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6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내용 29
3. 연구방법 29
가. 문헌연구 29
나. 포커스그룹 인터뷰 29
다. 설문조사 32
라. 사례조사 34
마. 델파이조사 43
바. 정책토론회 45
사.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45
4. 연구범위 46
Ⅱ. 연구의 배경 47
1. 시설ㆍ설비 관련 규정 48
가. 적용 규정 49
나. 규모와 입지 50
다. 건물 및 층수 55
라. 실별 설치 기준 57
마. 놀이터 59
바. 시설ㆍ설비 관련 안전 66
2. 통계로 본 시설ㆍ설비 관련 현황 73
가. 설립 인가 및 소재지 75
나. 규모 80
다. 건물 및 층수 87
라. 실별 설치 91
마. 놀이터 94
바. 건강ㆍ안전 관련 시설ㆍ설비 97
3. 유치원과 보육시설 물리적 환경 평가 기준 105
가. 국내 기준 105
나. 국외 기준 108
4. 선행연구 112
가.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및 영향 112
나. 유아들의 권리 보장을 위한 환경 구성의 요소 117
Ⅲ.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사례 124
1. 한국 125
가. 사례조사 대상 기관 개요 및 특성 125
나. 유아 놀이관찰 분석결과 142
다. 소결 172
2. 일본 174
가.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관련 법률 및 지침 174
나. 유치원 사례 181
다. 보육소 사례 190
라. 소결 194
3. 핀란드 195
가.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관련 법률 및 지침 195
나. 유치원 사례 197
다. 개방형 데이케어 211
라. 소결 212
Ⅳ.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실태 및 인식 215
1.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실태 216
가. 대근육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 216
나. 실내 공간 구성 227
다. 소결 233
2.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 234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일반적 인식 234
나.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대한 차이 인식 235
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인식 247
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평가 및 평가의 준거 252
마. 소결 266
3.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요구 267
가. 소속 기관 개선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267
나. 세부 항목별 개선 요구 280
다. 소결 294
4.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의 우선순위 295
가. 규모와 입지 295
나. 건물 및 층수 296
다. 실내 설치 기준 299
라. 놀이터 300
마. 안전 302
바.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302
사. 제한된 시설 및 공간 한계 극복 304
아. 행정 및 재정 지원 306
자. 소결 308
Ⅴ. 정책 제언 311
1. 정책 방향 314
2.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14
가. 시설ㆍ설비 규정 개선 315
나. 관련 규정 개선 319
다. 자체 환경 개선 지원 319
라.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320
마. 교사 전문성 제고 321
3. 정책 방안 322
