지원 영역(교사) 3요인 수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68
[그림 Ⅳ-13] 인식 영역(학생) 3요인 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75
[그림 Ⅳ-14] 실행 영역(학생) 2요인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77
[그림 Ⅳ-15] 환경지원 영역(학생) 2요인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79
[그림 Ⅳ-16] 환경지원 영역(학교관리자) 2요인 수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85
[그림 Ⅳ-17] 환경지원 영역(학부모) 2요인 수정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89
[그림 Ⅳ-18]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의 영역 및 지표(최종) 190
[그림 Ⅴ-1]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규준(백분위) 계산 결과 예시_교사(A초 6-1반 교사 ○○○) 211
[그림 Ⅴ-2]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규준(백분위) 계산 결과 예시_학생(A초 6-1반 전체 학생 20명) 212
[그림 Ⅴ-3]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교사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결과 예시(B초 6-1반 교사 ○○○) 214
[그림 Ⅴ-4] 지표가중치를 적용한 학생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결과 예시(B초 6-1반 학생 ○○○) 215
[그림 Ⅵ-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정책 제언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