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젊은 날의 좌절1. 머리말1.1.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1.2. 연구 방법2. 만요가나·만엽가·『만엽집』 2.1. 만요가나2.1.1. 만요가나의 발생과 발달 / 2.1.2. 8세기의 만요가나2.2. 만요가나의 분류2.2.1. 음가나와 훈가나 / 2.2.2.『만엽집』의 권별 만요가나 / 2.2.3. 약체와 비약체2.3. 『만엽집』과 만엽가2.3.1. 『만엽집』 성립사와 권별 특징 / 2.3.2. 『만엽집』의 典據 / 2.3.3. 만엽가의 시대별 구분과 작가 / 2.3.4. 만엽가의 형식과 노래 표현2.4. 독법 연구사2.4.1.『만엽집』의 훈점본 / 2.4.2. 근대와 현대의 연구3. 가요 표기 3.1. 『고사기』 가요의 표기 3.1.1.『고사기』 만요가나의 표기법 / 3.1.2.『고사기』 음가나 목록 / 3.1.3.『고사기』 음가나의 운미별 분류 / 3.1.4.『고사기』 음가나의 50음도3.2. 『일본서기』 가요의 표기3.2.1.『일본서기』의 α군과 β군 / 3.2.2.『일본서기』 β군의 음가나 목록 / 3.2.3.『일본서기』 β군 음가나의 운미별 분류 / 3.2.4.『일본서기』 β군 음가나의 50음도 / 3.2.5.『일본서기』 α군의 음가나 목록 / 3.2.6.『일본서기』 α군 음가나의 운미별 분류 / 3.2.7.『일본서기』 α군 음가나의 50음도 / 3.2.8. 3종 텍스트의 음절별 대표자 대비3.3. 『만엽집』 가요의 표기 3.3.1. 음표기 가요(P군)와 훈표기 가요(Q군)의 구별 / 3.3.2.『만엽집』 가요의 표기법적 이중성 / 3.3.3. 훈표기 가요의 분류 기준 / 3.3.4. 한자 의미와 일본어 형태의 대응 / 3.3.5.『만엽집』 P군의 표기 / 3.3.6.『만엽집』 Q군의 표기3.4. 목간 가요의 표기3.4.1. 목간의 만엽가 18점 / 3.4.2. 목간 가요의 표기법3.5. 만엽가요 표기의 종합 정리 4. 『고사기』 음운 4.1. 음운론적 분석 방법 4.1.1. 해독 결과의 수용과 일자일음의 원칙 / 4.1.2. 한어 중고음과 그 대체 수용 / 4.1.3. 동음 관계와 이음 관계의 확인4.2. 『고사기』 음가나의 음절별 분석4.2.1. ø행, ア行 / 4.2.2. N행, ナ行 / 4.2.3. M행, マ行 / 4.2.4. R행, ラ行 / 4.2.5. K행, カ行 / 4.2.6. S행, サ行 / 4.2.7. T행, タ行 / 4.2.8. P행, ハ行 / 4.2.9. J행, ヤ行 / 4.2.10. W행, ワ行4.3. 『고사기』 음가나의 음운체계 4.3.1.『고사기』 음가나의 음가 배당표 / 4.3.2.『고사기』 음가나의 자음체계 / 4.3.3.『고사기』 음가나의 모음체계 / 4.3.4. 중고음 성모의 대체 수용 / 4.3.5. 중고음 운모의 대체 수용5. 『일본서기』 음운5.1. 『일본서기』 음가나의 50음도 5.2. 『일본서기』 음가나의 음절별 분석5.2.1. ø행, ア행 / 5.2.2. N행, ナ행 / 5.2.3. M행, マ행 / 5.2.4. R행, ラ행 / 5.2.5. K행, カ행 / 5.2.6. S행, サ행 / 5.2.7. T행, タ행 / 5.2.8. P행, ハ행 / 5.2.9. J행, ヤ행 / 5.2.10. W행, ワ행5.3. 『일본서기』 음가나의 음운체계5.3.1.『일본서기』 음가나의 음가 배당표 / 5.3.2.『일본서기』 음가나의 자음체계 / 5.3.3.『일본서기』 음가나의 모음체계 / 5.3.4. 중고음 성모의 대체 수용 / 5.3.5. 중고음 운모의 대체 수용 / 5.3.6.『일본서기』 β군과 α군의 음운론적 차이6. 『만엽집』 음운 6.1. 『만엽집』 음가나의 50음도 6.2. 『만엽집』 음가나의 음절별 분석6.2.1. ø행, ア行 / 6.2.2. N행, ナ行 / 6.2.3. M행, マ行 / 6.2.4. R행, ラ行 / 6.2.5. K행, カ行 / 6.2.6. S행, サ行 / 6.2.7. T행, タ行 / 6.2.8. P행, ハ行 / 6.2.9. J행, ヤ行 / 6.2.10. W행, ワ行6.3. 『만엽집』 음가나의 음운체계 6.3.1.『만엽집』 음가나의 음가 배당표 / 6.3.2.『만엽집』 음가나의 자음체계 / 6.3.3.『만엽집』 음가나의 모음체계 / 6.3.4. 중고음 성모의 대체 수용 / 6.3.5. 중고음 운모의 대체 수용7. 만요가나 그 이후7.1. 헤이안 초ㆍ중기 가나의 계보7.2. 5모음체계의 확립7.3. 50음도의 확립8. 마무리참고문헌日文抄錄[부록] 가요 텍스트별 한어 중고음의 대체 수용찾아보기