가. 제도적인 측면 322
나. 행정적인 측면 326
다. 재정적인 측면 328
참고문헌 335
Abstract 341
[부록 1]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 조사 345
[부록 2] 사례조사 양식 358
[부록 3] 관찰기록지 366
[부록 4] 델파이조사 368
판권기 3
〈표 Ⅰ-3-1〉 포커스그룹 인터뷰 대상 31
〈표 Ⅰ-3-2〉 포커스그룹 인터뷰 질문 목록 31
〈표 Ⅰ-3-3〉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33
〈표 Ⅰ-3-4〉 설문조사 문항 구성 34
〈표 Ⅰ-3-5〉 사례조사 내용 35
〈표 Ⅰ-3-6〉 놀이행동 범주 36
〈표 Ⅰ-3-7〉 놀이 공간에 대한 관찰 38
〈표 Ⅰ-3-8〉 놀이 상호작용의 대상 38
〈표 Ⅰ-3-9〉 유아의 놀이참여 척도 39
〈표 Ⅰ-3-10〉 유아의 웰빙 척도 40
〈표 Ⅰ-3-11〉 1회기 동안 관찰내용 41
〈표 Ⅰ-3-12〉 2차 델파이조사 응답자 배경 44
〈표 Ⅱ-1-1〉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관련 규정 비교 48
〈표 Ⅱ-1-2〉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시설ㆍ설비 관련 주요 법령 비교 49
〈표 Ⅱ-1-3〉 유치원 교사 및 체육장 기준면적 51
〈표 Ⅱ-1-4〉 어린이집 면적에 따른 정원 책정방식 및 전용면적 산정방법 51
〈표 Ⅱ-1-5〉 유치원 입지 기준 52
〈표 Ⅱ-1-6〉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입지 54
〈표 Ⅱ-1-7〉 어린이집 보육실 위치 관련 예외사항 56
〈표 Ⅱ-1-8〉 시도교육청별 유치원 필수실 및 권장실 기준 57
〈표 Ⅱ-1-9〉 시도교육청별 유치원 놀이터 설비 기준 60
〈표 Ⅱ-1-10〉 유치원 놀이터(실외) 안전관리 지침 61
〈표 Ⅱ-1-11〉 어린이집 놀이터 면적 기준 63
〈표 Ⅱ-1-12〉 어린이집 옥내놀이터 종류별 세부기준 64
〈표 Ⅱ-1-13〉 어린이집 대체놀이터 설치기준 및 인근놀이터 인정기준 65
〈표 Ⅱ-1-14〉 어린이집 놀이터의 놀이기구 종류별 내용 66
〈표 Ⅱ-1-15〉 4,5층 어린이집 비상재해대비시설 설치기준 68
〈표 Ⅱ-1-16〉 어린이활동 공간에 대한 환경안전관리기준 68
〈표 Ⅱ-1-17〉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및 석면 관리 관련 의무이행사항 71
〈표 Ⅱ-1-18〉 유치원-어린이집 시설설비 관련 규정 비교 72
〈표 Ⅱ-2-1〉 유치원-어린이집 시설설비 현황 비교 74
〈표 Ⅱ-2-2〉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인가 시기 및 소재 지역 76
〈표 Ⅱ-2-3〉 유치원 인가 시기(인가 연도) 77
〈표 Ⅱ-2-4〉 유치원 소재 지역 78
〈표 Ⅱ-2-5〉 어린이집 인가 시기(인가 연도) 79
〈표 Ⅱ-2-6〉 어린이집 소재 지역 80
〈표 Ⅱ-2-7〉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규모 81
〈표 Ⅱ-2-8〉 유치원 규모: 학생 수(현원) 82
〈표 Ⅱ-2-9〉 유치원 규모: 인가 학급 수 82
〈표 Ⅱ-2-10〉 유치원 규모: 대지면적, 연면적 83
〈표 Ⅱ-2-11〉 유치원 규모: 실별 면적 84
〈표 Ⅱ-2-12〉 어린이집 규모: 인가 정원 85
〈표 Ⅱ-2-13〉 어린이집 면적: 대지면적, 실별 면적(영유아 1인당) 86
〈표 Ⅱ-2-14〉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건물 및 층 수 88
〈표 Ⅱ-2-15〉 유치원 건물 88
〈표 Ⅱ-2-16〉 유치원 사용 층 수 89
〈표 Ⅱ-2-17〉 어린이집 건물 89
〈표 Ⅱ-2-18〉 어린이집 사용 층 수 90
〈표 Ⅱ-2-19〉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실별 설치율 92
〈표 Ⅱ-2-20〉 유치원 구비 실 93
〈표 Ⅱ-2-21〉 어린이집 구비 실 94
〈표 Ⅱ-2-22〉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놀이터 95
〈표 Ⅱ-2-23〉 유치원 이용 놀이터 95
