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고교학점제의 이해 6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8
2.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도입 요건 9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의 변화 10
Ⅱ.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개요 및 준비 12
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개요 14
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방향 14
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내용 14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준비 17
가.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조직 구성 17
나. 학교 구성원 공감대 형성 방안 21
다. 연구학교 지원 사항 23
라. 연구학교 운영 연차별 중점 사항 24
Ⅲ.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방안 28
1.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30
가.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의미와 목적 30
나.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의 개요 31
다.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34
2.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방안 46
가. 진로·취업 상담 46
나. 학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53
3.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방안 60
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의 필요성과 의의 60
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운영 방안 61
4. 고교학점제에서의 학교 문화 형성 68
가. 학교 문화의 의미와 중요성 68
나. 학교 문화 형성 방안 69
5. 학생평가 74
가. 학생평가의 방향 7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75
다.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76
라. 수행평가의 이해 77
마. 성취평가제 개요 85
참고문헌 88
부록 90
[부록 1]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 계획 92
Ⅰ. 추진배경 94
Ⅱ. 고교학점제 도입 필요성 및 개념 96
Ⅲ.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방안 100
Ⅳ. 연구학교 추진계획 103
Ⅴ. 향후 일정 111
붙임 112
붙임 1.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112
붙임 2. 선도학교 운영 계획 120
붙임 3. 고교학점제 추진체제 122
붙임 4.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 관련 추진 경과 126
붙임 5. 해외 주요국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127
[부록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 목록 130
[부록 3]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주요 내용 132
[부록 4]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140
[부록 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훈령 개정 147
[부록 6] 2018년 고교학점제 시·도 교육청 업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151
판권기 152
표 Ⅱ-1-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학교 운영 내용 14
표 Ⅱ-2-1. '교육과정 지원팀'의 주체에 따른 역할 예시 20
표 Ⅱ-2-2. 연구학교 2018년 운영 내용 25
표 Ⅲ-1-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대학 전공 필수 과목과 연계한 고교 연관 과목 예시 37
표 Ⅲ-2-1.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47
표 Ⅲ-2-2.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 종류 48
표 Ⅲ-2-3.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49
표 Ⅲ-2-4. 과목 선택 정보 제공 50
표 Ⅲ-2-5. 학습 설계 상담 내용 51
표 Ⅲ-2-6. 대학의 전공 분류 54
표 Ⅲ-2-7. 대학 계열별 진학 희망 학생을 위한 이수 교과목 예시 55
표 Ⅲ-3-1. 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주체별 역할 62
표 Ⅲ-5-1.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76
표 Ⅲ-5-2. 수행평가의 유형 79
표 Ⅲ-5-3. 수행평가 개발 및 시행 관련 점검 사항 81
표 Ⅲ-5-4. 수행평가 운영 단계별 흐름도 예시(1학년 기준) 82
그림 Ⅰ-2-1.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9
그림 Ⅱ-2-1. 연구학교 운영 연차별 중점 사항 25
그림 Ⅲ-1-1.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34
그림 Ⅲ-2-1. 진로·학업 상담 절차 49
그림 Ⅲ-3-1. 학생 진단과 이해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계획 62
그림 Ⅲ-3-2. 개설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책임지도 방안 운영 절차 64
그림 Ⅲ-5-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74
그림 Ⅲ-5-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76
그림 Ⅲ-5-3. 수행평가 특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