〈표 Ⅱ-2-24〉 유치원 놀이터 놀이기구 안전검사 여부 96
〈표 Ⅱ-2-25〉 어린이집 이용 놀이터 96
〈표 Ⅱ-2-26〉 유치원-어린이집 비교: 건강ㆍ안전 관련 시설ㆍ설비 97
〈표 Ⅱ-2-27〉 유치원 비상재해대비시설 설치 및 확보 98
〈표 Ⅱ-2-28〉 유치원 실내환경 관련 구비 설비 및 기구 99
〈표 Ⅱ-2-29〉 유치원 실내 공기질 측정 주기 100
〈표 Ⅱ-2-30〉 유치원 실내 공기질 측정결과 기록ㆍ보관 여부 100
〈표 Ⅱ-2-31〉 어린이집 비상재해대비시설 및 급배수시설 설치 및 확보 101
〈표 Ⅱ-2-32〉 어린이집 비상재해대비시설 설치 및 확보 102
〈표 Ⅱ-2-33〉 어린이집 실내 공기질 측정 의무대상 인지 여부 103
〈표 Ⅱ-2-34〉 어린이집 실내 공기질 측정 비율 및 횟수 104
〈표 Ⅱ-3-1〉 제4주기 유치원 평가 영역 2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물리적 환경 평가항목 106
〈표 Ⅱ-3-2〉 어린이집 평가 지표 세부 평가항목(영역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물리적 환경 평가항목) 108
〈표 Ⅱ-3-3〉 어린이집 설계 가이드(Child Care Center Design Guide) 109
〈표 Ⅱ-3-4〉 Children's Physical Environment Rating Scale(CPERS) 111
〈표 Ⅱ-4-1〉 아동친화도시 평가지표의 구성 119
〈표 Ⅱ-4-2〉 Tim Gill이 제안한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지역사회 환경 구축 방안 119
〈표 Ⅱ-4-3〉 아동이 풍요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의 구성요소 및 각 주체의 역할(아마노 히데아키 제안) 120
〈표 Ⅲ-1-1〉 한국: 사례조사 대상 유치원 시설 개요(1) 126
〈표 Ⅲ-1-2〉 한국: 사례조사 대상 유치원 시설 개요(2) 127
〈표 Ⅲ-1-3〉 한국: 사례조사 대상 유치원 실내외 배치특성 128
〈표 Ⅲ-1-4〉 한국: 사례조사 대상 유치원의 관찰대상학급 교사 특성 132
〈표 Ⅲ-1-5〉 한국: 사례조사 대상 어린이집 시설 개요 (1) 132
〈표 Ⅲ-1-6〉 한국: 사례조사 대상 어린이집 시설 개요 (2) 134
〈표 Ⅲ-1-7〉 한국: 사례조사 대상 어린이집 실내외 배치특성 135
〈표 Ⅲ-1-8〉 한국: 사례조상 유치원의 관찰대상학급 교사 특성 141
〈표 Ⅲ-1-9〉 유치원 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42
〈표 Ⅲ-1-10〉 유치원 실내 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45
〈표 Ⅲ-1-11〉 유치원 실외 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47
〈표 Ⅲ-1-12〉 유치원 유아의 참여와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49
〈표 Ⅲ-1-13〉 유치원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50
〈표 Ⅲ-1-14〉 유치원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내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51
〈표 Ⅲ-1-15〉 유치원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외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52
〈표 Ⅲ-1-16〉 어린이집 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53
〈표 Ⅲ-1-17〉 어린이집 실내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55
〈표 Ⅲ-1-18〉 어린이집 실외놀이행동에 대한 빈도, 백분율 및 평균 표준편차 157
〈표 Ⅲ-1-19〉 어린이집 유아의 참여와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59
〈표 Ⅲ-1-20〉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1
〈표 Ⅲ-1-21〉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내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2
〈표 Ⅲ-1-22〉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외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3
〈표 Ⅲ-1-23〉 어린이집의 실외놀이터 유무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4
〈표 Ⅲ-1-24〉 실외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5
〈표 Ⅲ-1-25〉 실외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내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6
〈표 Ⅲ-1-26〉 실외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외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8
〈표 Ⅲ-1-27〉 실외놀이터가 없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69
〈표 Ⅲ-1-28〉 실외놀이터가 없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내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70
〈표 Ⅲ-1-29〉 실외놀이터가 없는 어린이집의 질에 따른 유아의 실외놀이행동, 참여 및 웰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72
〈표 Ⅲ-2-1〉 일본: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유형별 설비기준 174
〈표 Ⅲ-2-2〉 일본: 유치원 설치 기준 법령 176
〈표 Ⅲ-2-3〉 일본: 국가 및 지자체 보육소 기준 비교(요코하마시 사례) 178
〈표 Ⅲ-2-4〉 일본: 유치원과 보육소 설치기준 비교 요약표 180
〈표 Ⅲ-2-5〉 일본: A 유치원 실 구성 182
〈표 Ⅲ-2-6〉 일본: B 유치원 실 구성 186
〈표 Ⅲ-2-7〉 일본: C 보육소 실 구성 191
〈표 Ⅳ-1-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자체 실외놀이터 소유 유무 216
〈표 Ⅳ-1-2〉 자체 실외놀이터가 없는 경우 대근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218
〈표 Ⅳ-1-3〉 자체 실외놀이터가 없는 경우 인근 놀이터 이동 소요 시간 219
〈표 Ⅳ-1-4〉 자체 실외놀이터가 없는 경우 실외활동 장소 이동 방법 220
〈표 Ⅳ-1-5〉 학급(반)의 실외활동 주당 빈도 및 회당 시간 221
〈표 Ⅳ-1-6〉 실외놀이 공간 구성(복수응답) 222
〈표 Ⅳ-1-7〉 대근육활동을 위한 별도 실내 공간 유무 223
〈표 Ⅳ-1-8〉 대근육활동을 위한 실내 공간 유형 225
〈표 Ⅳ-1-9〉 대근육활동을 위한 실내 공간이 없는 경우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226
〈표 Ⅳ-1-10〉 식당 및 조리실 설치 비율 228
〈표 Ⅳ-1-11〉 낮잠실 설치 비율 229
〈표 Ⅳ-1-12〉 보건실, 교사실 및 교사휴게실 설치 비율 231
〈표 Ⅳ-2-1〉 물리적 환경의 차이에 대한 인식 236
〈표 Ⅳ-2-2〉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유치원 내, 어린이집 내 물리적 환경의 차이 완화에 대한 동의 정도 242
〈표 Ⅳ-2-3〉 물리적 환경의 차이 완화에 동의하는 이유 244
〈표 Ⅳ-2-4〉 물리적 환경의 차이 완화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 245
〈표 Ⅳ-2-5〉 제도 및 상황이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248
〈표 Ⅳ-2-6〉 제도 및 상황이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2 249
〈표 Ⅳ-2-7〉 실내외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 253
〈표 Ⅳ-2-8〉 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및 교사의 권리 차원에서 환경 요소 평가: 건물 및 주변환경 255
〈표 Ⅳ-2-9〉 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교사의 권리 차원에서 환경 요소 평가: 실외놀이터 256
〈표 Ⅳ-2-10〉 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및 교사의 권리 차원에서 환경 요소 평가: 실내 공간 구성 258
〈표 Ⅳ-2-11〉 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및 교사의 권리 차원에서 환경 요소 평가: 실내 공간의 활용 및 관리 260
〈표 Ⅳ-2-12〉 유아의 놀 권리, 쉴 권리 및 교사의 권리 차원에서 환경 요소 평가: 면적 및 설비 262
〈표 Ⅳ-2-13〉 물리적 환경의 질 평가 시 중요한 요소(1순위) 263
〈표 Ⅳ-2-14〉 물리적 환경의 질 평가 시 중요한 요소(1~3순위 복수응답) 265
〈표 Ⅳ-3-1〉 현 소속 기관의 물리적 환경 개선점(1순위) 268
〈표 Ⅳ-3-2〉 현 소속 기관의 물리적 환경 개선점(1~3순위, 복수응답) 270
〈표 Ⅳ-3-3〉 현 소속 기관 공간 활용 극대화를 위한 우선 실천 방안(1순위) 272
〈표 Ⅳ-3-4〉 현 소속 기관 공간 활용 극대화를 위한 우선 실천 방안(1~3순위, 복수응답) 273
〈표 Ⅳ-3-5〉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개선 사항(1순위) 274
〈표 Ⅳ-3-6〉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개선 사항(1~3순위, 복수응답) 276
〈표 Ⅳ-3-7〉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 정도 1 277
〈표 Ⅳ-3-8〉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 정도 2 279
〈표 Ⅳ-3-9〉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실태에 따른 개선 요구 280
〈표 Ⅳ-4-1〉 규모와 입지에 대한 인식 296
〈표 Ⅳ-4-2〉 건물과 층수에 대한 인식 297
〈표 Ⅳ-4-3〉 실내 설치 기준에 대한 인식 299
〈표 Ⅳ-4-4〉 놀이터에 대한 인식 301
〈표 Ⅳ-4-5〉 안전에 대한 인식 302
〈표 Ⅳ-4-6〉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에 대한 인식 303
〈표 Ⅳ-4-7〉 제한된 시설 및 공간 한계 극복에 대한 인식 305
〈표 Ⅳ-4-8〉 행정 및 재정 지원에 대한 인식 306
〈표 Ⅳ-4-9〉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에 가장 적합한 상황 308
〈표 Ⅴ-2-1〉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2020~2024년) 315
〈표 Ⅴ-2-2〉 시설설비 규정 정책 로드맵: 건물 316
〈표 Ⅴ-2-3〉 시설설비 규정 정책 로드맵: 건물: 실내 환경 317
〈표 Ⅴ-2-4〉 시설설비 규정 정책 로드맵: 건물: 실외 환경 318
〈표 Ⅴ-2-5〉 시설설비 규정 정책 로드맵: 건물: 안전 319
〈표 Ⅴ-2-6〉 관련 규정 정책 로드맵 319
〈표 Ⅴ-2-7〉 자체 환경 개선 지원 정책 로드맵 320
〈표 Ⅴ-2-8〉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정책 로드맵 321
〈표 Ⅴ-2-9〉 교사 전문성 제고 정책 로드맵 321
〈표 Ⅴ-3-1〉 면적에 대한 법적 최소기준 제안 323
〈표 Ⅴ-3-2〉 실 구성에 대한 법적 기준 제안 324
〈표 Ⅴ-3-3〉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 비용 332
〈표 Ⅴ-3-4〉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연도별 재정 지원 비용 333
[그림 Ⅰ-3-1] 연구방법 30
[그림 Ⅱ-1-1] 유치원 인가정원 결정 절차 50
[그림 Ⅲ-1-1] 한국: A 유치원 실내사진: 관찰대상 학급 교실 128
[그림 Ⅲ-1-2] 한국: A 유치원 실내 배치도: 관찰대상 학급 교실 129
[그림 Ⅲ-1-3] 한국: D 유치원 실내사진: 관찰대상 학급 교실 129
[그림 Ⅲ-1-4] 한국: D 유치원 실내 배치도: 관찰대상 학급 교실 130
[그림 Ⅲ-1-5] 한국: E 유치원 실외사진: 놀이터 130
[그림 Ⅲ-1-6] 한국: E 유치원 실외 배치도: 놀이터 131
[그림 Ⅲ-1-7] 한국: I 어린이집 실내사진: 관찰대상 반 보육실 136
[그림 Ⅲ-1-8] 한국: I 어린이집 실내 배치도: 관찰대상 반 보육실 136
[그림 Ⅲ-1-9] 한국: B 어린이집 실내 및 전경사진: 관찰대상 반 보육실 및 외관 137
[그림 Ⅲ-1-10] 한국: B 어린이집 실내 배치도: 관찰대상 반 보육실 137
[그림 Ⅲ-1-11] 한국: F 어린이집 실내사진: 관찰대상 반 보육실 138
[그림 Ⅲ-1-12] 한국: F 어린이집 실내 배치도: 관찰대상 반 보육실 138
[그림 Ⅲ-1-13] 한국: C 어린이집 실외사진: 옥외놀이터 139
[그림 Ⅲ-1-14] 한국: C 어린이집 실외 배치도: 옥외놀이터 139
[그림 Ⅲ-1-15] 한국: E 어린이집 실외사진: 인근놀이터 및 텃밭 140
[그림 Ⅲ-1-16] 한국: E 어린이집 실외 배치도: 인근놀이터 140
[그림 Ⅲ-2-1] 일본: A 유치원 실내외 배치도 182
[그림 Ⅲ-2-2] 일본: A 유치원 실내사진(1): 공용 공간 내 그물집 및 문화작품 183
[그림 Ⅲ-2-3] 일본: A 유치원 실내사진(2): 교실 및 실내강당 184
[그림 Ⅲ-2-4] 일본: A 유치원 실외사진(1): 자연친화적 대규모의 바깥놀이터 184
[그림 Ⅲ-2-5] 일본: A 유치원 실외사진(2): 줄타기 기구 및 비정형 그네 185
[그림 Ⅲ-2-6] 일본: B 유치원 실내외 배치도 187
[그림 Ⅲ-2-7] 일본: B 유치원 실내사진(1): 교실 188
[그림 Ⅲ-2-8] 일본: B 유치원 실내사진(2): 유희실 겸용 교실 및 유희실 내 무대 188
[그림 Ⅲ-2-9] 일본: B 유치원 실외사진(1) 189
[그림 Ⅲ-2-10] 일본: C 보육소 실내외 배치도 191
[그림 Ⅲ-2-11] 일본: C 보육소 실내사진(1): 1층 중앙 공간 및 영아반(수면실) 192
[그림 Ⅲ-2-12] 일본: C 보육소 실내사진(2): 구석진 공간의 활용(도서관) 및 나무구조물 192
[그림 Ⅲ-2-13] 일본: C 보육소 실외사진(1): 1층 바깥놀이터 및 3층 옥상놀이터 193
[그림 Ⅲ-3-1] 핀란드: A 유치원 실내외 배치 198
[그림 Ⅲ-3-2] 핀란드: A 유치원 실내 공간 특성 199
[그림 Ⅲ-3-3] 핀란드: A 유치원 교육과정도 및 실내 공간 소품 200
[그림 Ⅲ-3-4] 핀란드: B 유치원 건물 및 실내외 배치 202
[그림 Ⅲ-3-5] 핀란드: B 유치원 교실과 복도 204
[그림 Ⅲ-3-6] 핀란드: B 유치원 실내 놀이 공간 205
[그림 Ⅲ-3-7] 핀란드: B 유치원 교사 복지 공간 206
[그림 Ⅲ-3-8] 핀란드: B 유치원 화장실 206
[그림 Ⅲ-3-9] 핀란드: C 유치원 건물 및 배치도 207
[그림 Ⅲ-3-10] 핀란드: C 유치원의 실내 운동 공간 및 공용 공간 209
[그림 Ⅲ-3-11] 핀란드: C 유치원의 놀이감 목록 210
[그림 Ⅲ-3-12] 핀란드: C 유치원의 실내 공간 및 복도 놀이 공간 210
[그림 Ⅲ-3-13] 핀란드: D 개방형 데이케어 실내외 공간 212
[그림 Ⅳ-4-1] 규모와 입지에 대한 인식 297
[그림 Ⅳ-4-2] 건물과 층수에 대한 인식 298
[그림 Ⅳ-4-3] 실내 설치 기준에 대한 인식 300
[그림 Ⅳ-4-4] 놀이터에 대한 인식 301
[그림 Ⅳ-4-5] 안전에 대한 인식 303
[그림 Ⅳ-4-6]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에 대한 인식 304
[그림 Ⅳ-4-7] 제한된 시설 및 공간 한계 극복에 대한 인식 305
[그림 Ⅳ-4-8] 행정 및 재정 지원에 대한 인식 307
[그림 Ⅴ-1]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제언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